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가족관계 영역에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을 한 학생들보다 자아효능감 및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 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하여 대체로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가정 과목의 재미를 느꼈으며, 자기 스스로 하는 수업이었다 둥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과 수업 후 가족관계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어서 우리가 일반 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학생들은 가정과 수업을 할 때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문제중심학습 수업을 할 매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며, 이로 인해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 등 자아효능감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학생들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난 학생중심의 수업과 실제적 문제중심접근, 자율학습과 협동학습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가정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가족관계 영역에 적용했을 때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을 한 학생들보다 자아효능감 및 자아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 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하여 대체로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통해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가정 과목의 재미를 느꼈으며, 자기 스스로 하는 수업이었다 둥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반응과 수업 후 가족관계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어서 우리가 일반 생활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학생들은 가정과 수업을 할 때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문제중심학습 수업을 할 매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며, 이로 인해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 등 자아효능감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학생들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며 이를 통해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난 학생중심의 수업과 실제적 문제중심접근, 자율학습과 협동학습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가정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평가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 in high school. In this study,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plan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32 freshmen of high school as an experimental group.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 in high school. In this study,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plan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32 freshmen of high school as an experimental group. Lecture-style lesson was applied to the other 32 students as a control group.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were found in the experimental group.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were higher than pre-test scores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in the control group. The subjective evaluation from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indicated that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was effective in helping them to take an active Part in class and increasing interests in Home Economic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in Home Economics on self-efficacy, focused on family relations area in high school. In this study,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plan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32 freshmen of high school as an experimental group. Lecture-style lesson was applied to the other 32 students as a control group.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were found in the experimental group.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were higher than pre-test scores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pre-test and Post-test scores of self-efficacy in the control group. The subjective evaluation from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indicated that Problem-Based Learning lesson was effective in helping them to take an active Part in class and increasing interests in Home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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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검사자에 해당하는 역할을 학생들이 조별로 분담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역할은 매 수업을 할 때마다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가 다른 역할을 해 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정과 수업에서 의문 제 중심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고등학 교 가정과의 가족관계 영역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6차시에 해당되는 교수-학습 과정 안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와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가정과의 가족관계 영 역에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천적 추론 및 문제해결학습, 협동 학습, 창의적 학습, 토의 학습, 탐구학습, 역할 놀이, 포트폴리오 평가 등에 대한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습자 중심의 수업이 학습자의 흥미, 태도,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학업성취’ 문제해결력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어려웠거나 나빴던 점. 전체적으로 느낀 점을 조사하였다. 학생들은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을 함으로써 친구들과 더욱 친하게 지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조별학습과 함께 개별과제가 있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풀고 맡은 임무를 해야 하므로 책임감이 따른다고 하였다.
제안 방법
1차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학생들에게 자아효능감에 대한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업은 1주일에 3차시(150분)씩, 2주에 걸쳐 6 차시(300분)로 실시하였다.
고둥학교 가정과 배당 시간 기준에 따라 주당 3차시 (150분)로 한 문제에 2차시(100분)씩. 2주 동안 3문제로 6차시(300분)의 수업을 하였다. 수업은 한 교사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에게 수업을 하였다.
6차시에 해당하는 수업을 한 후 실험 반과 비교반 모두에게 사후 자아효능감 검사를 하였다. 실험 반에 서는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에 대한 평가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5조와 6조는 각 6명이 한 조를 구성하며, 각 조별 활동에서 서로가 맡은 역할에 책임을 지고 협동 학습을 잘 할 수 있도록 발표자, 기록자, 요약자, 진 행자. 검사자에 해당하는 역할을 학생들이 조별로 분담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역할은 매 수업을 할 때마다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서로가 다른 역할을 해 보도록 하였다.
문제 중심학습의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고등학 교 1학년 가정 교과 중에서 가족관계 영역에 대한 내용을 고등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가정과의 특성에 맞게 6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였다. 교과서의 내용 분석 및 재구성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정과 교과서 6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가족관계 영역은 K.
자아효능감 척도는 우회정(1992), 김아영(1997), 정택회(1987)가 개발한 일반적 자아효능감 기대수준 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지. 그리고 Sherer와 Maddux (1982)의 질문지를 참고로 하여 자신감과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신감은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개인의 확신 정도이며 자기 조절 효능감은 수행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필요한 자기조절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확신 정도를 의미한다.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자의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에는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았다<표 3>,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수업에 대한 이해와 방법을 위해서 1차시 수업을 하기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다. 개별학습지 및 조별 학습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조별로 집단 및 개별점수를 부여하며 하나의 문 저】가 끝날 때마다 조별로 제일 잘한 학생과 전체 조에서 1~3등까지의 조에게는 보상을 한다는 설명을 하였다.
문제 중심학습의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고등학 교 1학년 가정 교과 중에서 가족관계 영역에 대한 내용을 고등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가정과의 특성에 맞게 6차시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재구성하였다. 교과서의 내용 분석 및 재구성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정과 교과서 6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에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을 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예비조사는 2001년 3월 5일과 3월 6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소속되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았다,
수업은 한 교사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에게 수업을 하였다. 사후검사는 2001년 3월 26일과 31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학생들에게 실시하였다.
