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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속면이 존재하는 지반에서 터널굴착에 의한 하중전이
Load-transfer mechanism in the ground with discontinuity planes during tunnel excavation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4 no.1, 2002년, pp.71 - 78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변광욱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유건선 (한라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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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반내에 뚜렷한 불연속면의 존재로 인한 하중의 비대칭 전이특성과 이완영역의 형상을 실내실험에 기초하여 고찰하였다. 가동판(trap-door)과 바닥판(reaction plates)을 토조바닥에 설치하고, 건조한 모래지반에 연직의 불연속면을 설치하여 불연속성 지반을 형성하였다. 다양한 토피고와 불연속면의 위치를 실험변수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토층비(=토피고/가동판의 폭)가 1.5 이상이 되면, 토압비(전이응력/초기지반응력)는 일정한 값에 수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연속면이 터널 폭 내에 위치하면 불연속면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커져서 비대칭성 하중집중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터널폭 외부에 존재하면 비대칭성 하중집중이 상당히 감소하는 것으로 타나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nfluence of the presence of discontinuity planes on the load transfer mechanism and the pattern of loosening zone was studied based on the laboratory test. The trap-door and the reaction plates are installed as the bottom plane of the model box. The vertical discontinuity plane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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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실험은 사질토 지반에서 터널 굴착시 지반의 아칭효과에 의한 하중전이 현상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질토 지반의 하중전이 형태를 측정할 수 있도록 바닥판(reaction plate)과 사질토 지반 및 연직변위가 발생하는 가동판(trap-door)을 모델링하여 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불연속면이 존재하는 지반 내에서 터널 굴착시 비대칭 아칭효과에 의한 주변지반의 하중전이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질토 모형지반 내에 연직방향으로 활동이 일어나기 쉬운 불연속면을 형성하고 불연속면의 위치와 토피고를 변화시켜가며 지반내 하중전이형태 및 이완영역을 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서의 터널 굴착시 아칭효과에 의한 주변지반으로의 하중전이 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지반의 토피고 및 불연속면의 위치를 변화시키며 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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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의 설계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터널의 설계 방법에는 이완하중의 개념에 의거하여 터널에 작용하는 하중을 추정해 이를 지지하는 지보공 및 라이닝을 구축하는 방법과 터널 굴착에 따라 터널 주변지 반이 응력 재분배에 의해 지반 자체가 안정하도록 지보공이나 라이닝공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이 두 방법에서 는 모두 터널에 작용하는 외력을 정확히 정량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인자가 된다.
지반에서의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은 어떤 요소에 의해 지배되는가? 이 두 방법에서 는 모두 터널에 작용하는 외력을 정확히 정량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인자가 된다. 일반적으로 터널 굴착대상인 지반은 불균질하고 절리, 단층 등의 불연속면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지반에서의 터널 및 주변지반의 거동은 불연속면의 분포형태 및 특성에 의해 지배된다. 하지만 불연속면을 포함한 지반거동에 관한 연구는 시료 구성 및 실험의 경계조건 설정 등의 어려움 때문에 현재의 터널 거동 연구는 일반적으로 원지반을 연속체로 고려하여 시행되고 있다.
지반내에 뚜렷한 불연속면의 존재로 인한 하중의 비대칭 전이특성과 이완영역의 형상의 실내 실험의 연구 결과는? 다양한 토피고와 불연속면의 위치를 실험변수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토층비(=토피고/가동판의 폭)가 1.5 이상이 되면, 토압비(전이응력/초기지반응력)는 일정한 값에 수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연속면이 터널 폭 내에 위치하면 불연속면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커져서 비대칭성 하중집중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터널폭 외부에 존재하면 비대칭성 하중집중이 상당히 감소하는 것으로 타나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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