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nefits Sought and Use of Cosmetic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4 no.2, 2004년, pp.95 - 104  

김용숙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benefits sought and use of the cosmetics. The results were as followes ; 1. Most women spent less than 40.000 won monthly, used basic cosmetics most frequently but used functional cosmetics least when they went out. 2. The factors of cosmetics benefits s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성인 여성의 화장품 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 정도를 파악하여 화장품업체에서 표적 고객의 정체성을 파악하여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화장은 인간의 심리적 동기와 관련이 크고 화장품은 특정 표적 고객을 대상으로 생산되었을 때 관련업체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므로 화장품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초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추구혜택과 화장품 사용 정도를 파악하여 화장품업체의 표적 고객 정체성 파악을 통한 시장 세분화와 상품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화장을 통하여 자신을 보다 더 자기답게 나타내는 인상관리와 같은 의도적 표출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의복과 화장을 통하여 변화의 즐거움, 자기 가치 표현, 새로움, 자기에 대한 의식, 타인에 대한 의식, 신체만족 등을 얻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Cash 등18)은 화장을 통하여 자신의 인상이나 외모를 관리함으로써 사회적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박형신 (2002. 7. 4). 2001년도 화장품 생산현황. 통계자료. 자료검색일 2003. 08. 25. 자료출처 http://www.hjp.co.kr/fileup04/2001produet.xls 

  2. Elaine. S. (1999). The dynamics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 Co., pp. 310-315 

  3. 조규화, 전보경 (2000). 서울시내 여고생의 화장품 소비실태 조사연구. 패션비즈니스. 4(3). pp. 141-155 

  4. 조규화. 전보경 (2000). 서울시내 중고생의 화장품 소비실태 조사연구 패션비즈니스. 4(4). pp. 107-121 

  5.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 107-127 

  6. 홍성순. 박보영 (1998). 여성의 색조화장 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연구. 패션비즈니스. 2(4). pp. 56-68 

  7. 이화순. 황춘섭 (2002).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관한 연구. 복식. 52(8), pp. 137-149 

  8. 이연희, 양취경 (2002).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른 부분색채화장 이미지 지각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6(3/4). pp. 515-526 

  9. Peter. J. P. & Olson. J. C. (1987),. Consumer behavior :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rwin 

  10.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1997). 소비자 행동론. 서울: 경문사. p. 199 

  11. 권태신. 김용숙 (2000). 대학생의 모발화장품 추구혜택과 정보원 활용. 복식. 50(7). pp. 97-111 

  12. 홍성순. 박보영 (1998). 여성의 색조화장 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연구. 패션비즈니스. 2(4). pp. 56-68 

  13. 이지영, 김용숙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복식. 45. pp. 147-159 

  14.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 107-127 

  15. 이화순. 황춘섭 (2002).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관한 연구. 복식. 52(8), pp. 137-149 

  16. 태평양화학미용연구실 (1989). 화장의 심리학. 서울: 태평양화학. pp. 29-30 

  17. 조기려, 유태순 (1998) . 화장도에 따른 의복근접도 및 화장근접도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2(2). pp. 66-76 

  18. Cash. T.. Rossi. J.. & Champman. R. (1985). Not just another pretty face: Sex roles. locus of control. and cosmetic use.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 $\gamma$ Bulletin. 11. pp. 246-257 

  19. 이현옥. 박경애 (2000).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세분화: 사용도에 따른 소비자 유형별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4(4). pp. 560-570 

  20. 태평양화학 (2003). 화장품 개요. 화장품과학. 자료검색일 2003. 08. 25, 자료출처 http://www.amorepacific.co.krlabout/laboratoryIlaboratory02.jsp 

  21. 양덕재 (1997). 최신 회장품학. 서울. 도서출판 동화기술 

  22. Elaine. S. (1999). Dynamics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 Co.. p. 306 

  23. 한국화장품공업협회 (1990). 한국장업사 서울: 한국화장품공업협회. pp. 11-14 

  24. 김덕록 (1997) 화장과 화장품 서울: 도서출판 답게. pp. 415-461 

  25. 황정원 (1995). 화장품학 서울: 현문사. pp. 16-27 

  26. 조규화. 전보경 (2000). 서울시내 중고생의 화장품 소비실태 조사연구 패션비즈니스. 4(4). pp. 141-155 

  27. Elaine. S. (1999). Dynamics of fashion. New York Fairchild Pub. Co.. pp. 310-315 

  28. 조기려, 유태순 (1998) . 화장도에 따른 의복근접도 및 화장근접도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2(2). pp. 66-76 

  29. 홍성순. 박보영 (1998). 여성의 색조화장 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연구. 패션비즈니스. 2(4). pp. 56-68 

  30. 이화순. 황춘섭 (2002).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관한 연구. 복식. 52(8),.pp. 137-149 

  31.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 107-127 

  32. 김덕록 (1997) 화장과 화장품 서울: 도서출판 답게. pp. 415-461 

  33. 황정원 (1995). 화장품학 서울: 현문사. pp. 16-27 

  34. 조규화. 전보경 (2000). 서울시내 중고생의 화장품 소비실태 조사연구 패션비즈니스. 4(4). pp. 141-155 

  35. 이지영, 김용숙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복식. 45. pp. 147-159 

  36.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 107-127 

  37. 이화순. 황춘섭 (2002). 화장의 사회심리적 기대효과에 따른 화장이미지와 자의식에 관한 연구. 복식. 52(8), pp. 137-149 

  38. 강병서, 김계수 (1998). 통계분석을 위한 SPSS Easy. 서울: 법문사. pp. 285-301 

  39.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107-127 

  40. 홍성순. 박보영 (1998). 여성의 색조화장 동기에 따른 화장행동 연구. 패션비즈니스. 2(4). pp. 85-99 

  41. 조기려, 유태순 (1998). 화장도에 따른 의복근접도 및 화장근접도에 관한 연구. 패션비즈니스 2(2). pp. 66-76 

  42. 이지영, 김용숙 (1999).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동. 복식. 45. pp. 147-159 

  43. 채정숙 (2001). 여대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화장품 구매 및 사용행동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39(11). pp. 107-1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