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banization created by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has brought tremendous growth of hotel demand with city ' development such as population’s centralization, living environment changes, consumption emphasis, and internationalization. Moreover, the hotel industry has been developed in two wa...
Urbanization created by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has brought tremendous growth of hotel demand with city ' development such as population’s centralization, living environment changes, consumption emphasis, and internationalization. Moreover, the hotel industry has been developed in two ways. First, it has been diversified and popularized by hotel culture. Second, the hotel industry has been upgraded form focusing oh its specific targets. In the view of Hotel design, Hotel was shown as a social and cultural value. Customer can experience the space, not normal big sizes, but being new and reflecting trends regardless of any purposes or locations. The hotels that were resulted in development of American economy and construction since the 1980 had new design concepts. These hotels were one of the examples showing pluralism requiring on modern society. In the case of Korea, Korean Architect Company have built in copying or repacked western hotel without considering Korean local conditions. Korean company just tried to make large scales, high-story buildings, and chain hotels. Nevertheless, it is the current trend to understand the customer's sensitivity and viewpoint by introducing a new style of hotel management that requires variety and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hotel desig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sents a direction of the future hotel architecture by analyzing design character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hotels, by collecting various consumer's requests.
Urbanization created by modernization and industrialization has brought tremendous growth of hotel demand with city ' development such as population’s centralization, living environment changes, consumption emphasis, and internationalization. Moreover, the hotel industry has been developed in two ways. First, it has been diversified and popularized by hotel culture. Second, the hotel industry has been upgraded form focusing oh its specific targets. In the view of Hotel design, Hotel was shown as a social and cultural value. Customer can experience the space, not normal big sizes, but being new and reflecting trends regardless of any purposes or locations. The hotels that were resulted in development of American economy and construction since the 1980 had new design concepts. These hotels were one of the examples showing pluralism requiring on modern society. In the case of Korea, Korean Architect Company have built in copying or repacked western hotel without considering Korean local conditions. Korean company just tried to make large scales, high-story buildings, and chain hotels. Nevertheless, it is the current trend to understand the customer's sensitivity and viewpoint by introducing a new style of hotel management that requires variety and different characteristics of hotel desig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sents a direction of the future hotel architecture by analyzing design character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hotels, by collecting various consumer's reques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 의미를 전달한다. 또한 디자인 호텔의 개념 분석과 감성적 요소의 유형을 찾는 것은 앞으로 전개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호텔의 감성적 공간에서 새로운 인식의 틀을 파악하는 체계적인 근거의 마련이 목적이며, 연구의 의미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시된 사례들은 디자인 호텔의 표현 특성 중 감성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는 점과 아직 우리나라에 도입되고 있지 않은 디자인 호텔의 현황에 따라 외국의 사례들을 통한 유형별 분석을 하였다는 점 등 제한된 분석 대상으로 특정 호텔에 대한 평가와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본 연구는 디자인 호텔의 이론적 고찰과 개요 및 현황을 분석하고, 디자인 호텔의 감성적 표현 분석을 위해 디자인 호텔의 감성적 표현과 감성 트렌드 도입의 적용과 이에 대한 기대효과를 도출한다. 또한, 디자인 개념과 감성적 표현 특성의 분류에 따라 디자인 호텔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계화, 객관화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을 통한 감성적 표현을 중심으로 디자인 호텔의 경향을 파악함으로서 미래 호텔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며,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아울러 디자인도 일방통행의 장식적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 쌍방 전달의 감성적 개념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히 감성적 요소가 도입된 디자인 호텔의 사례 연구를 통해 호텔의 감성적 표현 특성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대개 기업화, 체인화가 아닌 중소규모의 개별적인 호텔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최근 대규모의 특급 호텔들도 디자인 호텔의 개념을 도입하려는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감성을 중시하기 시작한 움직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디자인 호텔의 국내외 사례를 통해 그 가치를 재인식하고 이에 기대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12개의 디자인 호텔을 유형별 분류에 따라 구분하였으며, 개념적 분류에 따른 상황 개념과 요소개념을 통해 디자인 개념을도출하고 감성적 표현의 특성에 따른 공간구성과 감성 어휘를통한 실내계획요소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각 호텔의 사례는 디자인 개념의 단계별 분류에 따른 상황' 개념(건물의 유형, 프로그램상의 요구, 대지와 주변 환경)과 요' 소개념(초문화성, 인터랙티브, 내재적 상징)을 통해 디자인 개념을 도출하고, 실내 공간구성과 실내디자인의 감성적 표현 유; 형(조건반사적 공간체험, 오감의 체험, 상징성과 해학, 장면성과 연속성, 사실적 스케일로부터의 탈피)에 따른 분류를 통해' 정리하였다.
또한 각각의 호텔은 컨셉에 따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감각을 연결짓는 매개체인 감성적 표현을 부각시켜 다양성과 차별성에 가치를 두었다.
또한 감성적 표현 특성 분석의 객관화를 위하여 컬러를 통한 감성 어휘를 적용하였는데 이는 감성적 표현 특성이 부각된공간의 주요 칼라를 추출하고 이를 칼라 이미지 스케일을 통해위치를 표기한 후, 언어 이미지 스케일을 오버랩시켜 일치점을찾아 공간 이미지의 객관화된 감성 어휘를 찾았다.
