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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통한 교수-학습 효율화 방안
Study on Enhencing Teaching-Learning Efficency Using IC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8 no.4, 2003년, pp.194 - 204  

김길준 (성결대학교 전자상거래 학부)

초록

ICT를 활용한 교육은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지금은 자기 자신에게 필요한 가치 있는 지식으로 재구성하고, 창의적인 학습이 필요한 시기로서 ICT를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CT를 이용하여 교수-학습을 효율화하는 방법과 대학에서 ICT활용에 관해서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ort to make use of ICT in the classroom is increasing dramatically to meet the requirments of being creative and restructuring knowlegdge for an individual student. In this paper, methods to enhance teaching and learing using ICT and methods to utilize ICT in the university are propo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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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CT능력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방법들을다음과같이 제안한다.
  • 사업자 단체들의 2가지 자율정화 활동을 소개한다. 첫째 불법 유해정보에 대해서 사업자와 사용자간 인식의 차이가 있다.
  •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등도 포함해야 한다. 요구되는 ICT활용 능력수준 및 현재 학생의 ICT활용 능력 수준을 판단하고.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ICT을 선택하며, 다양한 정보지원 가능성을 탐색한다.
  • 이 논문은 제3의 교육 준비로서 ICT의 효율화에 대해서 논의한다.
  • 요구되는 ICT활용 능력수준 및 현재 학생의 ICT활용 능력 수준을 판단하고. 학습목표 달성에 적합한 ICT을 선택하며, 다양한 정보지원 가능성을 탐색한다. 또한 ICT 활용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을 점검한다.

가설 설정

  • (2) 윤리적 질문-학생과 교수 모두를 공정하고 공평하게 도울 수 있을까?
  • (3) 세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교육은 Global 마케팅상 에서 패케지화될 것이며, 또 다른 상품처럼 팔릴 것이다. 이 상품들은 그들의 캠퍼스 강좌로 확 살 될 것이며, 많은 온라인 강좌들이 증가함에 따라 생산의 질이 소비자들에 의해서 판단되고, 심지어는 '소비자 조심'이라는 격언들이 사용될 것이다.
  • . 학교의 낙후는 변해 있는 학생들과 사회가 연동되어 있 는 기존 학교 교육 체제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형태로 함께 변해야 한다.
  • .모든 교수-학습 활동에서 정보통신 윤리가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사회적 대화 솜씨를 증진시킬 수 있다.
  • .자신을 존중하고 신뢰를 증가시킬 수 있다.
  • .정보통신기술은 교수학습활동의 목표가 아닌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수업계획과 전개, 평가활동의 목표는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의 습득이 아니라 해당 학습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를 보는 것이 우선이다.
  • .정보통신기술은 교수학습활동의 목표가 아닌 도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수업계획과 전개, 평가활동의 목표는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의 습득이 아니라 해당 학습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를 보는 것이 우선이다.
  • .학습 주제와 수업 목표를 수립할 때 ICT 활용의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주제와 학습목표가 ICT 활용이 가능하거나 1CT를 활용하여 성취할 수 있는 목표(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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