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6, 2004년, pp.629 - 637
차정호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변순화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과학 교과서 중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분석하였다. 전체 35권의 교과서에서 비유 사용 빈도는 325회로 13쪽마다 평균 1회 사용되었고, 단 한 번만 사용된 비유가 많았다. 유형별로는 기능적 비유, 언어와 그림을 모두 사용한 비유, 추상적 목표물을 구체적 비유물로 설명한 비유, 단순 비유와 부연 비유, 교사 중심 비유, 체계성이 낮은 비유가 많았고, 일상 비유와 작위적 비유가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교과서 본문 중에 '비유‘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는 적었으며, 제한점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다.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에 비하여 쪽 당 비유의 수는 증가하였으나, 표현 방식, 작위성, 학습자 참여성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 결과들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Thiele, R. B.; Treagust, D. F. Using Analogies to AidUnderstanding in Secondary Chemistry Education.Paper presented at the Royal Australian Chemical Institute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Perth, Australia . 1991.
Harrison, A. G.;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1993, 30, 1292.
Curtis, R. V. Instructional Science 1988, 17, 169.
권혁순;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670.
Dagher, Z. R. Science Education 1995, 79, 295.
Bean, T. W., Searles, D., & Cowen, S. Reading Psychology1990, 11, 323.
Friedel, A. W.; Gabel, D. L.; Samuel, J. School Scienceand Mathematics 1990, 90, 674.
Dagher, Z.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5, 32, 259.
노태희; 권혁순; 채우기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1996, 23, 21.
노태희;권혁순; 김동연; 채우기 화학교육 1997, 24, 1.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238.
Yager, R. The Science Teacher 1991, 58, 52.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7
Tsai, C. C. Overcoming eighth graders' misconceptionsabout microscopic views of phase change: a study of ananalogy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Diego, U.S.A., 1998.
Cohen, J.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1960, 20, 37.
Holyoak, K. J.; Koh, K. Memory and Cognition 1987,15, 332.
김영민 비유론과 과학 교육; 원미사: 서울, 2001
주소현; 김희백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0, 28, 368.
Hsu, C. L. Content emphasis, practice, and cognitivestyle in analogical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Missoury-Columbia, U.S.A., 1993.
Glynn, S. M.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Glynn, S.; Yeany, R.; Britton, B., Eds; Lawrence ElbaumAssociates: Hillsdale, New Jersey, U.S.A., 1991, 219.
Mitchell, M. Situational interest in the statistics classroom.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Illinois, U.S.A.,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