도출한다. 또한, 디자인 개념과 감성적 표현 특성의 분류에 따라 디자인 호텔의 현황과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계화, 객관화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호텔에서 유형별로 분류한 호텔 중 3 곳씩 12곳을 대상으로 각 호텔별 건물의 개요와 특징을 살펴보' 고, 앞서 고찰한 바와 같이 이를 분석의 틀로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조사에서 다루어지는 사례는 1980년대 이후에 발표된 디자인 호텔을 대상으로 유형에 따라 분류한 디자이너 호' 텔 부티크 호텔, 아트 호텔 중 300개 이하의 객실을 갖는(W Hotel 제외-부티크 호텔에 포함되지만 체인을 구성한 대규모의 특급호텔) 중소규모의 호텔로 감성적 표현이 부각된 호텔을 3 곳씩 12곳을 선정하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등 복합적인 비율로 나타났다. 감성 어휘 또한 Clear, Formal, Classic, Modem, Cool natural, Dynamic 등 칼라 이미지 스케일과 언어 이미지 스케일을 통한 분석 결과 각 공간의개성에 따른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공간구성 및 연출은 장식(31%), 마감(29%), 형태(20%), 공간구성(20%) 순으로 나타났으며, 실내계획요소로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감성적 표현은 장면성과 연속성(24%)을 통한 상징성과 해학(21%), 오감(20%)의 체험을 통한 조건반사적공간체험 등 복합적인 비율로 나타났다. 감성 어휘 또한 Clear, Formal, Classic, Modem, Cool natural, Dynamic 등 칼라 이미지 스케일과 언어 이미지 스케일을 통한 분석 결과 각 공간의개성에 따른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넷째, 산뜻하고 선명한 색은 색상에 따라서 이미지 차이가 크고, 채도가 낮은 색은 색상에 대한 이미지 차이가 나기 어렵다.
넷째, 호텔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디자인호텔은 규모와 공간구성 면에서 작지만, 개성 있고 독특한 성격의 공간을 구성하였고, 이에 대담한 마감과 장식 요소로 단점을 보완하여 역동적이고 새로운 체험의 공간을 연출하였다. 또한 각각의 호텔은 컨셉에 따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감각을 연결짓는 매개체인 감성적 표현을 부각시켜 다양성과 차별성에 가치를 두었다.
둘째, 단계별 분류에 따른 디자인 개념으로서 상황개념은 프로그램상의 요구(57%), 대지와 주변 환경(33%) 등에 의한 주제개념 설정으로 나타났으며, 요소개념은 인터랙티브(45%), 초 문화성(30%) 등의 표현으로 현대사회 문화의 다원화된 요구에 부합하기 위한 해결방법으로서 나타났다.
둘째, 스케일의 중앙부는 탁색으로 온화한 색이고, 주변부는 청색으로 이미지가 뚜렷한 색이 나온다. 중앙에 오는 보라는 W, C, S, H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는다.
또한 실내계획에 있어 대부분 마감과 장식 요소에 의한 개성 있는 연출로 장면성과 연속성 등 감성적 표현의 대부분이 고르게 나타났다. 또한 감성 어휘는 Dynamic-강렬, 대담한 표현과 Formal-기품, 고상한 표현 및 Gorgeous-온기, 풍부한 표현 등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되었다.
셋째, 대규모의 체인화된 W Hotel의 특수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디자인 호텔은 프로그램상의 요구 조건에 따른 상황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인터랙티브적 요소와 이질 문화의 접목과 장르간 결합에 의한 초 문화적 특성이 두드러졌다. 또한 실내계획에 있어 대부분 마감과 장식 요소에 의한 개성 있는 연출로 장면성과 연속성 등 감성적 표현의 대부분이 고르게 나타났다.
셋째, 디자인 호텔의 실내계획요소는 공간구성 및 연출, 감성적 표현 유형, 감성 어휘로 분류하였고, 이는 모두 고른 분포를 나타냈다.
셋째, 중앙의 0점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가면서 '1 조금', '2 꽤', '3 대단히'로 이미지의 정도가 강해진다.
첫째, 디자인 호텔은 문화, 예술, 기술의 새로운 테마를 지칭하는 개념으로 현대인들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단순한 소비 개념이 아닌, 소비를 통한 보다 발전적이고 진화한 경험과 지식을 얻고자 하는 데서 출발한다.
첫째, 유형별로 분류한 디 자인 호텔의 사례 분석을 통해 디자인 개념과 실내계획요소 분석에 따른 호텔의 성격을 좀 더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디자인 개념은 상황개념과 요소개념으로 분류하였고, 실내계획요소는 공간구성과 감성적 표현으로 객관화시켜 도출하였다.
첫째, 적색, 백색, 흑색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만큼 이미지의 차이가 크다. 반대로 거리가 가까운 색은서로 간의의 이미지가 비슷하다.
후속연구
또한 디자인 호텔의 개념 분석과 감성적 요소의 유형을 찾는 것은 앞으로 전개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 호텔의 감성적 공간에서 새로운 인식의 틀을 파악하는 체계적인 근거의 마련이 목적이며, 연구의 의미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시된 사례들은 디자인 호텔의 표현 특성 중 감성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이 강조되었다는 점과 아직 우리나라에 도입되고 있지 않은 디자인 호텔의 현황에 따라 외국의 사례들을 통한 유형별 분석을 하였다는 점 등 제한된 분석 대상으로 특정 호텔에 대한 평가와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향후의 디자인은 인간의 오감을 통한 모든 감성적 요구사항을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통해 발전해 나갈 것이며,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날이 갈수록 더욱 복합화되고 다기한 형식을 취하면서 개인에게는 지금보다 훨씬 더 복잡한 자아상을 제공해주고 인간을 더욱 분화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참고문헌 (11)
주장건, 호텔건축계획, 세진사, 1999
박진배, 호텔경영과 디자인 팔레트, 도서출판국제, 2003
이정훈, 디자인 호텔의 개념을 도입한 도시 호텔 로비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논, 2003
김혜영, 디자인 호텔에 있어 개념과 디자인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 석논, 2001
김옥예, Narrative 표현 특성을 적용한 Boutique Hotel 실내디자인, 홍인대 석논, 20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