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고등학생의 실천 의식 조사1)

Research on High School Students’ Practical Awareness of Contents of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5 no.1, 2003년, pp.57 - 68  

박일록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  이은희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high school students’ practical awareness about the contents(classify them into four units. choice and dressing of clothes. textile and management of clothes. design and sewing of clothes. knitting and embroidery)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in their 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복의 디자인과 제작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결 과적으로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은 수준에서 머물러 있기 때문에 비판적인 실천 의식도 낮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 에비조사는 남녀 고등학생 각각 30명을 임의로 표 집하여 실시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질문지를 수 정 . 보완하여 적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 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 고, 일부 지역의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실천의식을 조사해봄으로써 바람직 한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인식의 분석을 바탕으로 일부지역 남녀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얼마나 실생활에 비판적으로 실천하고 있는가를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조사를 토대로 앞서 제시하였던 의생활 교육 내용에 대한 문제점에서 벗어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제까지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 고, 일부 지역의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실천 의식을 조사해봄으로써 바람직 한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가 정과 교육 전반에 걸친 연구에 부분적으로 포함되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의 선행연구에서 제 시한 의생활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을 개별적으로 다 루기보다는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 현대생활에서는 의복의 선택과 착용에 관한 문제. 손질과 보관을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관리상의 문제 등 복잡하게 변화되고 있는 생활에 좀더 실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내용이라는 데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사실상 의생활에서 단 순한 기능습득은 가정생활에서 당면하는 복잡하고 다 원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는 미약했다.
  • 또한 그는 실천을 통해 이론을 준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절충적 기예 (arts of eclectic)를 강조하였다. 이것은 어떤 주어진 이론의 제한점을 드러내어 편협한 시각(tunnel vision)으 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실천적 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보다 적절한 도구를 형성하도록 다른 이론들을 결합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의 절충적 기예 이론에 의한 실천은 의생활 교육이 지녀온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