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환경조형물이 건축물을 위한 단순한 장식 이상의 것이며 공공성을 가진 미술 작품으로서 가로환경의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는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환경조형물은 설치장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시각적 대상으로 주변 환경과 장소적 맥락을 가지는 요소로 파악 가능하다. 현장조사의 대상 지는 강남의 중심적인 업무지역이며 대규모 건축물이 집중되어 있는 테헤란로의 삼성역과 선릉역 사이 구간의 가로변에 위치한 28개 환경조형물에 대해 전수조사 하였다. 이들 환경조형물과 가로경관과의 상관관계에 따라 각각 건축물, 보행자, 조형물의 시점에서 분석하였으며, 가로 경관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였다. 그 결과 환경조형물이 가로경관과 주변 장소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조형물 주변에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주변의 공간과 결합되는 장소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 환경조형물은 가로의 경관을 조절할 수 있는 요소로 환경디자인의 수단으로 거시적 맥락에서 위치 및 설치방식, 재료 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환경조형물이 건축물을 위한 단순한 장식 이상의 것이며 공공성을 가진 미술 작품으로서 가로환경의 디자인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라는 시각에서 출발하였다. 환경조형물은 설치장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시각적 대상으로 주변 환경과 장소적 맥락을 가지는 요소로 파악 가능하다. 현장조사의 대상 지는 강남의 중심적인 업무지역이며 대규모 건축물이 집중되어 있는 테헤란로의 삼성역과 선릉역 사이 구간의 가로변에 위치한 28개 환경조형물에 대해 전수조사 하였다. 이들 환경조형물과 가로경관과의 상관관계에 따라 각각 건축물, 보행자, 조형물의 시점에서 분석하였으며, 가로 경관과의 상관성을 해석하였다. 그 결과 환경조형물이 가로경관과 주변 장소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조형물 주변에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주변의 공간과 결합되는 장소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 환경조형물은 가로의 경관을 조절할 수 있는 요소로 환경디자인의 수단으로 거시적 맥락에서 위치 및 설치방식, 재료 등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Environmental sculpture is not just a decoration for architecture. It is a work of art with public interest and one of the best ways to improve street landscape design. Place of installation is very important for environmental sculpture, because it has close relationship with its surroundings and re...
Environmental sculpture is not just a decoration for architecture. It is a work of art with public interest and one of the best ways to improve street landscape design. Place of installation is very important for environmental sculpture, because it has close relationship with its surroundings and regional context. Field survey was performed on Teheran-Street, between Samsung station and Yeoksam station, central business district of Kang-Nam where lots of major buildings are located. All the 28 environmental sculptures facing Teheran-Street were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sculpture and street landscape design was investigated by three different points of view, relationship with architecture, intimacy with pedestrian, and space defined by the environmental sculpture. Environmental sculpture needs its own space and appropriate place to have beneficial influence on the sense of place. Environmental sculpture is important factor to control the quality of street landscape design. We should have macroscopic approach to determine place of installation, method and material of Environmental sculpture.
Environmental sculpture is not just a decoration for architecture. It is a work of art with public interest and one of the best ways to improve street landscape design. Place of installation is very important for environmental sculpture, because it has close relationship with its surroundings and regional context. Field survey was performed on Teheran-Street, between Samsung station and Yeoksam station, central business district of Kang-Nam where lots of major buildings are located. All the 28 environmental sculptures facing Teheran-Street were examined.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sculpture and street landscape design was investigated by three different points of view, relationship with architecture, intimacy with pedestrian, and space defined by the environmental sculpture. Environmental sculpture needs its own space and appropriate place to have beneficial influence on the sense of place. Environmental sculpture is important factor to control the quality of street landscape design. We should have macroscopic approach to determine place of installation, method and material of Environmental scul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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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관을 통하여 대상을 파악하는 과정에는 이러한 시점과 시점장, 대상과 대상장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연구에서는 그러한 시각적인 관계를 단순 물리적인 요소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장소적 맥락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가로공간의 활성화라는 관점에서 환경조형물과 가로 형태, 건축물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방향 모색은 아직 미흡하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가로공간을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형물의 특성과 가로에서의 조형물 입지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조형물 평가방안에 대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한다.
황선일(2003)6)은 제도의 운용과 관리의 측면에서 접근하여 정책의 산출과 효과 등을 논하면서 정책종결의 가능성 등을 검토하였다. 또한 기존의 공공의 개입을 주장하던 논의와는 다르게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민간 부분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 논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환경조형물이 도시공간 가운데에서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가로환경과 어떤 상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가, 어떤 장소적 의미를 갖는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의하여 환경조형물이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조경, 건축, 도시 등의 관련 분야에 있어서 유기적인 관계 모색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의하여 환경조형물이 환경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조경, 건축, 도시 등의 관련 분야에 있어서 유기적인 관계 모색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환경조형물의 대안을 제시하며 처방적 차원의 연구를 진행한 것이다. 김도경은 서울시 환경조형물의 설치 공간을 분석하되 사적 공간 .
