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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차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 분석
The Analysis of Analogies in Chemistry Content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6, 2004년, pp.629 - 637  

차정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변순화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과학 교과서 중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분석하였다. 전체 35권의 교과서에서 비유 사용 빈도는 325회로 13쪽마다 평균 1회 사용되었고, 단 한 번만 사용된 비유가 많았다. 유형별로는 기능적 비유, 언어와 그림을 모두 사용한 비유, 추상적 목표물을 구체적 비유물로 설명한 비유, 단순 비유와 부연 비유, 교사 중심 비유, 체계성이 낮은 비유가 많았고, 일상 비유와 작위적 비유가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교과서 본문 중에 '비유‘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는 적었으며, 제한점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다.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에 비하여 쪽 당 비유의 수는 증가하였으나, 표현 방식, 작위성, 학습자 참여성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 결과들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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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의 분석 기준에 제한점 언급과 학습자 참여성 기준을 추가하여 제7차 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분석, 검토하였다. 또한, 이 결과를 선행 연구의 제6차 교과서 분석 결과와 비교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비유는 유사점에 근거하여 두 영역의 구조를 비교하는 것으로,1 수업에서 비유를 사용할 때는 추상적 개념을 시각화하며 동기를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 수업에서 개념 습득을 도모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익숙한 상황이나 사물을 제시하여 비유적으로 추론하는 방법은 친숙하지 않은 것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을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으로서의 구성주의 학습관에도 잘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비유의 조작적 정의를 '교과 내용에 관련되는 목표물의 설명을 돕기 위하여 학생 세계에서 사용되는 비유물을 대응시키는 것'으로 내리고, 이 정의에 의거하여 2인의 분석자가 대상 교과서의 비유를 개별적으로 추출하였다. 분석자간 일치도를 구하고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비유 추출 과정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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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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