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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른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행동
Adolescents′ Attitude Toward and Purchasing Behavior for the Imported Luxuries and the Famous Brand Clothing as Determined by Conspicuous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8 no.1, 2004년, pp.76 - 87  

조은아 (경희대학교 가정교육 교육대학원) ,  김미숙 (경희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adolescents'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ir attitude toward and purchasing behaviors for the imported luxuries and the famous brand clothing.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to 570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538 were us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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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설문지 조사만을 이용한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실질적인 접근을 위해 인터넷 통신에서 청소년들과의 수 차례의 대화를 통해 요즘 청소년들의 과시 하는 의류품목, 브랜드, 제품마련 경로 등의 자료를 얻어 연구의 기초자료로 이용하였다. 그들이 주로 구매하는 의류, 신발, 가방, 지갑으로 품목을 한정하였으며 그들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라 과시소비유형을 분류하고 이 과시소비유형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각 분류된 유형의 특성대로 상응하는 태도와 구매행동을 보이는지와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주력 소비자계층으로 새롭게 떠오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과시소비성 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에 대한 태도, 구매행동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정립하고 더 나아가 청소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의류제품 구매시 정보원 이용정도에 대해 과시소 비유형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신문 . 잡지광고를 제외한 모든 정보원에 대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표 5).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설문지 조사만을 이용한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실질적인 접근을 위해 인터넷 통신에서 청소년들과의 수 차례의 대화를 통해 요즘 청소년들의 과시 하는 의류품목, 브랜드, 제품마련 경로 등의 자료를 얻어 연구의 기초자료로 이용하였다. 그들이 주로 구매하는 의류, 신발, 가방, 지갑으로 품목을 한정하였으며 그들의 과시소비성향에 따라 과시소비유형을 분류하고 이 과시소비유형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각 분류된 유형의 특성대로 상응하는 태도와 구매행동을 보이는지와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청소년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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