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스탁의 디자인작 '레몬즙 짜개(Lemon Juice Squeezer)'에 대한 시각형상 구조 분석과 기술 Analysis and description of the Visual Image Structure of Lemon Juice Squeezer, designed for Italy ALESSI company by Philippe Starck원문보기
제품에 대한 이미지 표현은 그것의 시각형상(visual image) 구조가 파악되어야 보다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시각 표현이라는 주관적 문제도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답변될 수 없고, 다루고자 하는 제품의 시각형상 전모가 밝혀져야 그 속에 담긴 디자이너의 사상적 배경도 추론해 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내 주방용품 중에서 필립 스탁(Philippe Starck)이 디자인한 '레몬즙 짜개(Lemon Juice Squeezer)'를 대상으로 시각적 표현이 가지는 구조를 분석한 후, 그 제품의 특정 이미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기술한 것이다. 제품에 담긴 표현이 분석된다는 것은 제품의 구성성분을 밝혀 디자이너와 사용자간에 상호 이해의 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햄비치(Hambidge, J) 교수의 'The Elements of Dynamic Symmetry'를 응용한 수리적 모델을 도입하여 레몬즙 짜개 이미지의 부분 내지 전체를 포괄하는 계열체(Paradigm) 분석을 시도하고, 제품공간 내에서 설정되는 범위를 정의해 주는 결합체(Syntagma) 분석을 행한 후, 이를 표기하는 기술은 김복영 교수 의 시각 기호 기술법을 따랐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향후 공간과 소품과의 관계,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 오브제 자체의 조형 비평 내지는 분석이 감성적으로 흐를 수 있는 소지를 경계하는 차원에서, 그 대안으로 제품에 대한 시각형상의 구조와 성분분석을 수리적 모델을 통해 밝히고,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분석예술학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품에 대한 이미지 표현은 그것의 시각형상(visual image) 구조가 파악되어야 보다 객관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시각 표현이라는 주관적 문제도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답변될 수 없고, 다루고자 하는 제품의 시각형상 전모가 밝혀져야 그 속에 담긴 디자이너의 사상적 배경도 추론해 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내 주방용품 중에서 필립 스탁(Philippe Starck)이 디자인한 '레몬즙 짜개(Lemon Juice Squeezer)'를 대상으로 시각적 표현이 가지는 구조를 분석한 후, 그 제품의 특정 이미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기술한 것이다. 제품에 담긴 표현이 분석된다는 것은 제품의 구성성분을 밝혀 디자이너와 사용자간에 상호 이해의 폭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햄비치(Hambidge, J) 교수의 'The Elements of Dynamic Symmetry'를 응용한 수리적 모델을 도입하여 레몬즙 짜개 이미지의 부분 내지 전체를 포괄하는 계열체(Paradigm) 분석을 시도하고, 제품공간 내에서 설정되는 범위를 정의해 주는 결합체(Syntagma) 분석을 행한 후, 이를 표기하는 기술은 김복영 교수 의 시각 기호 기술법을 따랐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향후 공간과 소품과의 관계,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 오브제 자체의 조형 비평 내지는 분석이 감성적으로 흐를 수 있는 소지를 경계하는 차원에서, 그 대안으로 제품에 대한 시각형상의 구조와 성분분석을 수리적 모델을 통해 밝히고,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분석예술학 방법을 제시하였다.
The modeling analysis for objects placed in a given space can be described objectively when their visual image structure is grasped. It can't be answered without first analyzing the basic program, visual expression. And when the whole aspect of the visual image of the desired interior utensils is pr...
The modeling analysis for objects placed in a given space can be described objectively when their visual image structure is grasped. It can't be answered without first analyzing the basic program, visual expression. And when the whole aspect of the visual image of the desired interior utensils is presented, the mindset of its designer can be deduced from that. Therefore, the study was based on the lemon juice squeezer, one of the interior kitchen utensils that Philippe Starck designed for Italy ALESSI company. For the study method, putting'The Elements of Dynamic Symmetry' by Prof. Jay Hambidge into practice, 'paradigm' analysis containing the whole'lemon juice squeezer'image was attempted. And to describe it, the visual mark description method by Prof. Bok-Young Kim was used. In conclusion, henceforth,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ior space and articles, the relationship between object and user, the modeling critique or analysis of the production itself shoud not be intended to be emotional. On the contrary, the study presented an art analyic methodology that can analyze and describe the visual image structure numerically, and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form and content.
