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반도의 날씨 스트레스 지수 NET(Net Effective Temperature) 분포의 특성
The Spatial and temporal distributions of NET(Net Effective Temperature) with a Function of Temperature, Humidity and Wind Speed in Korea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39 no.1, 2004년, pp.13 - 26  

허인혜 (건국대학교 지리학과) ,  최영은 (건국대학교 지리학과) ,  권원태 (기상청 기상연구소 기후연구실)

초록

본 연구는 상대적 날씨 스트레스 지수로 NET의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상청에서 예보하고 있는 기온, 습도, 바람 자료를 이용하여 NET 값의 시공간적 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여름철 스트레스 지수인 일 최고 NET의 지역별 스트레스 기준값은 바람과 습도보다는 기온의 영향을 받으므로 일 최고 기온의 분포와 유사하다. 겨울철 스트레스 지수인 일 최저 NET의 스트레스 기준값은 산지 지역과 서울 이북 지역에서는 낮은 기온의 영향을. 해안 지역에서는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기준값이 여름철에 비하여 다양하게 나타난다. 스트레스가 강한 날의 발생 빈도는 여름철은 뚜렷한 연변화가 나타나지 않지만, 겨울철에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뚜렷한 증가 경향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possibility of NET application for a relative weather stress index in Korea. The characteristic of NET distribution used temperature, relative humidity, wind speed which forecasting at Korean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ere analyzed. Regional critical values of daily maxi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상대적 날씨 스트레스 지수인 NET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지역별 기후 특성의 표현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상청에서 예보하고 있는 기온, 습도, 풍속 등을 이용하여 NET 값의 시공간적 분포특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상대적인 날씨 스트레스 지수로써 기온, 습도, 바람에 의한 NET 지수의 한반도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고, NET의 분포를 파악하고자 한다.
  • 서울과 제주의 겨울철과 여름철의 스트레스가 강한 날들의 발생 시각 분포를 살펴보았다. 여름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시간대인 15시에 집중한다(Fig.
  • 즉 사람들은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는 상대습도가 높고 바람이 없는 경우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고, 겨울철에는 상대 습도가 높고 바람이 강하게 불 때 스트레스를 받는 확률이 더 커진다. 스트레스 지수로서 NET의 한반도 적용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내륙과 해양을 대표할 수 있는 서울과 제주지역의 NET 값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일 최고 NET와 일 최저 NET의 월별 분포를 분석하여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는 시기를 각각에 의하여 여름철(6~8월)과 겨울철2)(11~3월)로 구분하여, 일 최고 NET는 여름철의 스트레스 지수의 기준값을 선정할 때 이용하고 일 최저 NET는 겨울철의 스트레스 지수의 기준값에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