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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現代) 패션에 나타난 고저스(Gorgeous) 이미지에 관(關)한 연구(硏究) - 중세(中世) 비잔틴 시대(時代)의 이미지를 중심(中心)으로 -
A Study of Gorgeous Images in Modern Fashion - Focus on Byzantine Empire in the Middle Ages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6 no.5, 2002년, pp.48 - 58  

정윤희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산업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our separate elements-sublime beauty, elegant beauty, mysticism, ornament-which appeared in materials, patterns, colors, silhouettes, details, and accessories, laying stress on luxurious, brilliant, mysterious feelings on Gorgeous Images appeared as tren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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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테마의 한 흐름 속에 나타나고 있는 중세 비잔틴 시대 복식의 미적 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패션 테마의 흐름을 조형적인 특성과 그 시대의 종교적인 이념이 전하는 색채감과 화려하고 중후한 이미지의 표현을 파악하는데 있다.
  • 미의 유형에서 분류한 숭고미와 우아미를 비잔틴시대의 문화적 배경으로 자리잡았던 종교적인 요소와 결부시키고 또한, 비잔틴시대의 가장 화려했던 복식문화와 종교적인 색채를 믹스하여 현대의 패션 트렌드에 나타난 고저스(gorgeous) 이미지에 맞추어 소재, 문양, 색상, 디테일 및 장식효과 등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찾아 보고자 한다. 그리고 고저스(gorgeous)의 특징을 다음의 내용을 바탕으로 4가지의 미적인 요소 즉, 숭고미 요소, 우아미 요소, 신비적 요소, 장식적 요소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하였습니다.
  • 본 장에서는 현대 패션의 조형적인 특징으로 나타나는 고저스(Gorgeous)의 이미지를 고찰하기 앞서 먼저, 서양복식사의 한 흐름인 비잔틴 시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고저스(Gorgeous)의 개념 정의와 현대 복식과의 조형적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 우선, 본 논문에서는 중세 비잔틴의 시대적인 배경과 그 시대에 입혀진 복식양식의 재질과 문양, 색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비잔틴시대의 실루엣이나 아이템을 활용한 형태를 제시하기보다는 그 시대의 화려하고 신비한 이미지로 강조된 표현을 고저스(Gorgeous) 이미지와 접목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 현대 패션에 표현된 고저스(Gorgeous)의 특징을 다음 4가지 요소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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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의 개념의 범위는? 미의 개념은 실제로 더 넓은 의미의 미적(Aesthetica)인 것으로, 미의 범위는 비극적이고, 해학적이고, 희극적이고, 우아하고, 기괴하고, 진기하고, 추(醜)한 것 까지도 포함시키고 있다. 그리고 미에 대한 관점은 점차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에 거쳐 점차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이 존중되었다.
패션은 무엇을 반영하는가? 오늘날의 패션은 그 시대의 흐름과 상황에 따라 급진적으로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패션은 인간 내면의 사고의 표현일 뿐 만 아니라, 시대적인 상황 즉 정치·경제 및 사회·문화적인 요소들을 반영하고 있다.1,2)
비잔틴(Byzantine)제국의 문화는 어떠한가?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동양과 서양의 접촉 지점으로 상업, 군사상의 요지였을 뿐만 아니라 지중해와 흑해를 잇는 중요 도시로 그 당시 유럽, 아시아 대륙의 중심 역할을 하였다. 비잔틴 제국의 문화는 단적으로 표현하면 로마 제국의 정치적 전통 위에 그리스 문화와 기독교 사상, 여기에 동방적인 요소가 융합하여 독자적인 양상을 형성한 것이다. 이것은 11~12세기의 로마네스크 문화, 15~16세기의 르네상스 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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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Laver, James, Fashion Makes Social History: In the House of Worth N.Y.: The Brooklyn Museum, 1962, p. 6 

  2. Ewing, Elizabeth, 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London: B.T. Batsford, 1978, p. 2-3 

  3. 박숙현.이숙현, 시대정신과 복식조형과의 상관성(제2보) -고딕시대와 모던시대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25-5, p. 880 

  4. 김주애, 복식의 포스터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6-4, pp. 213-228 

  5. 김영자, 복식미학의 이해, 경춘사, 1998, p. 18 

  6. 김태연.김미자, 중세풍 복식의 미적 가치에 관한 연구-금욕성, 자연성, 신비성, 세속성을 중심으로-서울대학교 의류학과, 1997, p. 96 

  7. Interfashion Planning, inc. 01/02 가을.겨울호 

  8. 김영자, 복식미학의 이해, 경춘사, pp. 31-32 

  9. W.tatarkiewiewicz, 손효주 옮김, 미학의 기본 개념사, 미진사, 1990, p. 154 

  10. 유송옥.이은영.황선진 공저, 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 154 

  11. 이정옥외, 서양복식사, 형설출판사, 1999, pp.116-117 

  12.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02-106 

  13.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1993, p. 210 

  14. 이주선, 기독교 정신을 근거로 한 한국 현대 공예 연구-종교적 상징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6, pp. 92-93 

  15. Samhwa Modele Dictionnaire Fran ais-Coreen, 삼화출판사, 1994, p. 972 

  16. 정운길, Fashion전문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7, p. 31 

  17. 이현숙, 패션과 뷰티를 위한 코디네이션, 도서출판 신정, 2002, p. 72 

  18.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02-106 

  19. http://www.samsungdesign.net, 삼성 패션 연구소, 2002 

  20. J. 앤더슨 블랙.매쥐 가랜드, 윤길준 역, 자작 아카데미, 1997, pp. 87-88 

  21.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14-115 

  22. 이정옥외, 서양복식사, 형설출판사, 1999, pp. 126-127 

  23. 김영자, 복식미학의 이해, 경춘사, pp. 182-183 

  24. 이정옥외, 서양복식사, 형설출판사, 1999, pp. 126-127 

  25. 이경희 외, 패션디자인발상, 교문사, 2001, p. 124 

  26. 모자이크(mosaic)는 여러 가지 빛깔이 나는 나무, 동, 유리, 조개껍데기 따위의 작은 고각으로 맞추어 도안, 회화 등으로 나타낸 것 또는 그런 미술형식으로 색깔있는 돌, 유리, 조개껍질 등의 작은 조각들을 촘촘히 붙이는 표면장식예술이다 

  27.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14-115 

  28. 김현식, 세계미술대전집, 동아출판사, 1985 

  29.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14-115 

  30.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1997, pp. 114-115 

  31. 이정옥외, 서양복식사, 형설출판사, 1999, p. 126 

  32. ELLE, 1998년 3월호, p. 129 

  33. 이예영.김미자,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세기말적 신비주의, 한국의류학회지, 23-8, 1999, pp. 135-136 

  34. 김영자, 복식미학의 이해, 경춘사, p. 35 

  35. 백기수, 미의 사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p. 123. 

  36. 김현주, 김문숙, 복식의 상징주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 근대복식(1880~1910년대)과 현대복식(1990년대)을 중심으로 -, p. 106 

  37. http://www.hkinterior.co.kr/romantic.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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