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일음절 단어처리에서의 음운정보의 역할
The Role of Phonological Information in Korean Monosyllabic Word Processing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15 no.1, 2004년, pp.35 - 41  

김연희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  이창환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글단어가 음운경로를 통해 처리되는지 아닌지를 알아보고 단어재인의 어느 단계에서 음운 정보의 영향을 주로 받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1음절 단어를 사용하고 철자를 지연시키는 실험올 하였다. 두 개의 초점조건은 옴가가 있는 철자를 지연시키거나 묵음을 지연시키는 조건이었다. 실험 1에서는 음운정보가 단어재인 초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는 후기 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기 위하여, 점화자극을 l50ms와 250ms로 제시한 명명과제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50ms로 점화자극 을 제시하였을 때에는 음가조건파 정화자극제시여부간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나 묵음조건에서는 점화자극 제시에 따라 목표자극이 촉진된 반면 유음조건에서는 점화자극 제시에 따른 효과가 없었다. '반면, 250ms로 정화자극이 제시되었을 때에는 유의한 상호작용효파가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 2에서는 어휘 판단과제를 통해 실험 1의 결과가 일반화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실험l과 마찬가지로 150ms로 정화자극을 제시하였을 때에는 음가조건과 점화자극제시여부 간의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났으나, 점화자극을 250ms로 제시한 경우에는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한글단어가 음운경로를 통해 처리되고, 주로 단어재인과정의 초기 단계에서 음운정보가 개입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etter delay task using monosyllabic words has been employed in order to investigate whether Korean word is processed by the phonological route, and to investigate which stage this phonological information affects word recognition. Two main conditions were delaying a sounding letter( $\righ...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성이 ''。''인일음절 단어를 철자 지연방식을 통해 제시하였을 때와 초성이 "。”이 아닌 일음절 단어를 철자지연 방식을 통해 제시하였을 때, 단어 처리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글 단어 처리에서 음운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표기 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만약 음운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친다면 어느 단계에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철자 지연과제를 사용하여, 영어연구에서와 같이 한글에서도 음운정보가 단어 처리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철자지연과제는 기존의 점화과제보다 몇 가지 부수적인 장점을 더 지니고 있다.
  • 단어 명명은 어휘집 접근 없이, 단순히 자소-음소변환규 칙(GPC rule)을 사용하여 음운을 생성하고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명명과제가 심상어휘집 접근을 반영하는가에 대해서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다. 따라서 실험2에서는 심성 어휘집 접근을 필연적으로 반영하는 어휘 판단과제를 사용하여, 음운정보가 한글단어처리에서 주요한 역할 올 담당하고 있을 뿐 아니라 단어 처리의 초기 단계에 깊이 개입되어 있다는 실험 1의 결과가 어휘 판단과제를 통해 일반화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철자 지연과제를 사용하여, 한글 단어 재인에서도 음운정보가 단어 처리의 주된 역할을 담당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음운적으로 투명한 철자법을 가진 언어의 경우 음운정보의 역할이 주가 된다는 Frost, Katz 및 Bentin(1987)의 표기심도 가설에 바탕을 둔 주장을 고려해 볼 때, 한글은 영어보다 철자대 음소의 관계가 다분히 규칙적이므영어처럼 한글도음운정보에 의존하여 처리될 것이라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 실험1에서는 철자지연 명명과제를 사용하여 음운정보가 단어 처리에 촉진적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점화자극이 목표자극의 음가를 지녔을 때의 단어 명명이 점화 자극이 목표자극에 대하여 부족한 음가를 지닐 때의 단어 명명보다 빠르게 처리되었고, 점화자극을 250ms로 길게 제시하는 경우보다는 점화자극이 150ms로 짧게 주어질 때 촉진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실험은 음운정보가 단어 처리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보다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무의식적 처리 단계를 반영하는 150ms로 점화자극이 제시되는 경우와 단어 처리 후기 단계를 반영하는 250応로 점화자극을 제시되는 경우를 비교하여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성이 ''。''인일음절 단어를 철자 지연방식을 통해 제시하였을 때와 초성이 "。”이 아닌 일음절 단어를 철자지연 방식을 통해 제시하였을 때, 단어 처리에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한글 단어 처리에서 음운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표기 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만약 음운정보가 주된 영향을 미친다면 어느 단계에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