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실제 원격 교육 시스템으로 교육 활동을 수행할 때 많은 제한점이 발생된다. 비연결성 프로토콜인 HTTP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각각을 별도로 수행하며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이것은 학습자의 접속상황을 유지 관리하고 학습자의 요청 정보를 추적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리고 이는 한 학습자의 연결유지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HTTP를 기반으로 하여 확장된 연결성 프로토콜인 CHTP를 개발하고, 새로운 원격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프로토콜 차원에서 표준화된 방식을 제안하기 때문에 개발된 웹 확장 플랫폼은 원격교육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웹의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실제 원격 교육 시스템으로 교육 활동을 수행할 때 많은 제한점이 발생된다. 비연결성 프로토콜인 HTTP는 클라이언트의 요청 각각을 별도로 수행하며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는다. 이것은 학습자의 접속상황을 유지 관리하고 학습자의 요청 정보를 추적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리고 이는 한 학습자의 연결유지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자들간의 상호작용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HTTP를 기반으로 하여 확장된 연결성 프로토콜인 CHTP를 개발하고, 새로운 원격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프로토콜 차원에서 표준화된 방식을 제안하기 때문에 개발된 웹 확장 플랫폼은 원격교육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효과적이고 용이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In the distance education systems, there are limited things while performing educational activities because there are to be problems in structural features of the Web. HTTP, a connection-less protocol, performs requests of client, however, does not hold on the status. Thus, by features of the Web, i...
In the distance education systems, there are limited things while performing educational activities because there are to be problems in structural features of the Web. HTTP, a connection-less protocol, performs requests of client, however, does not hold on the status. Thus, by features of the Web, it is difficult to hold on the connection of learners and trace information asked by learners. Moreover, these problems make impossible not only a learner's connection continuity but also on-line interaction among the learners in the distance education. This thesis developed CHTP, an connection-based hypertext transfer protocol, based on HTTP and a new platform of distance education in order to track activities of learners. The developed web extension platform will make it easy to build up system for being helpful in a distance education because this thesis proposes a standardized way in the protocol.
In the distance education systems, there are limited things while performing educational activities because there are to be problems in structural features of the Web. HTTP, a connection-less protocol, performs requests of client, however, does not hold on the status. Thus, by features of the Web, it is difficult to hold on the connection of learners and trace information asked by learners. Moreover, these problems make impossible not only a learner's connection continuity but also on-line interaction among the learners in the distance education. This thesis developed CHTP, an connection-based hypertext transfer protocol, based on HTTP and a new platform of distance education in order to track activities of learners. The developed web extension platform will make it easy to build up system for being helpful in a distance education because this thesis proposes a standardized way in the protoc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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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웹 서버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응하기 위하여 고효율을 도모하고 안정성 있는 운영환경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운영체제로 서버 개발을 위해 Linux를 정하였고, gcc 등을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웹서버를 개발한다. 이러한 개발도구를 포함한 시스템 구현 환경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면<표 2>와 같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원격교육의 관점에서 현재의 웹 기술과 상향 호환성을 갖는 웹 플랫폼을 프로토콜 차원에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웹 플랫폼과 이를 이용한 원격교육 시스템의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사례를 개발하여 검사하였다. 웹 서비스 운영은 기본적으로 서버에서 모든 작업이 이뤄지며 또한, 개발된 웹플.
이에 본 논문에서 이러한 노력들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연결상태를 유지, 관리하는 웹 확장 프로토콜을 개발한다. 개발된 웹 확장프로토콜은 기존 웹이 갖는 장점을 그대로 수용하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적인 세션 지원이 이뤄진다.
제안 방법
그러나 확장된 웹 서비스가 두 개의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웹 서버가기본 포트로 서비스하지 않울 경우 이롤 구별할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존의 URL 표기 형식에서 포트 지정부를 화장하여 추가적으로 지정하도록 하였다.
위함이다. 또한 기존의 웹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이용하여 사용자의 전면부 (front-end)에 둠으로써 사용의 혼란을 방지하도록 하였다.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CHTP 서버는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구현과 준거로서 개발되었다. 이로 인해 CHTP 서버 활용 외 실제성을 높이기 위해 기능을 모듈화하고 규격화하여 서드파드 모듈의 결합을 원활하게 할 수 였도록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사용자의 세션을 처리하기 위해 기존의 웹에서 사용하는 80번 포트이외의 별도의 포트(180번 포트)를 할당하여 TCP 연결을 만든다. 새로운 포트에서는 CHTP로 통신하게 된다.
