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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경로 조언을 위한 지능형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Intelligent System for Real-Time Route Guidance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5 no.4, 2002년, pp.374 - 381  

김성인 (고려대학교 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  김현기 (고려대학교 산업시스템정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ign and implement a real-time route guidance system(RGS) in large-scale networks. Coupled with the well-known mathematical routing algorithms, we devise an RGS for knowledge aquisition and self-learning ability within the framework of the expert system. Through off-line constr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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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TS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의 하나는 경로 안내 시스템(RGS: Route Guidance System)이며, 그 목적은 도착지를 향해 운행하는 차량에게 현재의 교통 상황을 고려하여 최적 경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도로상의 운전자, 특히 초행길의 운전자는(Adler, 2001) 각종 정 보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 된 다양한 교통 정보를 차내 항법 장치를 이용해 중앙센터로부터 수신하며, 또한 최적 경로를 조언 받는다’ 이러한 RGS가 갖추어야 할 기능은 다음과 같다.
  • 이를 위하여 시스템 구조의 각 부분을 모듈별로 구성하며, 시 스템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베이스(DB : Database)를 구축하고, 시스템의 운영 방법을 제시한다. 여기에서 지능형의 성격을 갖기 위하여 수리적 알고리듬과 함께 전문가의 지식을 획득하 여 활용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제3절에서는 구죽된 시스템을 실제 문제에 적용해 보고,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 이 연구에서는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의 핵심 기술인 경로 조언을 위한 지능형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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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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