제안 방법
문헌조사는 환경조형물에 관한 이론적 고찰, 그리고 항측도와 같은 지도자료, 그 외에 서울특별시 환경조형물 대장과 같은 자료들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항측도 및 도면상에서 전체적인 가로의 형태와 도시의 구조를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조사 및 기록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환경 조형물이 끼치는 경관적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현장조사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는 환경조형물에 관한 이론적 고찰, 그리고 항측도와 같은 지도자료, 그 외에 서울특별시 환경조형물 대장과 같은 자료들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의 가로변에 입지한 환경조형물을 전수조사하였으며, 조사항목은 다음과 같은 시각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중심으로 설정되었다.
즉 경험의 전체성이 하나의 세계의 전체를 구성할 수 있으며, 역사적인 이해는 전체 현상을 통찰하고 본질적인 구조를 밝히는 것을 통해 그 안에 내재한 가치관을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소해석이론에 근거하며 해석을 진행함에 있어서 연구자의 이해를 중심으로 각 개별과 전체의 통합적 인사고를 통한 해석을 전제로 한다.
시점장의 분석을 위해서 장면경관에 해당하는 지점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주변 공간과의 물리적인 관계와 장소적 맥락에 따른 현황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환경에 위치한 건축물, 가로수 및 바닥포장의 상태와 사람들의 행태를 포함한 현장조사가 진행되었다.
우선적으로 조형물 자체의 성격을 규정할 수 있는 재료와 형태를 조사하고, 그 다음으로는 조형물의 주변 공간, 즉 대상장 (對象場)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환경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는 형식이 어떤 형태인가를 분류하는 것이 중요한데, 놓여져 있는 위치에 따라서 구분하도록 하였다.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서 환경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는 형식이 어떤 형태인가를 분류하는 것이 중요한데, 놓여져 있는 위치에 따라서 구분하도록 하였다.
현황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 환경에 위치한 건축물, 가로수 및 바닥포장의 상태와 사람들의 행태를 포함한 현장조사가 진행되었다.
일차적으로 환경조형물이 입지한 환경 안에서 작품의 크기, 규모(scale), 형상, 형태, 형태, 재료, 매스(mass)와 밀도, 색채 등의 요소에 대해서 조사한다.10)아울러 주변 환경과 조형물과의 관계를 중심으로는 다음과 같은 구분이 가능하다.
대상 데이터
그 외에 가드레일, 볼라드, 옥외광고물과 벤치 등과 같은 스트리트 퍼니처의 경우 디자인의 조형성이 높다고 하더라도 이들을 모두 포함할 경우에는 그 대상의 범위가 지나치게 포괄적이기 때문이다. 대상지는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삼성역에서 선릉역 사이 구간을 선정하였다. 본 구간은 서울시에서도 가장 많은 환경조형물들이 밀집하여 있으며 각종 금융 및 IT산업과 관련된 업체들이 입주하여 있으며, 1980년대부터의 다양한 환경조형물들의 입지현황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선정되었다.
문헌조사는 환경조형물에 관한 이론적 고찰, 그리고 항측도와 같은 지도자료, 그 외에 서울특별시 환경조형물 대장과 같은 자료들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항측도 및 도면상에서 전체적인 가로의 형태와 도시의 구조를 파악하고 현장에서의 조사 및 기록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환경 조형물이 끼치는 경관적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삼성동의 무역센터, 현대백화점, 글래스타워를 중심으로 한 삼성역 주변과 포스코센터 주변에 비교적 넓고 열려진 오픈스페이스(open-space)가 형성되어 있다. 사례조사는 삼성역과 선릉역 사이의 가로를 대상으로 하며, 테헤란로 방면으로 가로를 면하고 있는 28개 조형물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성능/효과
즉, 단순히 시각적인 체험이 아니라 보행자의 경험을 유도하는 환경조형물이 가로경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상지 분석결과를 볼 때, 환경조형물의 입지는 건축물과 어느 정도 떨어져 보행자의 시점에 가깝게 다가오는 형태, 경험을 촉발할 수 있는 공간이 주변에 조성되어 있는 형태가 훨씬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작품을 감상하는 입장에서도 같은 작품이라도 경험의 측면에서 다를 뿐더러, 주변 공간과의 관계에 따라 작품의 이미지가 완전히 바뀔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본 대상지 내의 조형물을 조사한 결과 조형물의 형태와 재료, 종류가 상당히 한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상당히 유사한 형태의 작품, 같은 작가의 작품이 중복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높다. 본 연구를 통해서 살펴본 결과, 테헤란로에 설치된 환경조형물들은 주로 보행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근접형인 형태가 많았으나 건축물의 장식적인 역할을 하는 밀착형이거나 아케이드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아울러 건축물의 공간에 부속된 부속형이 경우가 많아 실제로 공공성을 많이 획득하고 있지 못한 경우들이 많았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좌대가 없는 작품보다는 좌대가 설치된 작품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테헤란로에 적용된 도시설계에 의해 휴게공간과 같이 배치된 경우도 나타났다. 좌대를 가진 경우에는 1층 건물 후퇴부에 설치되거나 건물 입구에 설치되는 경우도 상당수 나타나고 있다.
영향력을 복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한다. 즉 시점장과 대 상장에서 적절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시점과 대상간의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환경조형물이 가로경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강남의 일부지역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환경조형물이 가지는 모든 영향력을 평가하였다고 보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추후 다른 지역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설득력을 보다 확보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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