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의 감성적 접근에 관한 연구 - 1960-80년대 디자인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Sensibility Approach in Industrial Design Focused on Industrial Design History from the 1960s to the 1980s원문보기
20C초 바우하우스(Bauhaus)로부터 정립된 산업디자인의 엄격한 미적기준과 기계미학은 모더니즘을 한층 강화시켰으며 그 규범은 반세기 이상을 이어져 나갔다. 1950년대 후반이후부터 팝아트(Pop art)나 팝디자인(Pop Design)같은 반 모더니즘에 대한 운동이 시작되었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더불어 그 당시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등을 반영하는 휴머니즘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나타나게 되었다. 물리적인 요소의 완성을 초월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충족시키는 시도, 즉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산업디자인에 이입시키려는 시도는 1960년대부터 비롯되었으며 여러 상황 속에서 다양하게 그 모습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그것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디자인 스타일로써 1960년대의 반 모더니즘(Anti-Modernism)디자인 1970년대의 상업주의, 소비자 중심주의, 하이테크 등을 거쳐 1980년대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필터를 통과함으로써 산업디자인에서 정착할 수 있었다. 그것은 감정이나 감성을 디자인에 적용함과 아울러 하이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물리적인 요건의 충족과 아울러 심리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강조된 디자인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사로부터 인간의 감정과 감성이 이입된 디자인을 추출하여 그 스타일을 정의하며 현대 산업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기울였다. 이 연구는 또한 인간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이 오늘날 어떻게 발전되어져 왔는가의 연구로 이어지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20C초 바우하우스(Bauhaus)로부터 정립된 산업디자인의 엄격한 미적기준과 기계미학은 모더니즘을 한층 강화시켰으며 그 규범은 반세기 이상을 이어져 나갔다. 1950년대 후반이후부터 팝아트(Pop art)나 팝디자인(Pop Design)같은 반 모더니즘에 대한 운동이 시작되었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더불어 그 당시 젊은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과 문화 등을 반영하는 휴머니즘을 강조하는 디자인이 나타나게 되었다. 물리적인 요소의 완성을 초월하여 심리적인 부분을 충족시키는 시도, 즉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산업디자인에 이입시키려는 시도는 1960년대부터 비롯되었으며 여러 상황 속에서 다양하게 그 모습을 나타내었던 것이다. 그것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 디자인 스타일로써 1960년대의 반 모더니즘(Anti-Modernism)디자인 1970년대의 상업주의, 소비자 중심주의, 하이테크 등을 거쳐 1980년대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필터를 통과함으로써 산업디자인에서 정착할 수 있었다. 그것은 감정이나 감성을 디자인에 적용함과 아울러 하이 테크놀로지와 결합하여 물리적인 요건의 충족과 아울러 심리적으로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강조된 디자인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사로부터 인간의 감정과 감성이 이입된 디자인을 추출하여 그 스타일을 정의하며 현대 산업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려는 시도를 기울였다. 이 연구는 또한 인간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이 오늘날 어떻게 발전되어져 왔는가의 연구로 이어지는 토대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The austere standard for industrial design and the machine aesthetic reinforced modernism and lasted more than a half century. Pop art and Pop design movements, which were opposite of the elite culture, began to appear as anti-modernism in the late 1950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move...
The austere standard for industrial design and the machine aesthetic reinforced modernism and lasted more than a half century. Pop art and Pop design movements, which were opposite of the elite culture, began to appear as anti-modernism in the late 1950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movements helped to establish humanism design style that reflected the life style of young generation and their culture. From the 1960s. it was a try in order to fulfill psychologically users' needs beyond tasks for physical considerations. The efforts appeared as a various appearance in different contexts. It could settle down on industrial design, based on humanism both from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points ol views, through anti-modernism in the 1960s, commercialism, consumerism and hi-tech in the 1970s, and postmodernism in the 1980s. The design, as a specific style in industrial design, delivers bo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satisfaction to consumers by using a mixture of human emotions with high technology.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find out and to define the design style that was applied by human emotion and sensibility in design history from the 1960s to the 1980s. It will be underpinnings for the next research about how the design style has developed nowadays.
