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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조용 자동차 부품 T/P Housing과 Valve의 열처리에 따른 조직 및 변형 속도에 관하여
A study on the Structure and Transformation Rate of Heat Treatment of Forged TAP Housing and Valve for Automotive Par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4 no.3, 2003년, pp.155 - 158  

유형종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호진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건영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최진일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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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 T/P housing과 valve에 사용되는 S20C 계열의 강에 Mn과 V 첨가에 따른 냉각속도의 영향과 조직의 거동, 단조 시 변형속도와 경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냉각속도를 증가하면 오스테나이트 결정립에 의한 변태 지연에 의해 변태개시 온도가 저하되었다 미소한 Mn 함량의 증가는 냉각속도를 민감하게 하여 변태개시 온도를 감소 시켜 결정립 미세화를 일으킨다. 또한, 성형압이 클수록 내부보다 표면이 큰 경도값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Mn, V addition on the behavior of structure and the effects of cooling rate of S20C steel for use of Tn housing and valve for automotive parts have been investigated. Transformation start temperature measured from inflection point of cooling curves has been found out to decrease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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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중요하다[2]. 또 합금의 경우 변형 및 열처리 이력에 따라 단조품의 미세조직 및 기계적 성질이 결정되므로 단조조건 및 결정립 크기에 따라 제품의 특성이 결정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Yoke에 사용되는 S20C 계열의 미세조직의 변화를 조사하고 합금원소 첨가에 따른 연속 냉각특성과 열처리조건에 따른 단조 시 변형 거동을 경도, 인장강도 및 내마모성과 같은 기계적 성질과 연계하여 석줄거동을 고찰하고자 한다[3].
  • 본 논문에서는 S20C계열의 강에 Mn과 V첨가에 따른 냉각속도의 영향과 단조 시 변형속도와 경도변화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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