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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접기의 대수학적 의미와 교수학적 활용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13 no.2, 2002년, pp.457 - 475  

신현용 (한국교원대학교) ,  한인기 (경상대학교) ,  서봉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최선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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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사를 통해 볼 때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를 이용한 작도 가능성의 문제는 여러 면에서 의미가 있었다. 종이 접기는 수학과는 무관하게 나름대로 많은 흥미를 끌어 왔다. 그러나 종이 접기가 기하학적 작도와 흥미 있는 관련이 있음이 알려지면서 수학적으로도 연구되었고 더 나아가 수학 학습에의 유의미한 활용 가능성이 제안되었다. 본 글에서는 종이 접기에서 괄목할 만한 수학적 성질을 고전적인 작도 가능성의 문제와 다항식거듭 제곱근에 의한 가해성 등과 관련하여 고찰한다. 또, 초 ${\cdot}$ 중등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가상의 수업 프로토콜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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