The modeling analysis for objects placed in a given space can be described objectively when their visual image structure is grasped. It can't be answered without first analyzing the basic program, visual expression. And when the whole aspect of the visual image of the desired interior utensils is presented, the mindset of its designer can be deduced from that. Therefore, the study was based on the lemon juice squeezer, one of the interior kitchen utensils that Philippe Starck designed for Italy ALESSI company. For the study method, putting'The Elements of Dynamic Symmetry' by Prof. Jay Hambidge into practice, 'paradigm' analysis containing the whole'lemon juice squeezer'image was attempted. And to describe it, the visual mark description method by Prof. Bok-Young Kim was used. In conclusion, henceforth,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ior space and articles, the relationship between object and user, the modeling critique or analysis of the production itself shoud not be intended to be emotional. On the contrary, the study presented an art analyic methodology that can analyze and describe the visual image structure numerically, and confirm the relationship between form and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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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제품의 성분분석에서 계열관계와 결합관계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관계를 데이터 분석의 툴로 활용하는 것이다. 결국 본 연구는 향후 공간과 제품과의 관계, 제품과 사용자와의 관계, 오브제 자체의 조형 비평 등을 다룸에 있어 자칫 추상적이고 감성적으로 흘러서는 안되며, 그 대안으로 '레몬즙 짜개 (Lemon Juice Squeezer)'의 시각형상 구조와 성분분석을 수치적으로 밝혀 기술할 수 있고, 형식과 내용의 관계성을 객관성있게 확인 가능한 분석예술학적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둔다.
특히 구별소가 지닌 시각 요인중에서 색채는 시각 형상에서 다양한 의미 작용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의미부 분석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레몬즙 짜개' 시형상의 구별 소가 지닌 색채에서 명도(Value)와 채도(Chroma) 변화에 주목하여, 그것이 어떠한 양상으로 시각형상의 의미부를 구축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기본 단위는 '레몬즙 짜개' 시각형상의 전면을 유기적으로 이어주는 하나의 구조를 형성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몬즙 짜개' 의 시각형상 구조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보다 객관적으로 기술하려는 것이다.
반영하고 있는지 언급해 보겠다. 말하자면 그의 획기성을 찾아 발명적 기질,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 그리고 혁신적인 것을 성취해 내려는 제작 열정에 관해 알아본다.
본 논고는 제품의 시각적 표현이 어떻게 체계화되는지를 밝히기 위해 주방용품에 대한 시각형상 구조 분석과 기술에 관해 논의한 것이다. 시각 표현이라는 주관적 문제도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답변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주방용품 중에서 필립 스탁이 ALESSI 사를 위해 디자인한, 레몬즙 짜개(Lemon Juice Squeezer), 를 하나의 대표적 샘플로 삼아 시각형상의 구조와 성분분석을 수리 모델을 통해 밝히고 형상화 과정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의미생산의 절차를 포함한 전체 이미지의 형상화 절차를 정밀 분석하여 '레몬즙 짜개' 를 구축하고 있는 이미지들의 역할과 구조화 절차를 밝히려는 것이다. 여기서는 분석에 필요한 도구의 개요를 제시하려고 하며, 다만 본문에서는 그 결과를 해석하고 기술하는 데 중점을 두어 수치와 기호의 딱딱한 표현을 완화시키고자 한다.
여기에서 시각형상의 구조 파악은 크게 형식구조와 의미구조로 각각 나누어 접근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레몬즙 짜개'의 각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하나의 형식구조를 가지는지 파악함과 동시에 그에 따른 의미구조를 기술하고자 한다.
구조화 절차를 밝히려는 것이다. 여기서는 분석에 필요한 도구의 개요를 제시하려고 하며, 다만 본문에서는 그 결과를 해석하고 기술하는 데 중점을 두어 수치와 기호의 딱딱한 표현을 완화시키고자 한다. 도구의 개요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몸체 상단에 레몬을 갖다대고 손으로 돌려짜면 레몬즙이 몸체의 홈을 타고 밑으로 홀러 내리게끔 설계되어 있는데, 그 몸체가 아래로 '하강'하는 이미지를 주는 반면, 몸체를 지지하는 3 개의 다리는 위로 '상승'하는 이미지로 인식되어, 하강과 상승의 상반된 차이에서 오는 시각형상의 구조와 구성성분을 수리적 모델을 통해 분석하고, 형식과 내용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분석예술학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논고의 연구 목적은 조형 분석 내지 비평시추상적 혹은 주관적 해석에 치우치지 않고 기술할 수 있는 객관적 처리 모델을 탐색하려는 것이다.
시도해 보았다. 이제는 분절된 각 부분들의 형상과 색채계획을 분석하여 그것이 지니는 공시적인(Connotative) 의미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이제는 필립 스탁이 자신의 획기적인 발상을 '레몬즙 짜개'에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언급해 보겠다. 말하자면 그의 획기성을 찾아 발명적 기질,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 그리고 혁신적인 것을 성취해 내려는 제작 열정에 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그 범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열로 표현하되, 수열의 궤 도적표현(Orbital expression)에 의해 '결합체(Syntagma)'로 바꾸어 줄 필요가 있다.2) 결합체의 표시는 계열체의 오른 편에 궤도 번호를 병기해주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다.3) 이상의 두가지 절차는 담화 기호학적으로는 '통사부(Syntactics)'에 해당되는 분석 절차라 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마무리하는 과정이다. 레몬즙 짜개의 지름은 컵을 갖다대고 꺼낼 수 있는 여유 공간을 두어 14cm의 사이즈로 하였고, 안전하게 세워지도록 본체를 중심으로 120도 방향으로 3개의 다리를 두었다. 몸체와 다리는 단순히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컵을 대고 꺼낼 수 있게 적정높이를 고려한 것이다.