1차시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학생들에게 자아효능감에 대한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업은 1주일에 3차시(150분)씩, 2주에 걸쳐 6 차시(300분)로 실시하였다. 물론 실험 반과 비교 반에서의 수업 시간과 교사는 동일하며 실험 반은 문제중 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하고 비교 반에서는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사전검사는 2001년 3월 8일과 3월 10일 사이에 실험집단 비교 집단의 학생들에게 첫 수업을 시작하기 전 시간에 질문지법으로 실시하였다. 수업은 2001년 3월 12일부터 3월 24일까지 약 2주 동안 6차시(300분)에 걸쳐서 실시하였다. 고둥학교 가정과 배당 시간 기준에 따라 주당 3차시 (150분)로 한 문제에 2차시(100분)씩.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수업에서 각 문제에 대한 학습 목표 및 문제내용은<표 1>과 같다. 이와 같이 설정한 교수-학습 과정을 기초로 하여 교수-학습과 정 안을 설계하였다. 문제 1에서 3까지의 교수-학습 과정이 유사하므로 문제 1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을 예시로 제시하였다<표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T 고둥 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성 집단을 확인한 후 실험 반과 비교 반으로 선정하였다. 학급 당 인원은 실험 반과 비교반 각각 32명이며 여학생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에는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을 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수업을 하였다. 예비조사는 2001년 3월 5일과 3월 6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소속되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전검사는 2001년 3월 8일과 3월 10일 사이에 실험집단 비교 집단의 학생들에게 첫 수업을 시작하기 전 시간에 질문지법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T 고둥 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사전검사를 통해 동질성 집단을 확인한 후 실험 반과 비교 반으로 선정하였다. 학급 당 인원은 실험 반과 비교반 각각 32명이며 여학생으로 구성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점수와 사후 점수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Paired T-test를 적용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version8.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채택한 실험 수업의 내용은 Barrows (1994)의 문제 중심학습 방식의 전개 과정을 기초로 해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문제 중심학습에서 다루는 문제의 성격은 단지 한가지 답만을 요구하거나 몇 가지로 제한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고와 다양한 접근, 다양한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자아효능감 척도는 우회정(1992), 김아영(1997), 정택회(1987)가 개발한 일반적 자아효능감 기대수준 을 측정할 수 있는 질문지. 그리고 Sherer와 Maddux (1982)의 질문지를 참고로 하여 자신감과 자기 조절 효능감, 과제난이도 선호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조별 토의 시 협동하는 것이 어렵다는 반응이 나타났다. 그러나 대체로 문제 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책임감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게 되었고, 가정 과목에 대한 홍미를 느꼈으며 자기 스스로 하는 수업이어서 좋았다는 긍정적인 반응과 수업 후 가족관계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경우 자아효능감의 사전점수가 8.83에서 사후 점수 9.99로 높아졌으며 사전과 사후 점수 간 Paired T-test 결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비교집단에서는 자아효능감의 사전과 사후 점수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구영순 (1997)은 협동 학습 모형을 가족관계에 적용하여 협동 학습은 학생들의 동기 및 흥미, 창조적 능력. 실용적 태도뿐 아니라 가족에 대한 이해도 높인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도난희(1997)는 실천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인간발달과 가족관계 영역의 수업지 도안을 개발하였다.
나용주(2000)의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사회과 수업에서 문제 중심학습과 탐구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자아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사회과 수업에서 문제 중심학습과 탐구학습 집단 모두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문제 중심학습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살펴본 연구는 없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학생들은 문제 중심의 가정과 수업을 할 때 교사 위주의 강의식 수업보다 더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며, 이로 인해 자아효능감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한 학생 중심의 수업, 실제적 문제 중심 접근, 자기 주도적 학습과 협동 학습을 강조하므로 문제 중심학습은 가정과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문제 중심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의 경우에 비해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제 중심학습이 학생들에게 지적 만족감을 높이며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이라는 주장을 지지한다.
문제 중심학습과 자아효능감을 다룬 연구를 살펴보면, 나용주(2000)는 사회과 수업에서 문제 중심학습과 탐구학습이 학업성취도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7차 시 수업을 실시한 결과, 문제 중심학습 집단과 탐구학습 집단 모두 학생들의 자아효능감 및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문제 중심학습의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6차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또 중학교의 남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한다. 셋째, 문제 중심학습을 가정과 수업에 장기간 실험했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가정과 교육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정보를 수집, 판단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학생들의 자아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가정과 영역 중 가족관계 영역은 가족 내의 원만한 인간괸계와 올바르고 윤리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고 미래의 가족생활 및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6차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또 중학교의 남여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한다. 셋째, 문제 중심학습을 가정과 수업에 장기간 실험했을 때 나타나는 다양한 효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가정 교과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며. 문제 중심학습의 수업에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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