The austere standard for industrial design and the machine aesthetic reinforced modernism and lasted more than a half century. Pop art and Pop design movements, which were opposite of the elite culture, began to appear as anti-modernism in the late 1950s.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movements helped to establish humanism design style that reflected the life style of young generation and their culture. From the 1960s. it was a try in order to fulfill psychologically users' needs beyond tasks for physical considerations. The efforts appeared as a various appearance in different contexts. It could settle down on industrial design, based on humanism both from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points ol views, through anti-modernism in the 1960s, commercialism, consumerism and hi-tech in the 1970s, and postmodernism in the 1980s. The design, as a specific style in industrial design, delivers bo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satisfaction to consumers by using a mixture of human emotions with high technology. Accordingly, this study is to find out and to define the design style that was applied by human emotion and sensibility in design history from the 1960s to the 1980s. It will be underpinnings for the next research about how the design style has developed nowaday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미쳤다. 결과로써 그런 다 원주의 디자인은 휴머니즘에 초점을 맞추는 다양성을 소개하였다. 산업디자인에서 휴머니즘은 인간 신체를 고려한 인간공학과 제품 사용에 대한 안전,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이 그의 저서에서 언급한 생태학적 관점에서 디자이너의 책임감을 포함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 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고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60-1980년대의 시대별 디자인 사적 아이콘을 중심으로 이 연구의 논제를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각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감성이 개입된 시점으로 현대 디자인과의 연관성 및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에서 감정이나 감성이 이입된 제품의 역사적 고찰로부터 현재 산업디자인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감정이나 감성의 심리적인 요소가 과거 1960년대 이후에 산업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져 왔으며 그러한 경향은 현재 산업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의 요구로 이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는 감정이나 감성의 심리적인 요소가 과거 1960년대 이후에 산업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져 왔으며 그러한 경향은 현재 산업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의 요구로 이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 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고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1970년대 말 그러한 경향은 디자인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이테크놀로지, 생태학적 고려 그리고 휴머니즘의 결합이라는 감성적 디자인의 구체적인 접근과 방법론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었다.
제안 방법
팝아트의 정신과 완벽하게 가락을 맞추어 ''페스체(Pesce)는 선사시대의 독창적 심벌을 닮은 Donna chair 를 디자인하였다. 그 형태는 모성애의 따뜻함과 사용자에게 충분히 넘치는 안심의 감각을 표출하고 있다.
이는 감정이나 감성의 심리적인 요소가 과거 1960년대 이후에 산업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되어져 왔으며 그러한 경향은 현재 산업 디자인에 있어서 새로운 방향의 요구로 이어지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의 디자인 사적 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고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60-1980년대의 시대별 디자인 사적 아이콘을 중심으로 이 연구의 논제를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각 시대별 요약 및 비교를 통해 감성이 개입된 시점으로 현대 디자인과의 연관성 및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센티너리 (Sentinery)는 "플라스틱은 락음악, 팝아트, 다른 방식의 라이프 스타일 같은 젊은 세대들의 문화나 가치를 얻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9)고 설명하고 있다. 하이 테크놀로지와의 결합에서 플라스틱은 크롬, 스틸, 나무 등과 같은 전통적인 재료를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강하고, 다양한 색상의 이미지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며 주사 방식의 금형(Injection Molding)기술로 인해 무한정의 자유로운 형태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외형은 과거의 어떤 제품보다 훨씬 감정적이며, 독특하며, 공격적이며, 자아 표현적이었다.
대상 데이터
즉 하이 테크놀로지와 고품질에 기초하며 합리적으로 인간의 감정과 감성을 제품에 반영하여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는 산업디자인의 방향이 모색되어 왔다는 것이다. 그 스타일은 1960년대부터 1980년대의 많은 실험적인 시도와 실행착오를 거쳐 적용되었다. 그것은 건축 같은 다른 분야에서 정의된 디자인 사조에 가려져 있었지만 새로운 방향으로써 인간의 감정이나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제품은 종종 세계시장을 통해 필립스, 소니, RCA같은 세계적인 회사들의 제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능/효과
재료로부터 올 수 있었다.%) 하이 테크놀로지 덕분에 디자이너들은 재료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었으며 구어적이며 형용 사적 형태를 창조할 수 있었다. 그 스타일은 소비자의 기대와 감성으로부터 의 결과였으며 다원주의로부터 파생한 구체적 디자인 스타일로 써 하이테크놀로지와 인간 감성의 혼합물이었다.
