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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요금징수 시스템(ETCS)의 통신방식별 성능평가 결과 분석
Field Test Analysis of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Hi-Pas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3 no.2 = no.5, 2004년, pp.41 - 53  

조용성 (ITS Korea 표준총괄) ,  배명환 (ITS Korea 표준운영) ,  오원일 (한국도로공사 ETCS 사업부) ,  이승환 (ITS Korea 사업부)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유료도로에 적용될 ETCS의 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ETCS 현장성능평가에 참여한 6개 업체의 현장성능 평가 과정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평가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현장성능평가에 참여한 업체의 주요 통신방식은 능동형 RF(전파)방식과 IR(광파)방식의 ETC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업체별 통신방식과 시스템을 비교$\cdot$분석하고 시스템 구성과 기본성능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현장성능시험의 시험항목별 시험내용과 평가결과를 분석하였다. 현장성능평가 분석결과, 현장성능시험에 참여한 6개 업체 가운데 IR방식 1개 업체와 RF방식 2개 업체는 평가기준을 만족하고 나머지 3개 업체는 평가기준을 통과하지 못했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그동안의 많은 시험과 개발과정을 거쳐 안정화가 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본 현장시험에 사용한 성능평가방법은 현재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또는, 하이패스에 이용되는 패턴을 충분히 고려하였지만, 발생될 수 있는 여러 경우에 대해 한국도로공사 자체기준으로 시험방법과 시험횟수를 정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논란의 여지는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실제 고속도로상에서 발생될 수 있는 운전자의 행태나 도로 운영 방법 등 차량운행실태 등을 고려한 현장성능 시험 표준방법론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roduces the process of the field test of ETCS that has been performed by six enterprises for selecting the type of ETCS that will be applied to the internal tall roads. The main communication modes of six enterprises are active RF(radio wave)type and IR(optical wave)type. In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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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하고 시스템 구성의 적정성, 기본성능확인 및 성능평가를 통하여 적절한 시스템을 선정함으로써 향후 ITS 및 대중교통 요금지불 수단의 통합 또는 상호 호환성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러한 취지하에 ETCS 통신방식별 성능평가 결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상으로 ETCS에서 사용하는 주요 통신방식인 RF(전파)방식과 IR(광파)방식의 ETC 시스템에 대한 현장성능평가의 내용을 소개하였다.

가설 설정

  • - 시험차량에 부착한 OBU ID와 현장성능시험결과표의 OBU ID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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