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또래수용 및 가장 친한 학급 친구의 상호성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용
Children′s Peer Acceptance, Reciprocity of Best friendship, and Psychosocial Adjustment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2 no.7, 2004년, pp.19 - 32  

정윤주 (서울법원어린이집)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ow school-age children's peer acceptance and friendship experience were related to their psychosocial adjusment. Peer acceptance was examined in terms of sociometric status and social preference, and the friendship experience was examined in terms of the reciprocity of best f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또래 수용도와 아동의 심 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가 아동의 친구 관계에 따 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혹은 친구 관계와 아동의 적응 간의 관계가 또래 수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의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 모델을 사용하여 또래 수용과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간의 관계가 아동의 친구 관계에 따라 다른 지 고찰하고자 한다.
  • 또래선호도, 가장 친한 친구의 상호성 여 부, 또래선호도와 가장 친한 친구 상호성 여부간의 상호작용을 독립변수로 하여 자아존중감을 설명한 회귀분석 결과는에 제시되었다.
  • 또래 수용과 친구 관계는 다양한 영역을 포함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또래 수용을 또래 지위와 사회 적 선호도로, 친구 관계는 가장 친한 친구의 상호성 여부로 측정하여 고찰한다. 또래 지위는 같은 학급의 또래들이 아동을 좋아하는 정도 및 좋아하지 않 는 정도를 점수화하고, 이와 더불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또래들에 의해 지명된 정도도 고려하여 인기아.
  • 아동의 친구 관계 경험은 친구가 있는지 여부, 친구의 특성, 친구 관계의 질로 구분할 수 있다 (Haitup, 1996). 본 연구에서는 친구 관계 경험 유형 중에서 친구가 있는지 여부를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대상의 발달 특성에 맞춰 구체화하여 학급에서 가장 친한 친구 관계가 상호적인지 여부를 고찰하였 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인 초등학교 4, 5학년은 Suffivan(19场3)이 단짝 친구(churr曲ip) 의 중요성을 강 조했던 시기로서 단순히 친구 유무를 알아보기 보다는 학급에서 서로 가장 친하다고 여기는 상호적인 가장 친한 친구가 있는지 여부가 발달 시기적으로 더욱 중요한 친구 관계 경험인 것으로 생각된다.
  • 따라서. 아동의 사회적 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또래 관계 변수들 즉, 또래 수용 및 친구 관계와 사회심리적 적응을 관련시키는 본 연구에서는 심리사회적 적응 지표 중 자아존중감과 외로움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또래 관계 경험 중 또래 수용과 친구 관계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지표 중 외로움 및 자아존중감과 어떻게 관련 되는 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인 초등학교 4, 5학년은 Suffivan(19场3)이 단짝 친구(churr曲ip) 의 중요성을 강 조했던 시기로서 단순히 친구 유무를 알아보기 보다는 학급에서 서로 가장 친하다고 여기는 상호적인 가장 친한 친구가 있는지 여부가 발달 시기적으로 더욱 중요한 친구 관계 경험인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이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또래 관계인 또래 수용과 친구 관계가 함께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지표인 외로움 및 자 아존중감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김윤경, 이옥경(2001). 아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 행동특성.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65-82 

  2. 도현심(1996). 아동의 수줍음. 대인 적응성 및 또래 수용성과 외로움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33-45 

  3. 심승원(2001).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공격성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은해, 김정윤, 오원정(2001). 아동의 또래지위 및 친구관계와 학교적응의 관계. 아동학회지, 22(1), 1-18 

  5. 정영인(1988). 인기도에 따라 아동이 느끼는 외로움및 학업성취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최보가, 임지영(1999). 또래 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과 불안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7(5), 111-121 

  7. Asher, S. R. & Wheeler, V. A. (1985). Children's loneliness: A comparison of rejected and neglected peer statu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4), 500-505 

  8.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 140-153 

  9. Bierman, K. L., Smoot, D. L., & Aumiller, K. (1993). Characteristics of aggressive-rejected, aggressive (non- rejected), and rejected (non-aggressive boys). Child Development, 64, 139-151 

  10. Black, B., & Hazen, N. L. (1990). Social status and patterns of communication in acquainted and unacquain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6, 379-387 

