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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중 항로 취항 멤브레인형 LNGC의 BOG 예측에 관한 연구

Prediction Method of the BOG for the Membrane Type LNGC in Middle East Route

초록

LNG 운반선은 항해중 외부로부터 다량의 열 침입으로 인해 많은 BOG가 발생하며 통상 이는 선박엔진의 연료로 사용된다. 화주의 입장에서 이러한 BOG의 발생과 소비는 화물의 손실을 의미하며, 따라서 선주와 화주 사이에는 BOR에 대해 만선항해를 기준으로 0.15%/day 이하가 되도록 운송계약을 체결한다. LNG 운반선의 항해사관 입장에서는 자신이 승무하고 있는 선박의 BOR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선박을 운항할 필요가 있으나 실제로는 막연한 경험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체온도분포 및 외부로부터의 침입열량에 관한 정밀 열설계 기술을 토대로 본선의 해기사들이 보다 간편하게 BO를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모델을 사용하여 연구대상 선박의 설제 기상조건을 토대로 만선 및 공선항해에 대하여 각각 BOR을 계산하였으며 이를 실측자료와 비교,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BOG 예측방법은 현재 운항중인 LNGC에서 BOG를 관리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LNGC suffers a great heat inflow during navigation and this heat inflow inevitably boils off the LNG. The boiled off gas(BOG) is normally consumed as a fuel for ship's engine. The boiled off LNG means a loss of cargo during transportation in the viewpoint of shipper. Therefore, a contract between shipper and ship operator is made for the limitation of BOR under 0.15 %/day based on laden voyage. This contract on BOR limit requires that ship's officer has a correct knowledge on BOR for his ship. nut, in most cases ship IS operated based on only officer's experiences. In this study, author presented a simple model to predict the BOG during navigation based on the existing precision heat exchange design technology about the heat distribution on the hull and heat inflow from outside through the hull. The BOG is calculated for ballast and laden voyage based on the actual weather conditions and verified by comparing with the measured BOG for the study ship. The study ship is a membrane type LNGC which is now servicing in Middle east route. Thus, the BOG prediction method which is presented in this study is expected to be used for an useful tool to manage the BOG in now servicing LN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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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송성옥 외 (1999), Membrane Type LNG선의 3차원 정상상 태 온도분포 및 BOR 계산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박용기관학회 논문집, 제 23권 2호, pp.140-148 
  2. 이정혜 (2003), 만재항해중 비정상 열해석에 의한 멤브레인형 LNGC의 BOR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공학박사학위 논문 
  3. 이정혜 (1999), MARK-Ill Membrane type LNG선의 만재 정상상태하의 열해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공학석사학위 논문 
  4. 이정혜 외 (2003), 멤브레인형 LNGC의 공선항해중 탱크내 압력과 온도 시뮬레이터 개발, 해사산업연구소논문집 제13집 pp.51-61 
  5. 정한식 외(1997), 멤브레인형 LNG선박의 코파담내의 자연대 류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논문집 B, pp.215-221. 
  6. H해운 기술자료 (2002), 항해일지, IAS Report, Noon Report, 성능보증결과 보고서 
  7. IMO(1993), International Code for the Construction and Equipment of Ships Carrying Liquefied gases in Bulk, London, pp.4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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