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제7차 중등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 분석

The Analysis of Analogies in Chemistry Content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초록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과학 교과서 중 화학 영역에 사용된 비유를 분석하였다. 전체 35권의 교과서에서 비유 사용 빈도는 325회로 13쪽마다 평균 1회 사용되었고, 단 한 번만 사용된 비유가 많았다. 유형별로는 기능적 비유, 언어와 그림을 모두 사용한 비유, 추상적 목표물을 구체적 비유물로 설명한 비유, 단순 비유와 부연 비유, 교사 중심 비유, 체계성이 낮은 비유가 많았고, 일상 비유와 작위적 비유가 비슷하게 사용되었다. 교과서 본문 중에 '비유‘라는 용어를 사용한 경우는 적었으며, 제한점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었다.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 교과서에 비하여 쪽 당 비유의 수는 증가하였으나, 표현 방식, 작위성, 학습자 참여성을 제외한 모든 유형에서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 결과들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이미지/표/수식 (8)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4)

  1. Thiele, R. B.; Treagust, D. F. Using Analogies to AidUnderstanding in Secondary Chemistry Education.Paper presented at the Royal Australian Chemical InstituteConference on Chemical Education, Perth, Australia . 1991. 
  2. 권혁순; 노태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9, 19, 670. 
  3. Dagher, Z. R. Science Education 1995, 79, 295. 
  4. Dagher, Z.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1995, 32, 259. 
  5. 최경희; 이영애; 류수경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3, 23, 165. 
  6. 권혁순; 최은규; 노태희 대한화학회지 2003, 47, 265. 
  7. Glynn, S. M. In The Psychology of Learning Science;Glynn, S.; Yeany, R.; Britton, B., Eds; Lawrence ElbaumAssociates: Hillsdale, New Jersey, U.S.A., 1991, 219. 
  8. 노태희;권혁순; 김동연; 채우기 화학교육 1997, 24, 1. 
  9. 노태희; 권혁순; 채우기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1996, 23, 21. 
  10. Yager, R. The Science Teacher 1991, 58, 52. 
  11. 김영민 비유론과 과학 교육; 원미사: 서울, 2001 
  12. 주소현; 김희백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000, 28, 368. 
  13. Friedel, A. W.; Gabel, D. L.; Samuel, J. School Scienceand Mathematics 1990, 90, 674. 
  14. Harrison, A. G.;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Science Teaching 1993, 30, 1292. 
  15. Holyoak, K. J.; Koh, K. Memory and Cognition 1987,15, 332. 
  16. Bean, T. W., Searles, D., & Cowen, S. Reading Psychology1990, 11, 323. 
  17. Mitchell, M. Situational interest in the statistics classroom.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Illinois, U.S.A., 1997. 
  18. Duit, R. Science Education 1991, 75, 649. 
  19. Curtis, R. V. Instructional Science 1988, 17, 169. 
  20.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7 
  21. Cohen, J.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1960, 20, 37. 
  22. Hsu, C. L. Content emphasis, practice, and cognitivestyle in analogical problem solving of college studen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Missoury-Columbia, U.S.A., 1993. 
  23. Thiele, R. B.; Treagust, D. F.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4, 31, 238. 
  24. Tsai, C. C. Overcoming eighth graders' misconceptionsabout microscopic views of phase change: a study of ananalogy activit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Diego, U.S.A., 1998.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7)

  1. Kim, Kyung-Sun ; Hwang, Sun-Young ; Noh, Tae-Hee 2008. "An Investigation of the Type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the Mapping Understanding, and the Mapping Errors in Concept Learning on the Reaction Rate with Generating Analogy"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2(4): 412~422 
  2. Kim, Kyung-Sun ; Yang, Chan-Ho ; Noh, Tae-Hee 2009. "The Influences of the Role-playing Analogy in Chemistry Concept Learning on Mapping Understanding and Mapping Errors"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898~909 
  3. Kang, Hun-Sik ; Cheon, Ji-Hyun 2010. "Characteristics, Mapping Understanding, Mapping Errors, and Perceptions of Student-Generated Analogies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5): 668~680 
  4. Kim, Kyung-Sun ; Hwang, Sun-Young ; Noh, Tae-Hee 2010. "The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Mapping Understanding, Mapping Errors and Cognitive/Affective Variables in Learning with Analogy"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4(1): 150~157 
  5. Kim, You-Jung ; Kim, Kyung-Sun ; Noh, Tae-Hee 2010. "The Effects of the Level of Enrichment for Analogies upon Students' Mapping and Conceptual Understanding in Concept Learning about Boyle's Law"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4(2): 248~256 
  6. Kim, Kyungsun ; Ahn, Inyoung ; Choi, Yongnam ; Noh, Taehee 2013. "An Analysis of Analogies in Chemistry Content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and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7(6): 801~812 
  7. Noh, Taehee ; Ahn, Inyoung ; Kang, Sukjin 2013. "An Analysis of Analogies in the Chemistry Domain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7(3): 398~404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