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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의 학교보건정책 지침개발 및 수행정도 분석 - WHO의 건강증진학교 지침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Health Promotion Policy Guideline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14 no.3, 2003년, pp.457 - 467  

정영숙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한주희 (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  이춘옥 (연변대학의학원 호리계) ,  권인숙 (이대부속 이화금란고등학교) ,  이정렬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development and performance of the school health promotion policy guideline that is applicable to Korean school health. Methods: 1. The WHO's guideline was translated into Korean and modified by school health experts 2.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assess the p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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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z2 검정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9개 각 구성요소들의 수행정도 비율은 평균비율값을 구하여 분포의 차이를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도 건강한 학교 만들기 내지는 건강증진학교가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건강증진학교 지침을 개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지침과 WHO의 지침과 비교하여보면 우리나라에서 만든 지침에는 구성요소에 학교보건 관리자 항목이 더 추가되었고 우리나라 상황과 다소 상이한 남녀 학생들의 학교자원에 공평한 이용정책, 구충조절정책 그리고 햇빛방지정책 등 세 가지는 삭제하였다.
  • 그러므로 농촌지역의 성장기 아동들에게 건전한 신체발육과 미래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보건 사업을 통해 우유보급률을 높이는 정책을 장려하였으면 한다. 본 연구는 최초로 W旧O에 건강증진학교 지침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보건정책지침을 개발하였고 수행정도를 조사한 연구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교보건정책의 지침내용들이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얼마나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도시와 농촌지역에 소재한 초등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도시는 서울지역 보건교사 106명, 농촌은 전북지역 보건교사 101명 총 207명이 분석에 포함되 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보건 정책 지침을 개발하기 위하여 먼저 WHO가 서태평양 국가에 적용하기 위해 1995년에 개발한 6개 영역인 건강증진학교 지침 중 학교보건정책 내용을 번역하였다. 번역한 학교보건정책 지침들이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보건교사 8인에게 자문을 받아서 지침 항목들을 수정 보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학교 건강증진사업이 국가적 차원에서 정착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WHO에서 제시하고 있는 건강증진학교 6개 영역 중 첫 번째 영역인 학교보건정책에 관한 내용을 가지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학교보건정책 지침을 개발하고자 하였고, 개발된 학교보건정책 지침들이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얼마나 수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보통이다'. '안된다'라고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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