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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역 PM10 오염 관리를 위한 시간적 및 공간적 오염 특성 평가

Evaluation of Temporal and Spatial PM10 Characteristics for Pollution Management in Daegu area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3 no.1, 2004년, pp.27 - 36  

조완근 (경북대학교 환경공학과) ,  권기동 (경북대학교 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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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 study analyzed the temporal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PM10 pollution in Metropolitan Daegu area based on air pollution monitoring station data and measurements of PM10 concentrations in background area in order to provide essential data for efficient PM10 pollution management. The sig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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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 제어 방법에 소용되는 경비는 어떤 제어방법을 활용하느냐, 횟수 및 주기 그리고 교통량에 따라서 결정된다. 디젤엔진차량으로부터 배출되는 PM10을 관리하기 위하여 디젤엔진의 향상, 디젤유의 개량 및 분진 필터를 장착시키는 정책을 수립 . 시행할 수 있다.
  • 한편, 대구지역의 경우 인위적 분진오염원인 자동차와 가정 및 산업체 에너지 사용, 열병합발전소, 소각로 그리고 여러 공단들로부터 방출되는 미세분진으로 인해 전국에서 PM10의 오염도가 가장 심한 도시들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 PM10 오염으로 인해 대구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저감대책이 수립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진외국의 효율적인 대기오염 관리기법 활용과 관련하여 대구지역의 PM10 오염도 특성을 시간적 및 공간적으로 진단하여 PM10 오염의 실질적인 관리방안에 활용될 수 있는 연구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대기질 자동측정망 자료뿐만 아니라 대조지역 한 곳을 선정하여 PM10 시료를 실제 채취 및 측정하여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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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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