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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r)에서는 정밀 유동/압력 측정기술 및 가시화 기법을 토대로 한 실험적 접근과 고 정밀 수치기법을 통한 해석적 접근방법에 의해 난류 유동구조를 분석하여 난류 유동제어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을 모색하고 있다. 본 소개문에서는 KAIST 기계공학과 유동제어 연구실의 연구 내용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이로 인해 비정상성, 강한 벽면 압력변동으로 인한 소음, 구조 진동 등을 발생시키므로 많은 수치해석과 실험적인 연구가 시도되어오고 있다.본 연구실에서는 국소교란, 비정상 후류(unsteady wake)를 가해주었을 때 , 난류박리 및 재 부착 유동의 변화된 특성을 조사하고 있다. 정온열선 유속계와 스필릿 필름을 이용하여 난류 박리 및 재 부착 유동의 재 부착 길이, 시간 평균 난류 유동장, 위상 평균 유 동장 등을 측정하고 있다.
  • 유동제어 기술은 열 . 유체 관련 시스템의 효율 성향상에 관련된 기반 기술로서 운송체의 항력저감, 소음저감, 연소효율 증대 등과 같은 차세대 고효율 시스템 개발에 대한 기본 기술로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본 연구실에서는 정밀 유동/압력 측정기술 및 가시화 기법을 토대로 한 실험적 접근과 고 정밀 수치 기법을 통한 해석적 접근방법에 의해 조직적인 난류 유동 구조를 분석하고, 난류유동의 혼돈성과 비선형성에 적합한 유동제어이론을 도입 및 개발하여 난류 유동 제어의 기반기술 및 응용기술로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 마이크로채널은 MEMS 공정과 PDMS 물질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최근에는 3 차원 속도장 측정 이 가능한 micro holographic PIV를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lab-on-a-chip 과 같은미세유체기계 설계에 응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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