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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정상아동의 운동 기술 및 자세 조절에 관한 임상관찰
The Performance of the 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and Postural Skills(COMPS) in School-Age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 no.1, 2003년, pp.17 - 23  

김미혜 (솔빛가족정신과) ,  남궁은영 (서울시립아동병원) ,  부경희 (서울시립아동병원) ,  심현아 (성모자애복지관) ,  이은숙 (소은희신경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sensory integration according to age and sex distinction using COMPS for school-aged children and to provide the preparatory data for standardization appropriate for our social and cultural environment. Method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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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에 대한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and Postural Skills; COMPS)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의 발달특성을 살펴보고, 외국의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상황에 맞도록 표준화된 지침을 적용하기 위한 예비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선생님들과의 연계에서 학교에서 요구되는 작업 행동들의 감각통합 기능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예비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전 정상아동의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COMPS)을 적용하여 감각통합의 발달특성을 살펴보고, 외국의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상황에 맞도록 표준화된 지침을 적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더 나아가 학교에서 요구되는 작업 행동들의 감각 통합 기능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예비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기초 자료를 준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에 대한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and Postural Skills; COMPS)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의 발달특성을 살펴보고, 외국의 검사결과와 비교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상황에 맞도록 표준화된 지침을 적용하기 위한 예비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선생님들과의 연계에서 학교에서 요구되는 작업 행동들의 감각통합 기능과의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한 예비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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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조활동, 자기-관리, 놀이, 학업수행과 같은 조직화되고 효과적인 작업 행동은 어떠한 작용을 통해 유도되는가? 자조활동, 자기-관리, 놀이, 학업수행과 같은 조직화되고 효과적인 작업 행동은 자기-실현, 감각통합, 적응적 상호작용과 같은 나선과정을 통하여 유도된다(Fisher와 Murray, 2002). 아동들은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고 많은 기술들을 자동적으로 수행한다.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은 어떠한 도구인가?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은 운동 및 자세 요소와 관련된 운동 문제들의 존재 혹은 부재를 판별(screening)하기 위한 도구이며, 운동에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정확히 규명한다. 판별도구로서 그룹으로 실시되기에도 적절하며, 부가적인 평가가 필요한 아동을 빠르고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학령기 전 정상아동의 운동 기술 및 자세조절에 관한 임상관찰(COMPS)을 적용한 감각통합의 발달특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지역의 P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령별 연구 결과 6세~6세 11개월 그룹과 7세~7세 11개월 그룹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 연구 결과 6세~7세 11개월 동일군에서 남녀 그룹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외국 아동의 총점 평균과 우리나라 아동의 총점 평균을 비교한 결과 6세~7세 11개월 그룹에서 우리나라 아동의 총점 평균이 높게 나왔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의 운동 기술과 자세 조절에 관한 특성을 살펴 볼 수 있었으며, 이러한 임상 특성과 교사들과의 면담 과정에서 아동의 양육자, 가정환경, 경제적 여건 등과 아동의 질적 능력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있을 수 있다고 추측되므로 차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회/경제적 여건과 아동의 수행 특성간의 관계성을 고려하는 것이 유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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