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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3, 2003년, pp.322 - 331
고재문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 서준용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Most of existing studies for B2B are concerned with efficient search and/or negotiation. But nevertheless it is important to provide quick and transparent guarantee to the buyer, it is hard to find studies related with it. This article suggests the guarantee process for customer satisfaction aft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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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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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환경의 기업 간 거래는 어떠한 3가지 단계로 정의되고 있나? | B2B e-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온라인 환경의 기업 간 거래는 검색(search), 협상(negotiation), 실행(fulfil)과 같은 3가지 단계로 정의되고 있으며(Schoop and Quix, 2001), 이러한 거래과정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발생되는 업체선정, 견적의뢰, 협상, 주문, 납품, 대금지불, 그리고 사후관리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판매기회 확대와 구매/ 조달의 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 |
B2B e-마켓플레이스의 통합방향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라. | 통합방향에 따라서는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로 구분된다(Piccinell, et al., 2001; Brunn et al., 2002). 수직적 구조는 특정 품 목이나 산업을 중심으로 원자재에서부터 완성품에 이르는 수직적인 관계를 갖는 전 품목을 취급하는 구조이다. 특히 자동차, 화학, 전자 등 특정 산업 안에서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자동화하여 시장 유동성을 생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수평적 구조는 특정 제품이나 산업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폭넓게 취급한다. 이 구조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거래를 자동화함으로써, 프로세스와 비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 |
B2B e-마켓플레이스란? | B2B e-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특정 가상공 간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B2B 시장이다. 이것은 오프라인 상의 시장기능을 단순히 온라인 상으로 옮겨놓은 것이 아니라, 경매나 협상 등의 동적인 주문 매칭 메커니즘에 의한 가상시 장을 형성한다(Grieger, 20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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