즉 디자이너가 무엇을 고민했는지, 화면 구획과 디자인 과정은 어떠했는지, 비쥬얼 스페이스 속에서 조형 개체들이 어떻게 서로 맞물러 배치되었는지, 어떤 규칙 관계로 결부되어 있는지가 객관적으로 파악되어야 해석의 다양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분석 방법으로는 시형(視型, Visual Shape Template) 의 패러다임별 부분과 신태그마를 병행하여 통사부와 의미부로 나누어 기술한다.
시각 표현이라는 주관적 문제도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답변될 수 없다는 전제하에, 주방용품 중에서 필립 스탁이 ALESSI 사를 위해 디자인한, 레몬즙 짜개(Lemon Juice Squeezer), 를 하나의 대표적 샘플로 삼아 시각형상의 구조와 성분분석을 수리 모델을 통해 밝히고 형상화 과정을 기술하였다.
형상작업이 시작된다. 여기에서는 밝은 실버 색조(8.5, N8/O) u)로컬러 처리된 몸체에 기능성을 부여하기 위해 레몬즙이 아래로 흘러 내리게끔 홈 처리를 하였다. 제품을 전체적으로 보면 요철과 평평함이 대립되는 형상인데, 자세히 뜯어보면 몸체의 요철 처리와 다리의 평평함이 조형적 대조를 이룬다.
주방용품 '레몬즙 짜개'의 시각형상을 분석예술학적 방법으로 적용하고자 한다. 시각형상의 형식과 주제와의 결부성을 기술하는 방법은 분석예술학적 접근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원리는 각각의 작은 단위 면이 시각형상 전면에 어떤 계열체로 구성되는지에 관한 것이기에 가능하다. 즉 시각 형상의 전면을 하나의 거대 단위로 보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각 분절된 단위들의 비율을 산출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산출되는 값은 전체 단위에 대한 각 소단위들의 비례(, Ratio) 값이며, 이것의 역수(Reciprocol)값 역시 이와같은 비율이 된다.
지금까지 '레몬즙 짜개' 시각형상 구조의 통사부 분석을 통해 패러다임과 신태그마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수형도를 거쳐 괄호기술을 시도해 보았다. 이제는 분절된 각 부분들의 형상과 색채계획을 분석하여 그것이 지니는 공시적인(Connotative) 의미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원리에 입각한다. 특히 이 과정과 병행하여 각 단위면의 주조를 이루는 명도 차이에 따른 분석도 시행된다. 이는<색채계획(Programme de Coleur; P(c)>에 준거한다.
대상 데이터
그는 일본에서도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쳤다. 1989년 동경 소재 (주)아사히 맥주로부터 청탁받은 La Flamme 건물과 1990년 리쿠고(Rikugo)를 위한 나니나니 사무실 건물, 오사카에서 메이세이 (Meisei)로부터 청탁받은 초록색 사무실 설계를 맡았다. 그에 의해 디자인된 작품들은 유럽과 미국의 유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연구 대상은 인테리어 주방용품 중에서 필립 스탁(Philippe Starck)0] 이태리 ALESSI사를 위해 디자인한 '레몬즙 짜개(Lemon Squeezer)'로 한다. 이 제품은 이태리어로 'Juicy Salif라고 불리며 건축가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필립 스탁이 1990년에 선보인 것으로 소위 작품의 반열에 올라 있다.
한다. 이 제품은 이태리어로 'Juicy Salif라고 불리며 건축가 겸 디자이너로 활동하고 있는 필립 스탁이 1990년에 선보인 것으로 소위 작품의 반열에 올라 있다. 스탁의 디자인은 초현실적이고 신비스러우며 기능적이 면서도 유머러스하다.
필립 스탁은 1949년 1월 18일 프랑스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스탁은 어릴적에 이미 광적인 제도가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레몬즙 짜개'의 시각형상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이 필립 스탁의 디자인은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된 상황에서 '감각적 촉매' 역할을 하는 오브제를 창조한다. 필립 스탁의 디자인작품은 가 지닌 다양한 개성과 자유분방한 활동으로 공간과 형태구성, 기능, 컬러, 재료 등 모든면에서 고정관념을 탈피한 시각적 충격, 때로는 풍자와 익살의 유희성, 다이내믹한 힘과 생명력을 시적으로 승화시킨다.
도구의 개요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시각' 이미지의 부분 내지 전체를 포괄하는 '계열체 (Paradigm)'와, 하부 계열체(Sub-Paradigm)'을 확인하는 일이다. 현재에 관한한, 이 부분을 다루려면 선행연구로서 햄비지( Hambidge.
후속연구
간격 차이를 알 수 있다. 또한 이 결과를 시형상 전면으로 확장시켜 비교해 봄으로써 각 단위면들이 시형상 전면에서 어떠한 효과를 발생시키는지 확인도 가능하다. 요컨대 중요하면서 긍정적인(Positive; +) 효과와 부수적이면서 부정적인(Negative; -) 효과 중에서 어떠한 효과로 작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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