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일 여자대학생들의 보상소비성향
A Study on the Compensatory Consumption of Korean and Japan Undergraduate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0 no.12, 2002년, pp.31 - 48  

김정숙 (제주대학교 가정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find variables related to propensity of compensatory consump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n and Japan. Questionnaires research method was conducted and 477 samples were selected. Korean undergraduates have higher propensity of compensatory consumption for neg...

주제어

참고문헌 (47)

  1. 강영구(1996).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서울: 민음사 

  2. 김성숙, 서병숙(1999). 계층, 물질주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혼례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7(9), 25-38 

  3. 김정숙(1999). 대학생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소비문화연구, 2(2), 43-65 

  4. 박은아(1994). 자기존중감,사회적 인정욕구,돈에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 

  5. 백경미(1995).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6. 서정희, 석봉화(1998). 청소년소비자의 물질주의가치와 소비지향적 태도가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36(3), 131-143 

  7. 성영신, 김철민, 서정희, 박종구, 박은아(1994). 논어와 맹자에 나타난 물질관과 소비행동. 소비자학연구, 5(1), 99-114 

  8. 손상희(1996). 학생의 소비주의적 성향과 영향 요인. 생활과학연구, 2. 대전대학교, 183-200 

  9. 손상희(1996). 남여 대학생들의 소비문화형태. 대전대학교 학생생활연구, 5, 23-38 

  10. 손상희(1997), 소비사회와 청소년소비문화.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5(4), 341-353 

  11. 송인숙(1991). 물질주의에 관한 고찰. 생활과학연구논집. 11(1), 성심여자대학교, 91-104 

  12. 송인숙(1993a). 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13. 송인숙(1993b). 도시여성소비자의 보상구매행동. 생활과학연구논집.13(1), 성심여자대학교, 5-25 

  14. 양희(1992). 청소년 소비생활문제에 관한 연구-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15. 윤정혜,박미정(2000). 청소년 소비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자아정체감과 소비지향성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문화학회춘계발표대회 논문발표집, 69-85 

  16. 이규현, 오장균(2000). 소비자의 집단정체감이 이동전화수용에 미치는 영향-N세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3(1), 147-164 

  17. 이규현, R. P. Bagozzi(1999). 집단정체감과 소비자태도 대학생들의 식당선택행동을 중심으로-. 소비문화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발표집, 99-107 

  18. 이기춘(1991). 가정경제학. 서울:교문사 

  19. 이미용(1991),과시소비 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 이지혜. 김정숙(1997). 제주도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2), 1997, 161-174 

  21. 이 철, 장대련(1994). 한국-아랍소비자구매의사결정에 관한 비교문화적 연구 : Fishbein Behanoral Intention Model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5(2), 115-133 

  22. 임성희(1994). 90년대 새로운 소비주의문화의 성격: 홍대 앞 문화사례분석. 서울대학교석사학위논문 

  23. 전귀연(1998). 가족구조환경, 물질주의 및 청소년비행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6(3), 87-103 

  24. 주섭종(1995). 소비행동에 있어서 물질주의성향과정보탐색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6, 257-285 

  25. 최보가, 전귀연(1993). 자아존중감 척도개발에 관한연구(1). 대한가정학회지, 31(2), 41-54 

  26. 편세린(1997). 청소년의 소비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석사학위 논문 

  27. 한국소비자보호원(1992 ). 학생소비형태와 학교소비자교육실태. 1992 

  28. Baudrillard, J. (1970). La Societe de Consomrnation ses Mythes ses Structures. 이 상률역(1993),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29. Bagozzi, R.P. & K.H. Lee (1999a). Resistance to Innovations: Psychological and Social Origins. 경영논집, 33(3),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182-204 

  30. Bagozzi, RP. & K.H. Lee (1999b). Consumer Resistance to and Acceptance of Innovations.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26, 218-225 

  31. Belk, RW., R Mayer, K. Bahn (1982). The Eye of Beholder: Individual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Consumption Symbolism.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9, 523-530 

  32. Belk, R.W. (1985). Materialism: Trait Aspects of Living in the Material Worl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2, 265-180 

  33. Belk, RW. (1984). Three Scales to Measure Constructs Related to Materialism: Reliability, Validity, and Relationships to Measures of Happi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291-297 

  34. Belk, RW. (1983). Worldly Possessions: Issues and Criticism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0, 514-519 

  35. Engel, J.F., R.D. Blackwell, P.W. Miniard (1986). Consumer Behavior. 4th ed. New York: The Dryden Press 

  36. Landon, E.L. (1974). SelfConcept, Ideal SelfConcept, and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 44-51 

  37. Laudon, P.L. & A.I. Dellabitta (1984). Consumer Behavior: Concept and Application. New York: MacGraw-Hill Book Company Inc 

  38. London, DL, & J.D. Bitta (1979). Consumer BehaviourConcepts and Applicaiion. McGraw-Hill, Inc 

  39. Mckeage, KKR, M.L. Richins, K. Debevec (1993). Self-Gifts and the Manifestation of Material Valu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0, 359-364 

  40. Mick, D.V., M. Demoss, R.J. Faber (1992). A Projective Study of Motivations and Meanings of SelfGifts: Implications for Retail Management. Journal of Retailing, 68(2), 122-144 

  41. Moschis, G.P. (1976). Social Comparison and Informal Group Influe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 237-244 

  42. Richins, M.L. & S. Dawson (1990). Measuring Material Values: A Preliminary Report of Scale Developmen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7, 169-175 

  43. Richins, M.L. & S. Dawson (1992). A Consumer Values Orientation for Materialism and Its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9(3), 303-316 

  44. Scherhom, G. (1990). The Addictive Trait in Buying Behaviour. Journal of Consumer Policy, 13, 33-51 

  45. Sirgy, M.J. (1982). Self-Concept in Consumer Behavior: A Critical Review.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287-298 

  46. SwaglerRM (1979). Consumers and the Market. 2nd ed. Toronto: D.C, Heath and Company 

  47. Venkatesan, M. (1966). Experimental Study of Consumer Conformity and Independenc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3, 384-38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