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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환경에서 민감도분석을 이용한 최적공급자선정모형
An Optimal Supplier Selection Model with a Sensitivity Analysis in the Online Shopp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 지능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 Journal of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v.10 no.1, 2004년, pp.13 - 25  

장용식 (한신대학교 경상대학 e-비즈니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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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환경에서 소비자들은 최적공급자선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교쇼핑 및 공급자평가사이트들은 이를 부분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동적인 소비자의 구매 및 공급자의 공급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최적공급자 선정에 한계가 있으며, 소비자의 시간 소모적인 노력이 많이 든다. 본 연구는 다양하고 동적인 소비자의 구매조건, 공급자의 공급조건, 공급자평가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공급자를 선정하는 모형으로서, 최적공급자선정요인을 분류하고 이차계획법의 최적공급자선정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민감도분석을 통해 최적공급자 대안을 제시하는 의사결정지원모형을 제안하였다. 최적공급자선정요인은 구매필수조건을 만족하는 후보공급자선별을 위한 필터링요인과 선별된 후보공급자로부터 구매선호조건별 공급자대안을 선정하기 위한 민감도분석요인으로 분류하여 단계적으로 문제를 풀어 해를 제시한다. 한편,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여러 구매대안별로 효과적으로 최적공급자를 선정할 수 있는 구매의사결정지원 환경이 될 수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online shopping environment, consumers suffer from the process of selecting an optimal supplier. Although comparison shopping agent-based web sites and consumers' online community sites support the selection process, they have limitations when considering diverse and dynamic purchase cond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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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급자는 상품의 특징 외에 환불, 보증, 브랜드 명성, 고객지원, 지불, 배송, 할인 쿠폰 등의 부가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경쟁자와 차별화하고자 한다. 이들은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Guttman and Maes, 1998).
  •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본 연구의 차별성을 살펴본 후, 민감도분석 기반의 최적 공급자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지원모형을 제안하고, 최적 공급자선정을 위한 이차계획법의 모형을 기술한다. 그리고 프로토타입을 이용한 예제를 제시하여 본 연구의 유용성을 보이고 결론을 제시한다.
  • 따라서, 소비자의 구매조건과 공급자의 공급조건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조건을 만족하는 최저구매 금액을 제시하는 공급자선정모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고 상업적으로 활용 가치가 기대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공급자 중개를 위한 구매의사결정의 효율성과 효과를 위해 필터링 요인의 구매필수조건으로 공급자를 선별해 내고, 이차계획모형을 이용한 민감도분석을 통하여 최소구매금액을 제시하는 공급자 대안들로부터 최적공급자를 선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 지원모형을 제안한다.
  •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된다.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와 공급자의 동적이며 복잡한 환경에서 효과적인 비교경쟁을 위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는 상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프로토타입으로 예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조건에 대응하는 최적공급자의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구매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공급자선정요인을 분류하여, 이 들을 필수적 구매조건을 만족하는 공급자를 선별하기 위한 필터링요인 (Haubl and Trifts, 2000)과 선별된 후보공급자 들로부터 선호적 구매조건에 따라 최적공급자의 대안을 찾기 위한 민감도분석요인으로 분류하였으며, 최적공급자선정을 위해 이차계획법 (Quadratic Programming)6, ] 의한 OR(Operations Research) 모형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소비자 들이 자신들의 구매조건에 맞는 최적 공급자 들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부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결정지원 도구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공급자의 경쟁환경에서 구매자의 구매행위와 공급자선정모형화 관점에서 온라인 공급자경 쟁요인을 분류하였고, 공급자선정을 위한 최적화모형으로는 온라인 쇼핑의 상황과 민감도 분석에 적절한 이차계획 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 배송비는 지역과 배송기간에 따라 다르다. 수량에 비례하며, 일정금액 이상 구매시 무료이다.
  • . 후보공급자선별을 위한 필터링조건 설정 소비자는 구매필수조건을 설정한다. 이에는지불방법, 지불카드 종류,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등의 지불관련 요인과 배송지역, 추적정보제공 여부 등의 배송요인이 있다.
  • k: 공급사 평가항목 색인', (1, 2, …, n); h. 지불카드의 색인, (1, 2,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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