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주해역의 상기 파랑분포 특성을 제3세대 파랑모델인 SWAN모델에 의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찰하였다. 제주해역은 한국 연안에서 파랑에너지 밀토가 상대적으로 큰 해역으로 파력발전에 적합한 후보지이며, 파력발전 효율은 해역의 파랑특성 인자들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파랑분포는 한국해양연구원의 광역 장기 파랑추산 자료의 월평균 파랑특성을 경계조건으로 1 km 격자의 SWAN모델 시뮬레이션을 통해 획득하였으며, 파랑분포 해석은 유의파고, 평균 파향, 평균 과주기의 계절적ㆍ공간적 변화특성 고찰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유의파고는 겨울과 여름이 우세하며, 지역적으로는 제주도의 서쪽이 동쪽에 비해 유의파고가 높다. 유의파고의 최고치는 겨울에 북서쪽 해역에서 발생하며, 여름철의 남동쪽 해역이 다음으로 우세하고, 봄가을은 전체적으로 파고가 낮으나 분포가 비교적 균일하다. 파향의 분포는 회절의 영향을 받는 배후지역을 제외하면, 여름에는 북서 방향이 지배적이고, 겨울에는 남동 방향이 지배적이다. 파주기는 여름과 겨울철에 길고, 동쪽에 비해 서쪽 해역에서 길게 나타난다. 파주기의 최대치는 겨울에 서쪽 해역에서 발생하고, 여름에는 남쪽 해역의 파주기가 다소 우세하나 비교적 균일한 분포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ng-term wave distribution at Jeju sea is investigated by a numerical simulation based on the thirdgeneration wave model SWAN (Simulating WAves Nearshore). The Jeju sea which retains relatively high wave energy density among Korean coastal regions is considered to be a suitable site for wave pow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송무석 등[2004]은 15 km 격자를 사용하여 한반도 해역의 파랑에너지 분포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한반도 남서쪽의 제주도 해역이상대적으로 큰 파랑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음을 보였다. 본 연구는 파력발전의 유력한 적지인 제주 해역의 파랑분포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 HYPA(Hybrid Parametric Wave Prediction) 모델 (Graber & Madsen [1988])을 사용하여 구축한 제주해역의 1979년부터 2002년까지의 장기 파랑산출 자료(전기천 등[2003])를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였으며, 1 km 격자의 제주연안 해역에 대해 천해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제3세대 파랑모델인 SWAN(Simulating WAves Nearshore)을 적용하여 장기파랑 분포 특성을 파악하였다.
  • 한국해양연구원에서 HYPA(Hybrid Parametric Wave Prediction) 모델 (Graber & Madsen [1988])을 사용하여 구축한 제주해역의 1979년부터 2002년까지의 장기 파랑산출 자료(전기천 등[2003])를 경계조건으로 사용하였으며, 1 km 격자의 제주연안 해역에 대해 천해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제3세대 파랑모델인 SWAN(Simulating WAves Nearshore)을 적용하여 장기파랑 분포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파력발전 적지선정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경계조건은 한국해양연구원의 장기파랑산출 자료를 계산영역에 맞게 추출한 후, 1 km 격자로 선형 보간하여 사용하였다. 경계에서의 파랑스펙트럼은 JONSWAP 스펙트럼을 적용하였으며, JONSWAP 스펙트럼의 정점계수는 3.3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