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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기반의 스트리밍 기술 현황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지 = Review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3 no.2, 2002년, pp.21 - 29  

김도현 (천안대학교 정보통신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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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트리밍은 실시간으로 오디오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달하여 사용자가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본고에서는 먼저 인터넷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웹서버와 스트리밍 서버 등으로 구성된 스트리밍 구조를 살펴보고 이들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에 실시간 오디오/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RTP/ RTCP, RTSP 등의 스트리밍 지원 프로토콜을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효율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오디오/비디오 부호화 기술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상용화된 스트리밍 시스템을 살펴보았다.
  • 본고에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개발된 오디오/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트리밍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기본적인 인터넷 스트리밍 구조를 알아보고 3장에서는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RTCP(Real-time Control Protocol), RTSP(Real Time Streaming Protocol) 프로토콜을 살펴본다.
  • 현재 국내에서는 가장 점유율이 높은 WMT를 기본 스트리밍 솔루션으로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컨텐츠 제공자의 선택에 따라 Real Player를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본장에서는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기반의 상용 스트리밍 시스템인 RealNetworks사의 RealSystem, Microsoft 의 WMF, Darwin Streaming Server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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