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양 세척법과 석회를 첨가한 토양 안정화 공법을 이용한 폐광산 주변 비소 오염 토양 및 하천 퇴적토 복원
Remediation Design Using Soil Washing and Soil Improvement Method for As Contaminated Soils and Stream Deposits Around an Abandoned Mine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37 no.1, 2004년, pp.121 - 131  

이민희 (부경대학교 환경지질과학과) ,  이정산 (부경대학교 환경지질과학과) ,  차종철 (부경대학교 환경지질과학과) ,  최정찬 (부경대학교 환경지질과학과) ,  이정민 (한국수자원공사 댐환경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소로 오염된 고로폐광산 주변 농경지 토양과 하천 퇴적토에 대하여, 토양 정밀조사를 통하여 규명된 오염 면적과 오염 지도를 바탕으로 복원 공정 설계를 실시하였다. 실내 실험을 통하여 오염 농경지 토양에 대하여는 석회를 첨가한 토양 안정화 공법의 처리 효율을 검증하였으며, 오염 하천 퇴적토에 대하여는 토양 세척법의 처리 효율을 규명하였다. 비수몰지역의 오염 농경지 토양의 복원 효율을 규명하기 위하여, 비소 농도가 다른 폐광산 주변 농경지 오염 토양 4종류에 대하여 비소 용출률 배치 실험을 실시한 결과, 석회를 혼합한 토양의 비소 용출이 오염 토양을 그대로 이용한 경우보다 평균 5배 이하로 감소하였다. 댐 건설 후 수몰되는 지역에서 저수지 바닥으로부터 저수지 수계로 용출되어지는 비소의 용출률을 예측하고, 석회를 첨가한 복토를 실시한 경우 저수지 바닥에서 용출되는 비소의 용출률 감소를 규명하기 위하여 아크릴 칼럼(지름 18.9cm, 높이 30cm)을 이용하여 저수지 바닥에서의 비소 용출 모의 실험하였다. 실험 결과 복토를 실시하지 않은 오염 토양에서의 비소 용출률은 연간 약 3.05∼3.89%를 나타내었으며, 석회 1%를 혼합하여 복토한 경우 저수지 바닥으로부터 비소 용출률은 연간 0.11∼0.05%를 나타내어 석회를 혼합한 복토처리 시 저수지 바닥에서 수계로의 비소 용출은 약 40배 이상 감소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몰된 농경지 복원에 매우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토양 세척법을 이용하여 하천 퇴적토를 복원하는 경우, 세척 효율을 규명하기 위하여 하천 퇴적토 3종류에 대하여 초산, 구연산, 염산 각 0.01, 0.05, 0.1, 0.5, 1.0N 수용액과 증류수에 대하여 각각 토양 세척 효율 배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염산과 구연산 용액으로 세척하는 경우 0.05 N에서 한 시료를 제외하고는 비소에 대하여 99.9% 이상의 제거 효과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비소로 오염된 하천 퇴적토는 적절한 세정용액을 이용한 세척과정에 의해서 충분히 제거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오염 퇴적토 내 비소의 90% 이상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염 지도에 근거하여 산출된 복원 물량에 대하여 토양세척법을 이용하는 경우 복원 비용을 산출하였으며, 이와 같은 자료는 고로폐광산 주변 오염 토양에 대한 실제 복원 공정의 설계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moval efficiencies of soil washing and soil improvement processes to remediate farmland soils and stream deposits around Goro abandoned mine were investigated with batch and column experiments. For As-contaminated farm-land soils around Goro mine, batch tests to quantify As extraction rate from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오염 농경지 토양 복원 방법으로 토양 안정화 공법을 적용하는 경우, 석회를 이용한 토양 복토법에 의하여 토양으로부터 수계로의 비소용출량을 얼마나 감소시킬 수 있는지가 복원 효율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 지역에 적용될 토양 복토법에 사용되는 석회의 효율을 규명하기 위하여, 비소농도가 다른 농경지 토양 4종류에 대하여, 석회에 의한 비소 용출률 영향을 측정하였다. 배치 실험을 통하여 석회 1%, 2%, 5%를 첨가한 토양의 비소 용출률을 석회를 첨가하지 않은 토양의 용출률과 비교하였다.
  • 본 논문은 산출된 오염 토양 규모에 대하여, 차후폐광산 하부 하천에 생성될 댐의 건설과 관련하여 주변 환경이 변화되므로, 댐 건설 후 수몰되는 지역과비수몰 지역으로 나누어 오염 농경지 토양과 하천 퇴적토에 대하여 적절한 복원 대책을 수립하여, 선택된 복원 방법의 효율성을 실내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고, 선정된 복원 방법에 의한 고로폐광산의 오염 토양 복원 공정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들은 본 연구지역과 유사한 폐광산 주변오염 농경지 토양과 하천 퇴적토 복원에 매우 중요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 그러나 본 연구지역의 경우 댐 건설 후 수몰되는 구역 내의 오염 토양은 장기간 담수 시 복토 후에도 비소의용출이 우려되는 측면을 고려하여 오염된 표층부 30 cm 토양(표토+심토)을 완전히 제거하여 수몰지역으로부터 오염토양을 격리시키고, 비수몰지역인 하천 상류지역 오염 농경지에 대해서만 지속적으로 농경지로 활용하는 것을 고려하여 석회를 혼합한 복토를 실시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서로 다른 비소 농도를 나타내는 4종류의 실제 농경지 토양을 대상으로 복토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와 석회를 첨가한 복토법의 경우 토양으로부터 수계로의 비소 용출 배치실험과 대형 칼럼실험을 실시하여 본 연구 지역의 오염 농경지에 대한 석회복토법의 복원 효과를 규명하였다.
  • 수몰지역 내 저수지 바닥의 오염 토양으로부터 환원상태에서 저수지 수계로 용출되어지는 비소의 용출률과 석회 1%를 혼합한 비오염토로 복토한 토양으로부터 저수지 수계로 용출되어지는 비소의 용출률을 비교하기 위하여, 4종류의 비소 농도를 가지는 농경지 오염토양을 대상으로 모의 칼럼실험을 실시하였다. 칼럼 면적이 268.

