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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ile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개인화 기술을 이용한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Fashion Design Recommender System using Textile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Personalization Techniqu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SS : Computing practices. 컴퓨팅의 실제, v.9 no.5, 2003년, pp.541 - 550  

정경용 (인하대학교 전자계산공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이정현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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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개발의 프로세스가 고객 중심으로 다변화 되어가는 생활 환경 속에서 소비자의 감성과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은 제품 판매 전략의 중요한 성공요소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감성과 선호도를 중심으로 소재를 개발하는 방법의 하나로 협력적 필터링 개인화 기법을 응용하여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FDRS)을 제안한다. Textile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개인화 기술에서, 사용자들간의 유사도 가중치를 계산하기 위해서 피어슨 상판 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사용한다. 소재에 대한 사용자의 감성이나 선호도에 대한 Textile의 대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함으로써 소재 개발을 위한 감성 형용사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한다.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FDRS)은 구축된 감성 형용사 데이타베이스를 기반으로 성향이 비슷한 사용자에게 Textile 디자인을 추천한다.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시스템의 논리적 타당성과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적인 적용을 시도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for the strategy of product sales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sensitivity and preference degree in the environment that the process of material development has been changed focusing on the consumer renter. In the present study, we propose the Fashion Design Recommender System (FD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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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제 field에서는 소수의 독특한 감정을 갖는 사용자가 있으며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불충분한 시스템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감성을 라이프 스타일, 감성, 선호도에 따라 분류를 수행하고 패션 디자인의 요소를 분해, 분석하고 다시 재구성함으로써 이를 데이타베이스화하여 그들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을 추천하는 시스템, 즉 사용자의 요구를 따로 입력 받지 않더라도 사용자의 선호감성을 자동으로 파악하여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에서 많은 적용이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을 Textile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기술을 이용하여 Textile을 추천하는 시스템의 프로토다입을 만들고자 한다. 다음 절에 제시된 HULIS와 FAIMSe 인간의 감성과 이미지를 물리적인 디자인 요소로 번역해 감성에 맞는 상품을 설계하는 감성공학을 이용한 시스템들이다.
  • 그 표현도 형용사 등의 제한된 형용사에 의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추상적인 사용자의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논문에서는 Textile에 대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하는 과정을 통해 일반적인 사용자들의 감성을 파악하는 것이다[8,12] 각각의 Textilee 사용자에 의해서 평가된 감성 형용사의 수치 정보를 가지고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Textile에 대한 감성 형용사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 이는  향후에 연구해야 할 과제가 있다[19].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패션 디자인 추천 시스템을 Textile 기반의 협력적 필터링 기술을 이용하여 웹 기반으로 Textile을 추천하는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순위 스코어 측정은 Textile을 선택할 확률이 목록의 하단으로 갈수록 지수적으로 감소한다는 전제에서 측정된다. 각 Textilee 사용자 선호도의 가중치의 값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에 의해 정렬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식 (5)는 순위가 부여된 Textile의 목록에 대한 사용자 1爲의 순위 스코어 측정에 대한 기대 이용도(Expected utility)를 계산하기 위한 식이다.
  • 방법 [9]을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같은 성별 또는 같은 나이를 가진 사람들은 각각의 Textile에 대해서 유사한 선호도를 가진다고 가정한다. 성별과 나이를 유사한 이웃을 찾아 내는데 적용한 이유는 남성과 여성간의 성별 차이 (discrimination between male and female) 와 세대차(generation gap) 를 통해서 Textile의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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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Eunjou Yi, Youngjoo Na, John G. Casali, and Gilsoo Cho, 'A Fabric Sound Evaluation System for Totally Auditory-Sensible Textiles,'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72, No.7, pp. 638-644, 2002. 7 

  2. 권규식, 이정우, '감성공학적 제품개발을 위한 감성과 디자인 요소와의 관계 모형화', 한국감성과학회 연차학술대회논문집, 연세대학교, pp. 11-15, 1997.11 

  3. 조길수, 나영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견직물의 선호감성과 태평가', 한국감성과학회 추계 학술대회발표논문집, pp. 140-144, 2000 

  4. 정경용, 나영주, '소재설계를 위한 감성공학적 디자인 지원 시스템 개발', 한국섬유공학회지, 제40권, 제3호, pp. 312-320, 2003 

  5. M. O. Connor and J. Herlocker, 'Clustering Items for Collaborative Filtering,' Proceedings of the ACM SIGIR Workshop on Recommender Systems, Berkeley, CA, 1999 

  6. J. Herlocker, J. Konstan, A. Borchers and J. Riedl, 'An Algorithm Framework for Performing Collaborative Filtering,' In Proceedings of ACM SIGIR'99, 1999 

  7. K. Y. Jung, J. H. Lee, 'Prediction of User Preference in Recommendation System using Association User Clustering and Bayesian Estimated Value,'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2557, Springer-Verlag, 15th Australian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December 2-6, 2002 

  8. J. S. Breese and D. Heckerman and C. Kadie, 'Empirical Analysis of Predictive Algorithms for Collaborative Filtering,' Proc. of the 14th Conference on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1998 

  9. K. Y. Jung, J. K. Ryu, and J. H. Lee, 'A New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 using Representative Attributes-Neighborhood and Bayesian Estimated Valu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Las Vegas, USA, June 24-27, 2002 

  10. K. Y. Jung, Y. J. Park, and J. H. Lee, 'Integrating User Behavior Model and Collaborative Filtering Methods in Recommender Syste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 August 8-9, 2002 

  11. C. Basu and H. Hirsh and W. W. Cohen, 'Recommendation as classification: Using social and content-based information in recommendation,' In proceedings of the Fifteenth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pp. 714-720, Madison, WI, 1998 

  12. Jason J. Jung, Kyung-Yong Jung, Geun-Sik, Jo, 'Ontological Cognitive Map for Sharing Knowledge between Heterogenous Businesse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the 1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s, Turkey, November 3-5, 2003 

  13. G. Karypis, 'Evaluation of Item-Based Top-N Recommendation Algorithms,' Technical Report CS-TR-00-46, Computer Science Dept., University of Minnesota, 2000 

  14. Kyung-Yong Jjung, Young-Too Na, Jung-Hyun Lee, 'FDRAS: Fashion Design Recommender Agent System using the Extraction of Representative Sensibility andthe Two-Way Filtering on Textil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736, Springer-Verlag,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base and Expert Systems Applications, 2003.9 

  15. 정경용, 협력적 여과 시스템에서 연관 사용자 군집과 베이지안 추정치를 이용한 예측 방법,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16. T. Michael, Maching Learning, McGraq-Hill, pp. 154-200, 1997 

  17. P. Resnick, et. al., 'GroupLens: An Open Architect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of Netnews,' Proc. of ACM CSCW'94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pp. 175-186, 1994 

  18. 정경용, 김진현, 이정현, '연관 사용자 군집과 베이지안 분류를 이용한 사용자 선호도 예측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추계학술발표 논문집(II)-우수논문, pp. 109-111, 2001 

  19. N. Good, B. Schafer, J. Konstan, A. Borchers, B. Sarwar, J. Riedl, 'Combining Collaborative filtering with Personal Agents for Better Recommendation,' AAAI/IAAI,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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