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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 HTPB 연료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기초설계
Papers : Preliminary Design of Hybrid Rocket Based on HTPB Fu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0 no.1, 2002년, pp.124 - 131  

하윤호 ,  이창진 ,  권순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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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무 조건에 적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기초 설계를 위한 code를 개발하였다. HTPB/LOX 연료를 사용하였으며 성능 특성을 계산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연료의 연소율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기초 설계 과정에서 포트 수, 초기 산화제/연료(O/F) 비, 초기추력/중량(F/W) 비, 그리고 연소실 압력 등의 각 입력 변수에 대한 설계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계산 결과들은 다른 결과들과 물리적으로 잘 일치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임무 조건을 만족시키는 매우 다양한 설계 결과가 존재함을 확인하였으며 제한 조건을 부과하는 경우에는 최적 설계 조건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보다 최적인 로켓 설계를 위하여 최적화 알고리즘이 고려되어야 하며 중량계산을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code에서 사용한 구조물이나 기타 부속품에 대한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중량 계산을 위한 경험 식들이 사용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eliminary design code was developed for the initiation of HTPB/LOX hybrid rocket system. HTPB was assumed to have a constant regression rate. And initial input parameters; number of port, initial O/F ratio F/W ratio, and chamber pressure, were varied to analyze the effects o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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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무해석이 주어지면 설계 경험과 0 차원 해석 방법에 의하여 로켓을 구성하는 연료와 산화제 종류를 선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하이브리드 로켓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HTPB/LOX에 대한 설계 해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로켓의 최적 설계를 위한 기초설계용 code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정해진 임무에 적합한 하이브리드 로켓을 설계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최적화를 위한 알고리즘과 연소 단계에서 나타나는 현실적인 설계인자들은 아직 고려하지 못한 상태이며 일차적으로 단순히 설계 변수를 변화함으로써 얻어지는 성능 변화에 대한 parametric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G는 총 질량 플럭스(G= G, + G#)이고,bLp는 포트 길이이다. 그리고 산화제 질량유동율 (#)을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고 연소가 진행되면서 포트 면적이 넓어지며 G와 O/F 비가 변화하게 된다.
  • 로켓 설계에 사용되는 구조에 대한 경험식들과 그레인 형상에 대한 code를 작성하였으며 성능 특성을 계산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연료의 연소율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기초설계를 위한 계산결과는 물리적으로 잘 일치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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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R. Humble, N. G Henry and J. W. Larson,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Space Technology Series, McGraw Hill, Inc., pp.107-120, 179-441, 611, 711-712, 1995. 

  2. K. D. Huzel, and H. D.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47, AIAA, pp.47-49, 289-293, 1992. 

  3. G. P. Sutton, "Rocket Propulsion Elements", 6th Ed., John Wiley & Sons, Inc., pp.502-521, 1992. 

  4. A. Ben-Yakar, and A. Gany, "Hybrid Engine Design and Analysis", AIAA paper 93-2548, AIAA/SAE/ASME 29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3. 

  5. W. L. Werthman, and C. A. Schroeder, "A Preliminary Design Code for Hybrid Rockets", AIAA paper 94-0006, 32nd Aerospace Science Meeting & Exhibit, 1994. 

  6. P. L. Schoonover, W. A. Crossley, and S. D. Heister, "Application of Genetic Algorithms to the Optimization of Hybrid Rockets", AIAA, 1998. 

  7. D. J. Vonderwell, I. F. Murray, and S. D. Heister, "Optimization of Hybrid-Rocket-Booster Fuel-Grain Design", AIAA journal, Vol 32, No 6, 1995. 

  8. R. Shanks, and M. K. Hudson, "A Labscale Hybrid Rocket Motor for Instrumentation Studies", Journal of Pyrotechnics, Issue 11, 2000. 

  9. P. George, and S. Krishnan, "Fuel Regression rate Enhancement Studies in HTPB/GOx Hybrid Rocket Motors", AIAA paper 98-3188, 3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1998. 

  10. 권순탁, 이창진, 하이브리드 로켓의 기초설계, 2001 춘계 항공우주학회 학술대회, pp.659-66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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