  11. Berndt, T. J. (1982). The features and effects of friendship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53, 1447-1460 

  12. Berndt, T. J., & Perry, T. B. (1986). Children's perceptions of friendships as supportive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22, 640-648 

  13. Buhrmester, D. (1996). Need fulfillment,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the developmental contexts of early adolescent friendship. In W. M. Buk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pp. 158-185).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4. Bukowski, W., & Hoza, B. (1989). Popularity and friendship: Issues in theory, measurement, and outcome. In T. J. Berndt & G. W. Ladd(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ew York: Wiley 

  1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ition). Hillsdale, NJ: Erlbaum 

  16. Coie, J., & Dodge, K. (1983). Continuities and changes in children's social status: A five year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arterly, 29, 261-282 

  17. Coie, J. D., Lochman, J. E., Terry, R., & Hyman, C. (1992). Predicting early adolescent disorder from childhood aggression and peer rejec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0, 783-792 

  18. Coie, J., Dodge, K., Terry, R., & Wright, V. (1991). The role of aggression in peer relations: An analysis of aggression episodes in boys' play groups. Child Development, 62, 812-826 

  19. Crick, N. R., & Ladd, G. W. (1993).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eer experiences: Attributions, social anxiety, and social avoid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9, 244-254 

  20. Dodge, K. A., Coie, J. D., Pettit, G. S., & Price, J. M. (1990). Peer status and aggression in boys' groups: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analyses. Child Development, 61, 1289-1309 

  21. DeRosier, M. E., Kupersmidt, J. B., & Patterson, C. J. (1994). Children's academic and behavioral adjustment as a function of chronicity and proximity of peer rejection. Child Development, 65, 1799-1813 

  22. Franco, N., & Levitt, M. (1998). The social ecology of middle childhood: Family support, friendship quality and self-esteem. Family Relations, 47, 315-312 

  23. Gest, S. D., Graham-Bermann, S. A., & Hartup, W. W. (2001). Peer experience: Common and unique features of number of friendships, social network centrality, and sociometric status. Social Development, 10, 23-40 

  24. Harter, S. (1982).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25. Harter, S. (1983).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the self-system. In P.H. Musse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4. New York: Wiley 

  26. Hartup, W. W. (1996).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s and their developmental significance. Child Development, 67, 1-13 

  27. Hodges, E., Boivin, M., Vitaro, F., & Bukowski, W. M. (1999). The power of friendship: Protection against an escalating cycle of peer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5, 94-101 

  28. Harrist, A. W., Zaia, A. F., Bates, J. E., Dodge, K. A., & Tettit, G. S. (1997). Subtypes of social withdrawal in early childhood: Sociometric status and social-cognitive differences across four years. Child Development, 68, 278-294 

  29. Hymel, S., Rubin, K. H., Rowden, L., & Lemare, L. (1990).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 Longitudinal Prediction of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From Middle to Lat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 2004 - 2021 

  30. Ladd, G. W., & Kochenderfer, B. J. (1996). Linkages between friendship and adjustment during early school transitions. In W. M. Bulowski, A. F. Newcomb, & W. W. Hartup (Eds.). The company they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Ladd, G. W., Kochenderfer, B. J., & Coleman, C. C. (1997). Classroom peer acceptance, friendship, and victimization: Distinct relational systems that contribute uniquely to children's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8, 1181-1197 

  32. Lewis, M., & Feiring, C. (1989). Early predictors of childhood friendship. In T. J. Berndt & G. W. Ladd (Eds), Peer relationships in child development. New York: Wiley, 246-273 

  33. Neter, J., Wasserman, W. and Kutner, M. H. (1990). Applied Linear Statistical Models, 3rd Edition, Irwin, Boston, MA 

  34. Parker, J.,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 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35. Parker, J.,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s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36. Pope, A. W., Bierman, K. L., & Muma, G. H. (1991).Aggression, hyperactivity, and inattention- immaturity: Behavior dimensions associated with peer reje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7, 663-671 

  37.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8. Sullivan (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Norton 

  39. Vandell, D., & Hembree, S. (1994).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 461-477 

  40. Wentzel, K. R., & Asher, S. R. (1995). The academic lives of neglected, rejected, popular, and controversial children. child Development, 66, 754-76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