가설 설정

  • 8, 9, 10에 나타내었다. 복원 심도를 30 cm(심토깊이)로 가정하였으며, 세척 폐액 및 폐슬러지 처리 및 운반비용은 지정 폐기물공공처리 시설 반입 수수료(환경부고시 제 1997-1호)에 의거하여 산정하였다. 폐액과 폐슬러지 운반 거리는 본 연구지역으로부터 100km 이내로 가정하였으며, 세척 후 발생하는 폐세척액과 폐슬러지 양은 토양 세척 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양을 기준하여, 폐세척액은 세척액 부피의 5%, 폐슬러지는 1%로 가정하였으나, 산정된 복원 비용은 실제 퇴적토 세척 후 발생되는 폐수 및 슬러지 양, 세척액의 재활용정도에 따라변동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비소로 오염된 하천 퇴적토를 토양 세척 장비를 이용하여 세척하여, 비소를 토양으로부터 제거하고, 복원된 퇴적토는 세척수와 분리하여, 세척액은 순환시켜 재 사용하고, 최종 세척액과 미세토양을 포함한 폐슬러지 부분은 반출함으로서 오염 지역의 하천 퇴적토를 복원하는 경우를 가정하여 복원에 필요한 비용을 산정하였으며, 복원 물량에 대한 세척 비용 및 세척 후 발생하는 폐용액 및 폐슬러지 처리 비용을 합한 총 복원 비용을 Table 8, 9, 10에 나타내었다. 복원 심도를 30 cm(심토깊이)로 가정하였으며, 세척 폐액 및 폐슬러지 처리 및 운반비용은 지정 폐기물공공처리 시설 반입 수수료(환경부고시 제 1997-1호)에 의거하여 산정하였다.
  • 복원 심도를 30 cm(심토깊이)로 가정하였으며, 세척 폐액 및 폐슬러지 처리 및 운반비용은 지정 폐기물공공처리 시설 반입 수수료(환경부고시 제 1997-1호)에 의거하여 산정하였다. 폐액과 폐슬러지 운반 거리는 본 연구지역으로부터 100km 이내로 가정하였으며, 세척 후 발생하는 폐세척액과 폐슬러지 양은 토양 세척 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양을 기준하여, 폐세척액은 세척액 부피의 5%, 폐슬러지는 1%로 가정하였으나, 산정된 복원 비용은 실제 퇴적토 세척 후 발생되는 폐수 및 슬러지 양, 세척액의 재활용정도에 따라변동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