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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 경영주의 직업만족도 및 경영의식 조사연구 - 경남지 역을 중심으로 -
Job Satisfaction and Business Attitude of Restaurant Owners - Focused Mainly in the Gyeone-nam Area -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8 no.4, 2003년, pp.610 - 620  

윤지영 (경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문혜경 (창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analyze the job satisfaction and business attitudes of restaurant owners in order to explore solutions for improving restaurant managemen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The motive for starting a restaurant business was vocational aptitude \longrightarrow pos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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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외식업 경영주는 외식업 경영을 하나의 기업 경영으로 인식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음식문화를 창출하여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Lee 2000).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 성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반음 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업주들의 외식산업에 대한 견해를 조사 .분석하여 외식산업 경영의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질적 성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주의 직업만족도와 경영의식 및 외식산업에 대한 견해를 조사, 분석하여 외식산업 경영의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질적 성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반음 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업주들의 외식산업에 대한 견해를 조사 .분석하여 외식산업 경영의 개선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세부 목표로는 첫째, 외식업 경영에 관련된 일반적 견해를 분석하였고, 둘째, 외식업 경영인으로써의 직업만족도 및 자질에 관해 분석하였다.
  • 이는 과거 외식업 창업에 따른 철학과 외식업으로 꼭 성공하겠다는 신념이나 의지가 부족하거나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갖지 못한 채 단순한 생업방편으로서의 직 업돤을 가졌던 외식업 경영주(Kim 1997)들과 비교하여 외식업이 많이 성숙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요컨대 외식산업의 질적 성숙을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외식업에 대한 전문지식과 투철한 직업관을 가진 경영주에 의허서만이 가능할 것이라고 사료되며,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 경영주의 현재의 경영의식을 진단하고 보완하여 훌 륭한 외식인으로서의 개인발전과 더 나아-가서는 외식산업 의 걍적 - 질적으로 균형 잡힌 성장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향후 외식업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히서는 외식업 경영주의 의식 개선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관련 분야의 다각적인 노력과 지원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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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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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중앙일보(2002 . 11. 14) : 외식업 창엽자 46.2% '그래도 먹는 장사가 최고'. (http://www.joins.com) : 2002 년 11 월 14 일자 

  21. 홍철회 정헌정(1997) : 한국 외식산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정보연구: 297-319 

  22. 2002 식품유통연감 (2002) , pp.243-348. 식품저널,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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