놓았다.28) 종종 키치(Kitch)29) 로써 나타나고 있는 대량 생산의 문화는 휴머니즘, 소비주의, 그리고 감정과 감성에 호소하고 있었다. 심리적인 관점으로부터 1980년대의 산업디자인은 감정적이며 감성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좀 더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것을 필요로 하였다.
영향을 끼쳤다. 결과로서 그 스타일은 반 모더니즘으로 나타났으며 다양한 형태와 홍미있는 특징 그리고 사용자의 감정과 감성을 자극하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물질주의를 기초로 한 재건은 급진적 특성과 하이 테크놀로지를 가능하게 하였다.
컴퓨터를 통해 전산화된 사회는 모더니즘의 후퇴를 더욱 가속화시켰다. 결과로써 디자인 환경에서 디자인의 조직적인 접근은 컴퓨터의 도래와 함께 엄청난 중요성과 꽤 복잡한 디자인 문제의 방법론적 적용으로 인식되었다.18)
1980년대의 사회적, 과학적, 환경적, 상황적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하이테크(Hig h-Tech), 로우테크(Low-Tech), 극소주의(Minimalism), 해체주 5} (Deconstructivism), 비물질주의 (Immaterialism) 같은 다른 스타일들을 수면에 떠오르게 하였다. 그 공통적인 특징은 시대사의 반영을 통한 기괴함, 모순, 비합리적 단계의 표출과 은유적 유추를 포함하고 있었다.23)
가끔씩, 인간감정 결핍의 보완책에서 파생된 새로운 장식과 형태의 강조로 나타나곤 했다. 따라서 안전, 정보, 서비스, 선택, 가격, 안전한 환경 같은 소비자 권리의 명백한 주장은 디자인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였다. 로버트 벤츄리 (Robert Ventury)는 그의 저서 Learning from Las Veg0S에서 "아이러니(Irony)는 반어적인 표현으로써 그 가치를 대조하거나 융합할 수 있는 도구이며, 역설(Paradox)과 위트(Witt) 의 감각은 모든 방면에서 필요로 되어질 것이다, 끄)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연구가 진행된 현 시점에서 바람직한 감성적 접근의 디자인유형은 인간의 감정과 감성이 적극적으로 개입된 디자인으로써 물리적으로는 제품 자체의 충실한 메커니즘과 사용 편의성을 위한 기능을 따르며 인간 신체의 감각을 통해 심리적인 만족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가 강조된 스타일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이 연구는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의 역사적 흔적으로부터의 시대사적 검증을 통한 이론적 확립의 노력이 1980년대 이후에서 오늘날까지로 이어져야 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향후 이 연구는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의 역사적 흔적으로부터의 시대사적 검증을 통한 이론적 확립의 노력이 1980년대 이후에서 오늘날까지로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연구가 199 0년대로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며 감성적 접근의 디자인을 정의할 수 있는 더욱 구체적인 사례연구와 분석을 통해 산업디자인에서 실제적인 디자인 흐름으로써 감성 디자인의 기준을 확고히 제시하며, 폭넓은 시각과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향후 이 연구는 감정과 감성이 적용된 디자인의 역사적 흔적으로부터의 시대사적 검증을 통한 이론적 확립의 노력이 1980년대 이후에서 오늘날까지로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연구가 199 0년대로 자연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며 감성적 접근의 디자인을 정의할 수 있는 더욱 구체적인 사례연구와 분석을 통해 산업디자인에서 실제적인 디자인 흐름으로써 감성 디자인의 기준을 확고히 제시하며, 폭넓은 시각과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