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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0 no.4, 2003년, pp.31 - 41
오상목 (전남대 대학원) , 오세규 (전남대 건축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of Block Plans related to site types of Elementary Schools in Kangju city. With analysis of 17 elementary school plans, we reached same conclusions. First, there is a possibility of seeing 4 examples that contiguity road condition and pro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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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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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의 입지특성과 배치계획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진행 방법은 무엇인가? | 1)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도시계획관점에서의 초등학교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초등학교 배치 계획의 변천사와 변화요인을 고찰한다. 2) 조사대상을 선정하고 실태조사를 통해 입지 환경 분석 및 배치 특성을 분석한다. 3) 분석내용을 토대로 초등학교 입지를 유형화 시킨다. 4) 각 입지 유형에 해당하는 사례의 배치특성을 파악한다. 5) 지역 초등학교 입지선정과 배치계획 시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 |
노후학교의 재개발과 복합화 계획은 무엇이 검토되어야 하는가? | 현재 논의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노후학교의 재개발과 복합화 계획은 지역주민이 선호하는 시설을 중심으로 복합화 된 시설 간에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수 있도록 검토하여야 하는데 이 경우 복합화의 기본적 단서인 도시 계획적 검토와 조닝이 필요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노후학교의 재개발에서 중요한 사항은 근린 생활시설, 여가시설등 일정수준의 경제성을 가진 시설이 복합화 되어야 하지만 학교시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시설은 지역사회의 교육관련 시설이므로 이를 선정할 경우에 적극적인 주민참여 방식을 통해 재개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
[도시계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초등학교는 어떻게 설치되어야하는가? | [도시계획시설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초등학교는 근린주거구역[단위:2500세대] 단위로 설치하고 가급적 주거구역의 중심시설이 되도록 하며, 그 통학거리는 1천미터 이내로 되어있으나, 최근 국내에서 개발된 신도시에서는 3,000-3,500세대 당 1개소의 초등학교가 배치되어 결국 학교의 과소 공급 및 과밀 학급현상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환경의 질적 저하 문제가 더욱 가증되고 있는 상황이다. |
이광로 외4인 공저, 건축계획, 문운당, 1962
학교건축의 변혁, 도서출판 국제, 1995
소민호, 지역중심시설로서의 초등학교 배치계획 및 외부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전북대, 2001
오덕성, 도시계획적 측면에서 본 학교건축계획의 방향,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 7권 제 1호 통권 제 21호, 2000.03
김영호,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운용실태 분석에 관한 연구, 2002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조인호, 대도시 학급규모 적정화를 위한 초등학교 시설계획에 관한 연구, 서울대
Cataldi, Basil, Educational Facilities, Boston : Allyn and Bacon, Inc., 1994
L. Weber, The Rational of Informal Education, The Open Classroom Reader, ed. C. E. Sillberman(N.Y.: Random House), 1973
Meisei (Japan) Educational Facilities, New Concepts in Architecture & Design,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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