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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 낙하산 Reefing 효과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Reefing Effect on Decelerating Parachut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2, 2002년, pp.39 - 45  

오세윤 ,  김찬기 ,  박금룡 ,  현재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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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efing-line 길이와 reefing 방식이 리본형 낙하산의 항력과 팽창형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험은 모델 낙하산 reefing-line 길이의 확정과 reefing 형상의 적절성 및 설계적합성 확인을 위해 수행되었다. 항력면적의 비율인 reefing ratio는 reefing-line의 길이 감소에 따라 감소하였으며, reefing을 통해 모형 낙하산의 안정성이 증가되었다. 시험결과들을 기존의 유사시험결과들과 비교하였으며, 시험결과들은 기존 연구결과들과 잘 부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 of reefing-line length and reefing methods on drag and inflated shape of the conical ribbon parachute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ests were performed to determine reefing-line length of the parachute models, demonstrate aerodynamic adequacy of the reefing method, and confirmed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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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속 낙하산의 reefing 형상결정을 위한 reefing-line 길이에 관한 영향평가와 reefing 형상 및 un-reefed 형상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실험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그림 5는 낙하산 캐노피의 산줄 연결지점에만 reefing-line을 연결하는 일반적인 skirt-reefing 방식을 사용한 경우의 reefing-line 길이에 따른 항력 면적 비(reefing ratio)의 변화특성을 측정한 결과이며, 기존의 유사 시험자료들과 본 시험에서 측정된 항력자료간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 결과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결과 비교에 사용된 자료[2][3]들은 낙하산의 산줄/공칭직 경의 비 (LJDo)가 모두 1.
  • 풍동시험은 3종의 리본형 낙하산 모형을 사용하여, 시험속도 영역 20-60 m/s와 받음각(angle of attack) 0' -20' 영역에 대한 정상 상태(steady-state) 낙하산의 항력 계수(drag coefficient, Cd) 및 수직력계수(normal force coefficient, Cn) 등의 측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측정된 결과와 기존 결과들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 사용된 시험기법 및 시험장치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대한 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확정된 reefing 형상과 더불어 캐노피 완전팽창 상태인 un-reefed 형상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대상 낙하산의 설계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풍동시험은 3종의 리본형 낙하산 모형을 사용하여, 시험속도 영역 20-60 m/s와 받음각(angle of attack) 0' -20' 영역에 대한 정상 상태(steady-state) 낙하산의 항력 계수(drag coefficient, Cd) 및 수직력계수(normal force coefficient, Cn) 등의 측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 적용된 낙하산의 reefing 기법 또한 하나 또는 여러 단계 reefing의 적용을 통해, 낙하산의 항력면적을 통제하여 낙하산의 최대 구조 하중을 제한할 수 있는 방안이다. 이렇게 캐노피팽창 시의 하중을 적절히 제한할 수 있게 된다면 낙하산을 보다 더 가벼운 재질로 제작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낙하산 용기(container)에 포장된 (packed) 낙하산의 중량이나 부피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리본형 (conical ribbon type) 낙하산 reefing 형상의 결정을 위해 reefing-line 길이에 대한 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확정된 reefing 형상과 더불어 캐노피 완전팽창 상태인 un-reefed 형상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대상 낙하산의 설계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또한, 확정된 reefing 형상과 더불어 캐노피 완전팽창 상태인 un-reefed 형상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대상 낙하산의 설계 적합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풍동시험은 3종의 리본형 낙하산 모형을 사용하여, 시험속도 영역 20-60 m/s와 받음각(angle of attack) 0' -20' 영역에 대한 정상 상태(steady-state) 낙하산의 항력 계수(drag coefficient, Cd) 및 수직력계수(normal force coefficient, Cn) 등의 측정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측정된 결과와 기존 결과들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 사용된 시험기법 및 시험장치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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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nacke, T.W., "Parachute Recovery Systems Design Manual", Para Publishing, Santa Barbara CA, 1992. 

  2. Maydew, R.C. and Peterson, C.W., "Design and Testing of High-Performance Parachutes", AGARD-AG-319, Nov. 1991. 

  3. Purvis, J.W., "Parachute Drag and Radial Force", AIAA 86-2461, 1986. 

  4. Pepper, W.B. and Buffington, R.J., "Exploratory Testing of Supersonic Ribbon Parachutes in the NASA 9-FT by 7-FT Wind Tunnel", AIAA 86-2449, 1986. 

  5. 오세윤, 박정기, 이종건, 안승기, “감속낙하산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2호, 2001, pp. 110-116. 

  6. Macha, J.M. and Buffington, R.J., "Wall-Interference Corrections for Parachutes in a Closed Wind Tunnel", Journal of Aircraft, Vol. 27, No. 4, April 1990, pp. 320-325. 

  7. Maskell, E.C., "A Theory of the Blockage Effects on Bluff Bodies and Stalled Wings in a Closed Wind Tunnel", Royal Aircraft Establishment, United Kingdom. Rpt. Aero 2685, Nov. 1963. 

  8. Weber, Terry and Garrard, W.L., "The Effects of Flexibility on the Steady-State Performance of Small Ribbon Parachute Models", AIAA 81-1923, 1981. 

  9. Heinrich, H.G and Hektner, T.R, "Flexibility as a Model Parachute Performance Parameter", Journal of Aircraft, Vol. 8, No. 9, Sept. 1971, pp. 704-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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