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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고객만족을 위한 고객반응유도시스템 도입 : 고객응대시스템의 확장을 중심으로
An Introduction on the Customer Reaction Encouragement System for E-Commerce Customer Satisfaction : Extension of Customer Response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9 no.1, 2004년, pp.237 - 254  

서순모 (공주대학교) ,  이종호 (공주대학교 대학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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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경영활동에서 고객만족은 긍정적인 고객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고객반응유도시스템(CRES)은 기존의 고객응대 개념을 확장한 것이다. CRES의 적용은 전자상거래(B2C) 환경에서 고객과 판매자간의 실시간적인 연결을 가능케 하고 이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고객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CRES를 적용한 새로운 EC 시스템과 기존의 일반적인 EC 시스템을 비교하여 그 결과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ustomer satisfaction at business activity has influence on affirmative customer reaction. The customer reaction encouragement system(CRES) is to expand the present customer response concept in this paper. The CRES application can make real-time connection between customers and sellers at EC(B2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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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2〉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주고 고객반응에 영향을 주게 되며 결국은 소비금액 체류 시간 및 기간, 호감, 불평과 불만 등의 항목에 영향을 미 친다[3]. 그러나 전자상거 래 고객 만족에 관한 보편적 인 연구결과가 부족한 시점에서 전통적 상거래에서의 고객만족 개념을 전자상거래 고객만족의 개념으로 준용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 제안하는 고객반응유도시스템은 구매결정을 내리지 못한 고■객에게 있어 구매결정을 도와주고, 현상황에서 판매자와의 가격협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며, CRM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고객로열티를 증가시킨다. 또한, 향후에도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며(우량고객화), 긍정적 구전의 효과를 통해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 등을 목적으로 한다.
  • 현존하는 대다수의 전자상거래모델들은 전자우편이나 게시판 등을 통한 고객응대 환경을 운용함으로써 즉각적이고 적시적인 반응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는 기존의 고객반응과 관련한 논문 및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전자상거래 (B2C) 에 적용 가능한 고객반응유도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아파치 스트럿츠 프레임워크와 소비자의사정보의 재사용을 위한 에 이전트를 기술하였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상기 논문들이 추구하는 방향과 기본적 인 맥올 같이 하여 전자 상거래 (B2C)에서의 고객만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자우편을 주요 수단으로 하는 고객응대시스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 및 확장하여 현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적은 도입비용과 유지보수비용을 통해 고객반응유도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으로는 제2장에서 고객반응유도와 관련된 기술과 이론적 배경 그리고 현 전자상거래 모델의 문제점을 기술 하였고, 제3장에 서 는 CRES( Customer Reaction Encouragement System)의 주요한 개념을 기술하였으며, 제안 방법의 실험을 위한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과정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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