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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보호형태에 따른 생활실태 및 심리적 복지에 관한 연구
Psychological well being and living conditions of children with working mothers depending on the type of after school car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6 no.2, 2004년, pp.85 - 97  

최정미 (초당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오선영 (인천국공립 고잔어린이집)

초록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방과 후 보호형태(자기보호 및 성인보호)에 따른 생활실태를 파악하고,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방과 후 보호형태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방과 후 생활실태를 조사한 결과 자기보호 아동은 42.3%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4시간 이상 자기보호 상태에 있는 아동이 2/3이상으로 성인보호 아동에 비해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고, 무섭거나 집에 들어가기 싫어하는 등 불안한 정서상태를 보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아동의 심리적 복지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불안에서는 아동의 성별, 부모의 직업, 모학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외로움에서는 학년에 따라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방과 후 보호형태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복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아동이 지각하는 외로움과 자아유능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understand the living conditions of children after school, focusing on 437 children attending an elementary school with working parent. This investigation also analyzed socio-demographic variables, the forms of after school child-care and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well-be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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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취업모 자녀를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 형태에 따른 생활실태는 어 떠한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방과 후 보호 형태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복지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현실적으로 유용한 방과 후 시설보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취업 모 자녀의 심리적 복지의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아동의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형태(자기보호 및 성인보호)에 따른 생활실태 는 어떠한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방과 후 보호 형태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복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실적으로 유용한 방과 후 시설보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취업모 자녀의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 7%)으로 분포되는데. 여기서는 방과 후의 생활이 일정하게 짜여져 있는 방과 후 시설보호 아동을 제외한 자기보호 아동과 성인보호 아동을 중심으로 방과 후 생활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보호형태(자기보호 및 성인보호)에 따른 생활실태 는 어떠한지,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방과 후 보호 형태에 따라 아동의 심리적 복지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실적으로 유용한 방과 후 시설보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취업모 자녀의 심리적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아 울러 주말과 방학 때에도 특별행사를 통해 아동들을 위한 건전한 문화공간 및 사회교육공간으로 학교가 자리매김을 해야 한다. 방과 후 아동보호는 학교가 가정 및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이끌어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함으로써 그 성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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