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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룡의 멸종 관련 불일치자료에 대한 중학생의 반응유형
Type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Data related to Dinosaur Extinction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3 no.7, 2002년, pp.543 - 551  

정철 (대구대학교 환경교육과)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선영 (금천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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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기존이론과 일치하지 않는 공룡의 멸종 관련 불일치자료에 대한 중학생의 반응유형을 조사, 분류하는 것이다. ‘공룡의 멸종원인’이라는 지구과학 소재를 이용해 기존이론과 불일치자료에 해당하는 자료지를 구성하였다. 불일치자료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유형을 분석한 결과, 거부, 재해석, 판단불확실, 신뢰감소, 부분적 이론변화, 이론변화 등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불일치자료를 이용한 개념변화 학습에서 불일치자료의 제시로 반드시 개념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불일치자료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음을 인식하고, 구체적인 교수전략을 구상하여 처치함으로써 학생들의 개념변화를 도울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ypes of middle school students’ responses to dinosaur extinction inconsistent with the students’ previous conceptions. The types of texts about ‘the cause of dinosaur extinction’ were developed; one that was based on students’ previous ideas, while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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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기존이론으로 사용했던 운석충돌설이 잘못된 이론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불일치자료로 사용했던 화산 온실설이 옳은 이론이라고 할 수도 없다. 단지 이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주장의 두 가설을 기존이론과 모순되는 불일치자료로 사용하여, 기존이론에 일치하지 않는 새로운 이론에 접했을 때 학생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며, 반응유형 분석으로 개념변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즉 학생들이 자신의 기존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불일치자료에 반응하는 반응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을 분석해봄으로써 개념변화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생각하는가? 둘째, 기존이론에 대한 신뢰 정도가 감소하였는가? 셋째, 이론이 변하였는가? 등의 3가지 분류 기준을 사용하였다. 반응유형 검사지는 이러한 3가지 분류기준에 해당하는 3개의 문항과 자료지를 읽기 전에 공룡의 멸종원인에 대해 가지고 있던 생각을 조사하는 문항, 그리고 자료 1을 읽은 후 기존이론(운석충돌설)에 대한 신뢰정도를 조사하는 문항 등 총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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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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