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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NP의 후향적 개발방법에 의한 한국의 학교간호현상
Development of School Health Nursing Phenomena in Korea by Retrospective Method of ICNP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3 no.4, 2002년, pp.595 - 607  

김영임 (한국방송대학교) ,  양순옥 (한림대학교) ,  왕명자 (경희대학교) ,  김정남 (계명대학교) ,  김현숙 (신흥대학) ,  박태남 (경동정보대학) ,  정미자 (광양대학) ,  현혜진 (강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phenomena of school health nursing at schools in Korea and to contribute to building a school health domain o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for Nursing Practice. A retrospective method was used in this study to develop ICNP during the period from J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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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로 수집된 간호현상에 대한 특성들을 연구자들이 모여 토의를 통해 규명하였는데 이는 10개 간호학과의 지역사회 실습 중 학교보건 실습에서 제출한 학생들의 보고서에서 도출된 진단명에 따른 특성들을 기초로 하였다.
  • 본 연구는 ICNP의 학교간호현상 분류체계의 타당도와 학교간호 실무를 검증하는 기초자로서 학교간호 현상을 실질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계기 마련과 인식 확립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학교영역에서 적용가능한 간호 실무분류체계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으며 ICNP의 개발을 위한 세 가지 방법 즉. 전향적 방법, 후향적 방법, 이 두가지를 병행한 방법 중에서 후향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 없다. 이에 학교영역에서도 적용가능한 간호 실무분류체계를 개발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는데, 임시용어로 학교 간호 현상자료를 수집 하고 명 명 하고자 하는 과정 에서 우선 가족간호와는 달리 학교영역에 대한 세부적 분류가 없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학교현상을 중분류할 수 있는 틀로서 ICNP의 분류 틀인 인간과 환경으로 일차 분류하고 다시 인간은 행위와 기능.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사회 심리적 환경으로 2차 분류하여 후향적 방법에 의해 현상과 특성을 명명하는 과정을 거쳤다.
  • 이에, 본 연구는 ICN에서 전세계 표준 간호 분류체계로 개발한 ICNP를 학교현장에 적용하여 우리나라 학교 간호이론과 실습에서 다루어지는 학교간호 현상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연구를 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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