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원형질체 분리에 의한 영지버섯균주의 육종소재개발
Development of breeding materials based on protoplast isolation in Ganoderma strains 원문보기

한국버섯학회지 = Journal of mushroom science and production, v.2 no.1, 2004년, pp.33 - 37  

김경수 (농민버섯연구소) ,  공원식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응용미생물과) ,  최선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응용미생물과) ,  유창현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응용미생물과) ,  고미석 (경상대학교 농학과) ,  서건식 (한국농업전문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약용버섯인 영지버섯의 단핵균주 육성 및 원형질체 융합을 위한 육종소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원형질체를 분리하여 neohaplont를 육성하였으며, 원형질체에 자외선을 조사하여 영양요구성 균주를 유발하였다. 영지의 2핵 균주로부터 원형질체를 분리, 재생하여 선발된 neohaplont의 선발율은 ASI 7091이 11.9%, ASI 7094는 전혀 선발을 하지 못하였으며 균주간 평균 선발율은 5.24%였다. 영지 단핵균주의 균사체로부터 분리한 원형질체에 자외선을 조사하였을 때 300초에서는 ASI 7074는 1.9%, ASI 7091은 0.17%의 생존율을 나타내었고 ASI 7100의 경우 모두 사멸하였다. 자외선을 10초에서 300초까지 자외선을 조사하여 총 1,536 colony를 얻어 영양요구주를 선발한 결과 ASI 7091 균주는 원형질체에 100초 처리한 colony에서 Nicotinic acid, PABA 요구주와 Riboflavin 요구주를 선발하였으며, 7100 균주에서는 60초의 자외선 처리에서 특성이 확인되지 않은 2개 균주를 선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velop neohaplonts for Ganoderma breeding, protoplasts were isolated from dikaryotic mycelium and regenerated. Selection rate of neohaplonts varied between ASI7074, ASI7091, ASI7094, ASI7100 and ASI7115, showing 5.24% on the average. Auxotropic mutants from Ganoderma monokarions were recover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잡 육종에 가장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단핵균주를 영지버섯의 2핵 균사체로부터 원형질체를 분리하여 neohaplonts 선발에 의하여 획득하고자 하였으며, 단핵의 균사체로 부터는 원형질체를 분리한 후 원형질 체에 자외선을 처리하여 영양요구성 균주를 선발하였다. 이렇게 선발된 단핵균주로 균주간의 교잡을 실시하여 새로운 균주을 육성하고자 하였으며, 추후 계속될 원형질체 융합이나 형질전환 등에 필수적인 영양요구주를 육성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영지버섯의 우량균주를 육성에 필수적인 균주간 교배를 하기 위하여는 단핵균주의 분리가 필요하다. 영지중 자실체 형태가 녹각이면서 쓴맛이 강한 ASI 7074, 7094, 7100, 7115 균주와 편각형 중 고미도가 가장 높은 ASI 7091 균주(김 등, 1994)의 neohaplonts를 선발 하고자 하였다. 이들 균주의 2핵 균사체에 Novozym 234 등 세포벽 분해효소를 처리하여 원형질체를 분리하고 (그림 2) MCM 배지에 0.
  • 본 연구에서는 교잡 육종에 가장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단핵균주를 영지버섯의 2핵 균사체로부터 원형질체를 분리하여 neohaplonts 선발에 의하여 획득하고자 하였으며, 단핵의 균사체로 부터는 원형질체를 분리한 후 원형질 체에 자외선을 처리하여 영양요구성 균주를 선발하였다. 이렇게 선발된 단핵균주로 균주간의 교잡을 실시하여 새로운 균주을 육성하고자 하였으며, 추후 계속될 원형질체 융합이나 형질전환 등에 필수적인 영양요구주를 육성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섯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잡 육종은 무엇의 획득이 가장 필수적인가? 그러나 이러한 품종보다 수량과 품질이 우수한 새로운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세계각지에서 수집된 다양한 형질을 가진 균주를 이용하여 교잡 육종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버섯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잡 육종은 단핵균주의 획득이 가장 필수적이라 할 수있는데 영지에서는 포자발아가 힘들고 효율이 낮아 단핵 균주의 획득이 쉽지 않은 상태이다 (김 등, 1998). 따라서 포자 발아 이외의 단핵균주의 획득방법이 육종에 있어서는 필수적이다.
영지에서 단핵 균주의 획득이 쉽지 않은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품종보다 수량과 품질이 우수한 새로운 품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세계각지에서 수집된 다양한 형질을 가진 균주를 이용하여 교잡 육종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버섯에 있어서 효율적인 교잡 육종은 단핵균주의 획득이 가장 필수적이라 할 수있는데 영지에서는 포자발아가 힘들고 효율이 낮아 단핵 균주의 획득이 쉽지 않은 상태이다 (김 등, 1998). 따라서 포자 발아 이외의 단핵균주의 획득방법이 육종에 있어서는 필수적이다.
다양한 영양요구주의 선발을 위한 보고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와같은원형질체융합이나형질전환을하기위해서는다양한 영양요구주의 선발이 이루어져야 육종목표에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G. lucidum의 경우 2핵 균사체를 균질화한 후 U. V.를 조사해서 영양요구주를 선발한 다수의 보고가 있으며(Um et al., 1988; 박, 1991), G. applanatum 의 영양요구주를 선발한 보고 (Park et al., 1988)도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