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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여성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지식 및 이용행태 연구 -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
Study on Korean Women's Knowledge And Usage Behaviors of Cosmeceuticals - Focused on their lifestyle - 원문보기

大韓化粧品學會誌 = Journal of the society of cosmetic scientists of Korea, v.29 no.2 = no.43, 2003년, pp.251 - 270  

배유경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전공) ,  김주덕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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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욕구의 다양화와 관련 기술 등의 발달로 인하여 피부 미화, 청결 등의 단순한 효능만을 가지던 화장품이 이제는 주름개선, 미백 등의 실질적인 효능 효과를 가지는 제품으로 상품의 개발 방향이 변화되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흐름에 발 맞추어 2000 년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에 의해 화장품법이 제정되었고, 국내 화장품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도약의 전기와 함께 본격적인 `기능성화장품'시대가 개막되었다. 2000 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해 봄으로써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기능성 화장품의 소비자 유형 분류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과 기능성 화장품 시장 세분화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가 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smetics have had only simple efficacy such as cleansing, beautification, and so on. The latest development tendency for cosmetics turned to make goods that is effective and efficacious for whitening, anti-wrinkle, etc., due to various wants of consumers, development of relative technical, etc. Acc...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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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3 년간의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이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하여 향후 개발되는 기능성 화장품의 마케팅적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기능성 화장품”과 기업 혹은 업계에서 의도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과연 동일한 개념인가에 대해 진단해봄으로써 향후 기능성 화장품의 나아갈 방향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과 함께 새로이 도입된 기능성 화장품이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 스타일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기업과 업계 측의 올바른 소비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연구문제 1 화장품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은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 사용여부, 구매동기, 구매장소, 인지범위, 판단근거 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분석한다.
  • 연구문제 4 소비자가 인지하는 기능성 화장품의 범주와 현행법상의 기능성 화장품의 범주가 일치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는 2000년 7 월 화장품 법 시행 이후 3 년간의 많은 시행 착오를 거치면서 나름대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이 기능성 화장품 제도가 변화하는 여성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를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파악하여 향후 개발되는 기능성 화장품의 마케팅적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기능성 화장품”과 기업 혹은 업계에서 의도하는 “기능성 화장품”은 과연 동일한 개념인가에 대해 진단해봄으로써 향후 기능성 화장품의 나아갈 방향을 제고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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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주덕. 미래 화장품 산업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 기능성 화장품. 경북과학대학 금구논총 제 6 집. 1998 

  2. 김혜수 이경화. 국내기능성화장품의 생산 실태. 카톨릭대 생활과학연구논문집, Vol 21, No 1. 2001 

  3. 박경식. 기능성 화장품 관리동향과 개선방안. 보건산업기술동향. 2002 

  4. 데이코산업연구소,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현황 및 전망. 2002 

  5. 산업자원부 한국 산업 기술 재단. 생리활성 정밀화학. 2002 

  6. 식품의약품안전청[편]. 화장품 안전성 관리 사업 연구 보고서 I, II. 2001 

  7. 이옥섭.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 전망. 장협회보 통권 제 38 호. 1997 

  8.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서울 : 경문사. 2000 

  9. 윤정한. 기능성 화장품. 장협회보 통간 제 31 호. 1995 

  10. 장동기. 화장품사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유통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 특히 서울거주 18-39세 여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경영대학원. 1997 

  11. 하병조. 기능성화장품. 서울 : 신광출판사. 2001 

  12.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광고심의. 2002년 7월호 

  13. 한국소비자보호원. 기능성 화장품의 표시 광고 실태 조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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