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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중심 협동학습 지원 환경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urse Environment for Supporting Collaboration Activitie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1A no.3, 2004년, pp.217 - 226  

정미실 (고덕 평생학습관) ,  최은만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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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에서는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종류의 협동학습모형 중 Jigsaw협동학습 모형을 토대로 협동학습 지원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Jigsaw도형은 학생들이 모둠집단과 전문가집단으로 나누어 전문가 집단에서 학습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만 모둠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설명하고 이해시킬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Jigsaw모형에 따라 모든 학생들에게 동등한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책임감 있는 학습자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웹 기반 협동학습 지원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웹 기반 시스템을 이용하여 각 모둠집단에서 간은 전문 과제를 맡은 학습자끼리 모여 협동학습을 하면서 그 과제에 대해서는 전문가 수준의 학습할 수 있도록 전문가 학습메뉴를 제공하고, 모둠집단 성원에게 각자 맡은 전문주제에 대하여 학습내용을 제시할 수 있도록 모둠집단 학습메뉴를 제공하여 사이버 공간을 통한 책임감 있고 능동적인 학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n experiment of concrete and specific group work learning system based on the traditional Jigsaw group work learning model. Jigsaw model has two groups of students such as random group and expert group so that a course can make progress on explaining and lecturing all member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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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원 전체를 다 읽었으며 각 전문가 집단이 모여서 자신들의 주제에 관해 토론하게 한다. 이때 교사는 4개의 주제를 맡은 학생들을 손들게 해서 모든 학생들이 자신과 같은 주제를 선택한 전문가들이 누구인지 얼굴을 알 수 있도록 해준다.
  • 본 논문에서는 상호작용의 필수적 요인으로 협동 학습은 학교 현장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으나 협동 학습을 교실수업에만 한정할 것이 아니라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해결 과정에서도 협동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하여 웹 기반 협동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웹을 통한 상호작용을 위한 현재의 단순한 자료교환 방식에서 벗어나 Jigsaw 협동 학습 모형이론과, Ausubel의 선행조직자 이론을 배경으로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과제 중심 협동 학습의 지원적 학습 환경올 설계하는데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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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대현,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2. 김동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 증진을 위한 버튼이론의 재조명', 교육공학연구, 1998 

  3. 김미량, '하이퍼텍스트 교수-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증진을 위한 설계 전략의 탐색', 교육공학연구, 1998 

  4. 김판수 외,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5. 나일주,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6. 노대희, '다인수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전략의 교수효과', 교육공학연구회지, 2000 

  7. 박인우,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와 실현 매채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 연구, 1996 

  8. 박정훈, 권진하, 협동학습, 예찬사, 2000 

  9. 백연균, 웹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1999 

  10. 이희도,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996 

  11. 임선빈, '협동학습의 실천적 접근 방안 모색', 교육공학연구, 1998 

  12. 임정훈, '협동학습전략 연구:현재 위치와 미래 방향', 초등교육공학연구, 1993 

  13. 임철일, '상호작용적 웹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종합적 모형의 탐색', 1997 

  14. 정문성,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1998 

  15. 정범모,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2000 

  16. 한국교원연구원, '기본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1990 

  17. 함영기, '교육용 웹사이트 구축에서 상호작용 설계방안', 교육공학 연구, 2001 

  18. Harris, J., 'Organizing and facilitating Telecollaborative project,' The Computer Teacher, 1995 

  19. http://cls.edunet4u.net/ 

  20. http://neopoly.hihome.com/neopoIy-1-78.html 

  21. http://onlineproject.org/ 

  22. Slavin, R. E.,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Elglewood Cliffs, 1990 

  23. Wertsch, J. V., Vygotsky and the social formation of mind,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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