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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사후보증처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uarantee Process in the B2B e-Marketplace 원문보기

산업공학 = IE Interfaces, v.16 no.3, 2003년, pp.322 - 331  

고재문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  서준용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existing studies for B2B are concerned with efficient search and/or negotiation. But nevertheless it is important to provide quick and transparent guarantee to the buyer, it is hard to find studies related with it. This article suggests the guarantee process for customer satisfaction after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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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문품을 생산하는 수주생산기업을 중심으로 과 같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사후보증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B2B e-마켓플레이스의 활성화 방안으로 기업 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고객만족을 위한 체계적인 사후 보증처리 방안을 제시한다. 제시된 방안은 사후보증처리에 관련된 기업과 마켓메이커 사이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하자처리, 피드백처리, 그리고 작업의뢰처리로 구분하여 각각의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특성으로 수주생산기업의 기업 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에서 여러 업체들 사이에 발생되는 사후보증 프로세스를 정의한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수주생산기업의 사후보증처리는 관련 기업 사이의 하자책임 관계에 따라, 하자처리, 피드백처리, 그리고 작업의뢰처리와 같은 3가지 단위 업무로 구분된다.
  • 용역업체는 구매업체에서 요청한 하자를 처리하는 데 있어 수리작업이 요구될 때, 수리작업과 관련된 작업의뢰처리를 위한 비즈니스 관계를 가진다. 이러한 기업환경을 가진 H기업은 기업 포탈 B2B e-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고객하자에 대한 신속한 접수 및 처리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 만족에 의한 기업 이미지를 향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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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환경의 기업 간 거래는 어떠한 3가지 단계로 정의되고 있나? B2B e-마켓플레이스와 같은 온라인 환경의 기업 간 거래는 검색(search), 협상(negotiation), 실행(fulfil)과 같은 3가지 단계로 정의되고 있으며(Schoop and Quix, 2001), 이러한 거래과정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발생되는 업체선정, 견적의뢰, 협상, 주문, 납품, 대금지불, 그리고 사후관리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대부분 B2B e-마켓플레이스는 기업의 판매기회 확대와 구매/ 조달의 효율성을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B2B e-마켓플레이스의 통합방향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라. 통합방향에 따라서는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로 구분된다(Piccinell, et al., 2001; Brunn et al., 2002). 수직적 구조는 특정 품 목이나 산업을 중심으로 원자재에서부터 완성품에 이르는 수직적인 관계를 갖는 전 품목을 취급하는 구조이다. 특히 자동차, 화학, 전자 등 특정 산업 안에서 구매자와 공급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자동화하여 시장 유동성을 생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수평적 구조는 특정 제품이나 산업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폭넓게 취급한다. 이 구조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거래를 자동화함으로써, 프로세스와 비용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B2B e-마켓플레이스란? B2B e-마켓플레이스는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특정 가상공 간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B2B 시장이다. 이것은 오프라인 상의 시장기능을 단순히 온라인 상으로 옮겨놓은 것이 아니라, 경매나 협상 등의 동적인 주문 매칭 메커니즘에 의한 가상시 장을 형성한다(Grieger,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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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성홍(2000),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전망, 한국전산원 정보화동향분석, 7(10) 

  2. 이헌철, 구본희(2001), 기업 간 전자상거래 기대성과 인식 및 기반 구축에 관한 연구-EDI 기반의 수직적 B TO B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30, 461-481 

  3. Alt, R., Grinauer, K.M., Reichmayr, C.(2000), Interaction of electronic commerce and supply chain management -insights from 'the swatch group', System Sciences, 1905-1913 

  4. Brunn, P., Jensen, M., Skovgaad, J.(2002), e-Marketplaces: Crafting A Winning Strategy, European Management Journal, 20(3), 286-298 

  5. Chan , M.F.S., Chung, W.W.C.(2002), A framework co develop an 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for contract manufactu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75, 113-126 

  6. Grieger, M.(2003), Electronic marketplaces : A literature review and a call for supply chain management research,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44, 280-294 

  7. Hoffner, Y., Field, S., Grefen, P., and Ludwig, H.(2002), Contract-driven creation and operation of virtual enterprises, Computer Networks, 37, 111-13 

  8. Jutla, D., Craig, J., and Bodorik. P.(2001), A methodology for creating e-business strategy, System Sciences. 2508-2517 

  9. Phan, D.D.(2002), E-business development for competitive advantages: a case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2017, 1-10 

  10. Piccinell. G., Vitantonio, G.D., and Mokrushin. L.(2001), Dynamic service aggregation in electronic marketplaces, Computer Networks, 37, 95-109 

  11. Salmela, H., Spil. T.(2002), Dynamic and emergent information systems strategy formulation and implemen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2, 441-460 

  12. Schoop. M., Quix. C.(2001), DOC.Com : a framework for effective negotiation support in electronic marketplaces, Computer Networks , 37, 153-170 

  13. Sharma, A.(2002). Trends in Internee-based business-to-business marketing,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1, 77-84 

  14. Stefansson, G.(2002), Business-to-business data sharing: A source for integration of supply chains, l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75. 13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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