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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극 제어에 의한 Axial Flux Motor의 최적 운전 특성
Optimal Performance Characteristic of Axial Flux Motor by Controlling Air Gap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B,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v.52 no.11, 2003년, pp.535 - 540  

오성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xial flux motor has an advantage over more conventional radial flux type motor such as high power density, it can be used as a power train for hybrid electric vehicle and electric vehicle. Also operating range can be extended and efficiency can be improved by changing air gap. Optimal ope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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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존 방식의 차량 시뮬레이터에 쓰이는 전동기 모델은 전동기의 1상한 특성만 측정하고 4상한 특성을 1상한과 대칭으로 가정하여 취급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4상한 특성을 직접 측정한 결과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전동기의 4상한 특성은 1상한과 대칭이 아님을 실험으로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화된 axial flux 전동기를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장치(power train)에 적용하였을 경우의 전동기의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공극이 고정되었을 경우에 비하여 공극을 제어함으로서 전동기의 동작 범위(토오크, 속도)을 넓힐 수 있어서 전동기의 최대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또한 일부 동작 영역에서는 전동기 효율도 향상시킬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및 순 전기 자동차의 구동장치로 사용이 가능한 axial flux 전동기의 운전 특성을 검증하였다. 즉, 차량 운전 조건에서의 전동기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차량 시스템 개발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방식의 전동기/제어기를 차량에 장착했을 경우의 특성을 상대적으로 기계 시스템에 비하여 전기 시스템의 시정수가 작으므로 efficiency map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는 절차를 제시하였다. 즉 새로운 엔진이나 전지의 특성도 efficiency map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3) 시험 데이터는 자동으로 수집되어야 한다.
  • 즉 새로운 엔진이나 전지의 특성도 efficiency map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방식의 차량 시뮬레이터에 쓰이는 전동기 모델은 전동기의 1상한 특성만 측정하고 4상한 특성을 1상한과 대칭으로 가정하여 취급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4상한 특성을 직접 측정한 결과를 사용하였으며 대상 전동기의 4상한 특성은 1상한과 대칭이 아님을 실험으로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화된 axial flux 전동기를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장치(power train)에 적용하였을 경우의 전동기의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일반적인 차량 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되는 전동기 모델은 차량의 회생 제동시의 제 4상한 운전시의 동작 특성을 제 1상한 동작 특성과 대칭이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실제의 전동기의 제 2상한에서의 동작 특성은 컨트롤러의 세팅에 따라 제 1상한의 동작 특성과 다른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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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D. Patterson and R. Spee,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an Axial Flux Permanent Magnet Brushless DC Motor for Wheel Drive in a Solar Powered Vehicle', IEEE Trans. on IA, Vol 31. No.5, pp. 1054-1061, 1995 

  2. F. Caricchi, F. Crescimbini, F. Capponi and L. Solero, 'Permanent-Magent, Direct-Drive, Starter/Alternator Machine with Weakened Flux Linkage for Constant-Power Operation Over Extremely Wide Speed Range', Proc. of IAS 01, pp 626-633, 2001 

  3. S. Oh, J. Kern, T. Bohn, A. Rousseau and M. Pasquier, 'Axial flux Variable gap Motor : Application in Vehicle Systems', paper No. 2002-01-1088, SAE Word Congre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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