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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식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해석
A System Analysis of the Turbopump Type Liqu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2 no.5, 2004년, pp.109 - 115  

이진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추진그룹) ,  김진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터보펌프개발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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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산소와 등유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 터보펌프의 기본설계 사양을 도출하기 위한 1차원 시스템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터보펌프식 액체로켓엔진 시스템으로는 가스발생기 사이클과 단계식 연소 사이클 두 가지 사양을 고려하였다. 시스템 해석을 통하여 엔진 시스템의 유량 밸런스, 추력, 비추력, 혼합비, 터보펌프의 출력, 터빈 팽창비에 대한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가스발생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설계변수들이 실제 엔진과 잘 일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된 1차원 시스템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임의의 액체로켓엔진 추력에 대한 터보펌프 기본 사양을 도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1-D system design program has been developed for the preliminary design of the turbopump system in liquid rocket engines, which use LOx and kerosene as propellants. Gasgenerator cycle and staged combustion cycle were considered as turbopump type liquid rocket engine systems. In the system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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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소개된 액체로켓엔진 1차원 설계프로그램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 예정 인액체로켓엔진 시스템에 사용될 터보펌프의 사양도출을 위해 개발되었다.
  • 액체로켓엔진 시스템의 구체적인 사양을 구하기 위해서는 요소부품 기반의접근방법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터보펌프의기본설계 사양을 도출하기 위해 요소부품별 매칭 (matching)-ft- 통한 1차원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설계 프로그램은 둥유 (kerosene, RP-1)와 액체산소(LOx)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터보펌프식 액체로켓엔진에 대하여 가스발생기 사이클과 단계식 연소 사이클의 설계 및 해석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으며 각 사이클의 실제 엔진들에 대하여 검증되었다.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요구 추력(thrust), 비추력(specific impulse), 혼합 H] (mixture ratio), 주연소실 (main combustion chamber) 압력, 노즐 면적비(nozzle area ratio), 터빈 입구온도 및 팽창비 등이 결정된 액체로켓엔진에 대한 추진제들의 유량 밸런싱 및 터보펌프 요구사양을 도출하였다.
  • 본 액체로켓엔진 설계 프로그램은 액체로켓엔진의 터보펌프 설계사양 도출을 위해 개발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액체로켓엔진의 유량 계산을위해 주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또는 예연소기의 모듈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계산하며 엔진 사이클에 따른 추진제 흐름에 따라 유량 계산프로세스가 진행되도록 하였다.
  • 시스템 요구 사양을 만족시키면서 최적으로 설정된 유량은 시스템의 비추력을 높이게 되며 발사체 전체의 무게를 줄이는 역할을 하므로 본 설계 프로그램은 요소부품들에 대한 연료와 산화제의 최적 유량을 구하는 유량 밸런싱을 기본설계 목표로 하였다[기. 가스발생기 사이클 액체로켓 엔진은 시동장치(Starter)를 사용하여 터빈을 시동하고 터빈에 의해 구동되는 터보펌프가가압된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1, 3]. 시동 후 연료와 산화제의 1~5% 정도는 가스발생기로 공급 및 연소되어 고온, 고압의 가스를 발생함으로써 시동장치로 초기 시동된터빈을 지속적으로 구동시키고 배기가스는 배기 노즐로 방출되거나 주연소기 노즐로 재유입 되어 엔진 시스템 전체 추력의 일부를 담당한다.
  • David 와 John 등[2]이 개발한 로켓 추진 해석용 프로그램인 SCORES는 가스발생기 사이클과 단계식 연소 사이클을 이상적인 사이클에 대한 전체 효율비로구분하여 계산하였다. 액체로켓엔진 시스템의 구체적인 사양을 구하기 위해서는 요소부품 기반의접근방법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터보펌프의기본설계 사양을 도출하기 위해 요소부품별 매칭 (matching)-ft- 통한 1차원 설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설계 프로그램은 둥유 (kerosene, RP-1)와 액체산소(LOx)를 추진제로 사용하는 터보펌프식 액체로켓엔진에 대하여 가스발생기 사이클과 단계식 연소 사이클의 설계 및 해석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으며 각 사이클의 실제 엔진들에 대하여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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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 P. Sutton, Rocket Propulsion Elements,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1992. 

  2. David W. Way, "SCORES: Developing an Object-Oriented Rocket Propulsion Analysis Tool", AIAA 98-3227, 1998. 

  3. D. K. Huzel, D. H. Huang,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IAA,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Vol. 147, 1992. 

  4. P. Hill, et. al.,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1992. 

  5. N. Tolyarenko, Space Propulsion Overview and Challenges, ISU/AAAF Short Courses, Versailles, France, 2002. 

  6. Boris I. Katorgin, et. al., "Oxidizer-Rich Staged Combustion Rocket Engines Use and Development in Russia", AIAA Space Progra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1995, pp. 1-9. 

  7. J. A. Davis and R. L. CampbeII, "Advantages of a full-flow staged combustion cycle engine system", AIAA, 1997. 

  8. K. P. Denisov, et. al., Niichimmash Report, No. 26.339, Russian Aviation and Space Agency Research Institute of Chemical Machine Building, 2000. 

  9. T. Kanda, et. al. "Effect of Regenerative Cooling on Rocket Engine Specific Impuls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10, No.2, 1994. pp. 286-288. 

  10. R. O. Ballard, T. Olive, "Development Status of the NASA MC-1 (Fastrac) Engine", 3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0-3898, 2000. 

  11. L. W. Griffin, D. J. Dorney, "Simulations of the Unsteady Flow Through the Fastrac Supersonic Turbine", Journal of Turbomachinery, Vol. 122, 2000, pp. 225-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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