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열과 비가열 상황에서 증발과 끓음에 대한 고등학생과 화학전공 교사들의 인식 조사
Survey of High School Students' and Chemistry Teachers' Perceptions on Evaporation and Boiling in the Situations of Heating and Non-Heat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8 no.5, 2004년, pp.527 - 536  

조미정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가열 상황과 비가열 상황을 비교하여 증발과 끓음에 대한 고등학교 3학년 122명의 학생들과 화학 전공 97명의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과학적 개념을 대부분 가지고 있었으며 상황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었으나, 학생들은 가열 상황에서는 증발을 끓음으로, 비가열 상황에서는 끓음을 증발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았다. 교과서의 증발과 끓음에 대한 설명 유형을 분석한 결과, 많은 교과서에서 증발은 비가열 상황에서만 제시하고, 끓음은 가열 상황에서 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122 high school students?and 97 chemistry majored teachers?perceptions on evaporation and boiling compared heating and no heating situations. From the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teachers?thoughts of evaporation and boiling depend on the situation were stable, but student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들은 서로-527-528 조미정 • 백성혜 간의 관련성을 비교하여 교수와 학습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들과 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한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증발과 끓음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개념과 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와의 상관을 파악 하기 위하여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이에 대해 다루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는 대부분의 과학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교과서에 의존하며, 학생들도 과학 지식의 대부분을 교과서에 의존하여 학습한다고 밝힌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
  • 또한 아직까지 학생들과 교사들의 인식을 비교하여 이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연구는 거의 없는 편이다.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결과들은 서로-527-528 조미정 • 백성혜 간의 관련성을 비교하여 교수와 학습간의 관련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므로,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 II 교과서를 배우는 학생들과 대학교에서 화학을 전공한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의 증발과 끓음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의 개념과 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와의 상관을 파악 하기 위하여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이에 대해 다루는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Osborne, R. J.; Cosgrove, M. M. Journal of Researchin Science Teaching. 1983, 20(9), 825-838. 

  2. 고영미 증발과 증발 조건에 대한 유.초.중학교 아동의 개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3. 임명혁 물의 상태 변화와 상태변화의 조건에 대한 유아, 초등,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4. 윤재화 초등학교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관한 개념 변화 유형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5. 이윤정 국민학교 4,5학년 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유형과 경험 활동 학습을 통한 개념 변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6. 이정화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7.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김영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4, 14(3), 272-284. 

  8. 신인철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9. 양영민 증발과 응결에 대한 국민학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10. Bar, V.; Galili, I.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4, 16(2), 157-174. 

  11. Bar, V.; Travis, A.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Teaching. 1991, 28(4), 363-382. 

  12. Russel, T.; Watt, D. Evaporation and condensation: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University Press, 1990. 

  13. 최경희; 김숙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6, 16(3), 303-313. 

  14. 조부경; 고영미; 김효남; 백성혜; 박재원; 박진옥; 임명혁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2, 22(2), 286-298. 

  15. 최병순; 김효남; 강순희; 신인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3, 13(1), 92-99. 

  16. Tytler,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2000, 22(5), 447-467. 

  17. Johnson,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8a, 20(5), 567-583. 

  18. Johnson,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98b, 20(6), 695-709. 

  19. Stavy, 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0,27(3), 247-266. 

  20. Stavy,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1988, 10(5), 553-560. 

  21. 전정수 증발과 끓음에 대한 중학교 학생들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22. 정애경 증발과 끓음에 대한 중등교과서의 개념간 관련성 분석 및 과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3. 

  23. 여상인 인천교육대학교 과학교육논총, 2001, 13, 209-224. 

  24. 국동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88, 8(1), 33-42. 

  25. Chang, J-Y. Science Education. 1999, 83(5), 511-526. 

  26. Hwang, B. T.; Hwang, H. W. A study of cognitive developmentof the concepts of solution. Research reportsponsored by National Science Council, R.O.C(GrantNo. NSC79-0111-S003-021-D). Taipei; NSC., 1990. 

  27. 박흥순 국민학교 아동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이해도 조사; 상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28. 예종성 초등학생들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대안적 개념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29. 강태정 물질의 상태와 상태 변화에 대한 초등학생의 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30. 박선양 일상적 상황에서 물의 상태 변황 대한 학생들의 반응 유형 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