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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기업의 세계화 추세 연구
Globalization Trends of Korean Fashion Enterpris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7 no.11, 2003년, pp.1219 - 1228  

손미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이은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what the general globalization trends of Korean fashion enterprises are, and what the factors required the Korean fashion enterprises to improve the global competitiveness under the globalized circumstances are.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survey by que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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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세계화 환경에서 한국 패션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소를 밝히고자 한다. 한국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해 오래전부터 여러 분야에서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세계화된 산업 환경에서 패션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경쟁력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의 문헌들로부터 경쟁력 향상을 위한 요소들을 추출하여 세계화 환경에서 한 국패션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패션기업의 세계적 경쟁력 (global competitiveness)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 목적을 설정 하였다.
  • 본 연구는 세계화된 산업 환경에서 한국패션기업 의 세계화 추세를 살펴보고 세계적 경쟁에 직면하여 한국패션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소 들을 연구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추세를 밝히기 위해 기업의 세계화를 국내생산 및 판매활동을 영 위하던 국내기업이 점차 활동영역 및 활동 공간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시켜가는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서 기업 활동영역의 세계화란 생산, 연구개발, 유통, 서비스 및 금융, 경영 등의 활동 영역이 점차 세계 화 되어가는 과정을 의미하며, 기업 활동공간의 세계화란 국내에서 대륙, 세계로 지리적으로 확장되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백준봉, 2001).
  • 연구문제 1: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추세를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한국패션기업의 세계적 경쟁력 향상을 위한 요소를 연구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분석하기 위해 포터의 이론을 적용한 연구들(이은주, 권정란, 2001; 정준연, 1991)0] 있다. 이 연구들은 한국가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해 기업, 산업, 국가차원을 총체적 관점에서 접근한 것들이다.
  • 첫째, 한국 패션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계화 추세를 밝히고자 한다. 패션산업은 노동집약적 특성으로 오래전부터 생산지의 해외이동이 이루어져왔으 며 최근 단순 생산지 이동에서 기업의 다른 활동 영역으로 국제화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더욱이 전세계로 지리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화 추세를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한국 패션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세계화 추세를 밝히고자 한다. 패션산업은 노동집약적 특성으로 오래전부터 생산지의 해외이동이 이루어져왔으 며 최근 단순 생산지 이동에서 기업의 다른 활동 영역으로 국제화 영역이 확장되고 있으며 더욱이 전세계로 지리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화 추세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세계화 환경에서 한국 패션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요소를 밝히고자 한다. 한국패션산업의 국제경쟁력에 대해 오래전부터 여러 분야에서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세계화된 산업 환경에서 패션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경쟁력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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