사용자 세션 관리부는 세션으로 유지하여 학습자 및 교수자 등의 사이트 이용자들을 최초 접속시부터 사이트 이용 종료시까지의 상황을 추척하며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확장 모듈이다. 이 모들과 세션 메소드와 서버 측 스크립트 언어를 통해서 접속자의 상황을 알 수 있고, 접속자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본 정보를 제공해 준다.
대상 데이터
대상 객체를 사용되는 메소드는 GOURL 이다. GOURL에서는 해당 대상 객체의 주소를 변경하여 이동하도록 지시한다.
이론/모형
IPC를 지원하는 방법으로 Unix에서는 기본적으로 파이프(pipe) 및 피포(FIFO)와 더불어, SVR(System V Release) 계열의 Unix에서는 메시지 큐(message queue), 세마포어 (semaphore), 공유 메모리 (shared memory) 둥이 있고,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계열의 Unix에서는 소켓(socket)이 있다. Liunx를 포함한 최근의 Unix 들은 이 기법들 올 모두 지원하는데, 본 시스템에서는 이 중에서 공유 메모리(이하 SHM) 기법을 사용한다. SHM는 둘 흑은 그 이상의 서로 다른 프로세스 간의 퉁신울 하기 위해 시스템 커널의 메모리 일부(a chunk)를 공유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서버는 새로운 클라이언트들이 새로 접속되어도 이를 처리할 프로세스를 무한히 계속 생성하지 않고, 마치 운영체제가 여러작업올 스케줄링 하듯이 하나의 프로세스가 모든 서비스를 동시에 처리하는 apparent concurrent 방식을 사용한다.
성능/효과
비록 상업적인 이용에 관심을 두고있지 않더라도 비인가된 사용자의 무분별한 이용에 부정적이다. 넷째, 교육용 웹 플랫폼은 사용자 상호작용 지원을 중요시한다. 학습중인 시간이거나 아니거나에 관계없이 학습자간,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하여 자율학습의 어려움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용 웹 플랫폼은 진입시점 뿐만 아니라 학습과정의 종료시점까지 관심을 둔다. 이를 통해 학습시간이 결정되고, 학습시간은 평가 및 과정 이수에 영향을 끼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웹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상호작용적 양방향 특성을 갖는 메소드를 사용하면 안정적인 화면 공유 기능을 처리할 수 있다. 웹 주소 동기화를 통한 브라우저 화면 공유는 GOURL 메소드를 사용하여 처리할 수 있다.
일곱째, 교육용 웹 플랫폼은 한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페이지 노출 시간 이길 다. 일반 웹 플랫폼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각기 다른 사이트와 페이지들을 항해하는 것과는 달리, 교육용 웹 플랫폼에서는 컨텐츠 및 교수 안내의 내용에 관심을 두고 한곳에 계속 머물러 있다.
첫째, 교육용 웹 플랫폼은 접속하는 사용자에 관심을 둔다. 즉 사용자의 인증과 권한 그리고그 사용자의 활동 과정에 관심을 둔다.
첫째, 로그 분석을 통한 통계의 단위인 히트 (hit)는 컨텐츠 요구빈도 분석에 큰의미를 가지지못한다. 히트란 한 웹 페이지를 요청했을 때 이와 관련된 모든 파일들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다섯째, 교육용 웹 플랫폼은 학습자에게 정보를 밀어주는 푸시(push) 메카니즘을 활용한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일반 웹 플랫폼에서 사용하고 있는 풀(pull) 방식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노력여하에 따라 교육효과가 좌우되기 때문에 교수자의 능력이 적극적으로 이용되지 못한다.
교수자가 지정한 웹주소가 다른 학습자에게 전달되어 같은 사이트에 접속하였음을 볼 수 있다. 본 사례는 기본적인 CHTP 플랫폼만으로도 실시간 원격교육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축하여 활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추후 개발된 웹서버를 좀 더 확장하고 모듈화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CHTP 서버는 연구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구현과 준거로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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