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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목성 탐사선의 최적 발사 시기
LAUNCH OPPORTUNITIES FOR JUPITER MISSIONS USING THE GRAVITY ASSIST 원문보기

韓國宇宙科學會誌 = Journal of astronomy & space sciences, v.21 no.2, 2004년, pp.153 - 166  

송영주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  유성문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  박은서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  박상영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  최규홍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 ,  윤재철 (한국항공우주연구) ,  임조령 (한국항공우주연구) ,  김방엽 (한국항공우주연구) ,  김한돌 (한국항공우주연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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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우리나라의 행성 탐사 임무에 대비하여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목성 탐사 임무의 최적 발사 가능 시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관련 비행 궤적을 설계할 수 있는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성까지의 비행 궤적 중 직행 임무(Direct mission), 단일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임무(Single planet gravity assist mission) 그리고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한 임무(Multi planet gravity assist mission)에 대한 비행 궤적을 각각 설계하였으며 이에 대한 최적의 발사시기를 선정하였다. 목성 탐사 비행 궤적 중, 지구-화성-지구-목성의 비행 궤적 (Earth-Mars-Earth-Jupiter Gravity Assist, EMEJGA Trajectory)을 갖는 복수 행성 근접 통과 임무가 약 29.231$Km^2$/$S^2$의 발사 에너지($C_3$)값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는 직행 임무의 발사 에너지($C_3$)값 75.756$\textrm{km}^2$/s$^2$및 화성 근접 통과만을 고려한 단일 행성 근접 통과 임무의 발사 에너지($C_3$)값 63.590$Km^2$/$S^2$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다. 이러한 결과는 행성간 탐사선의 비행 궤적 설계 시 행성 근접 통과를 고려하였을 경우 발사 에너지의 절감 효과 및 한번의 발사로 하나 이상의 행성의 탐사가 가능함으로 임무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복수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하였을 경우 요구되는 총 임무 기간은 약 4.6년으로 직행 혹은 단일 행성 근접 통과를 이용하였을 경우(각 약2.98년 및 약2.33년의 총 임무 기간)에 비해 임무 기간이 길어지는 단점이 있음을 확인 시켜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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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lanetary trajectories using the gravity assists are studied for future Korean interplanetary missions. Verifications of the developed softwares and results were performed by comparing data from ESA's Mars Express mission and previous results. Among the Jupiter exploration mission scenarios, mu...

주제어

참고문헌 (6)

  1. J. of Spacecraft and Rockets 3 10 1966 

  2. Spaceflight mechanics 102 537 1999 

  3. J. of Spacecraft and Rockets 40 3 2003 

  4. J. of Spacecraft and Rockets 37 6 2000 

  5. Interplanetary Mission Design Handbook 1 9 1983 

  6. J. of Spacecraft and Rockets 6 5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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