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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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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행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여러 분야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도 비행선의 비행 동특성에 대해 완전하게 정립된 이론은 없다. 또한 비행선은 질량에 비해 부피의 비가 매우 크고 추진력이 다른 비행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으므로 동적 반응이 느리다. 또한 외부 영향 (기상 상태)에 대한 민감성이 높기 때문에 시험을 통한 자료의 획득에도 많은 어려움이었다. 본 논문에서는 시험 비행을 통해 비행선의 동역학 방정식과 공력 데이터, 그리고 제어 특성을 결정짓는 각 조종면의 특성을 파악하여 동일 제어 조건에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비교하여 본 논문에 적용된 동역학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외란이 작용하는 경우, 고속 비행과 저속 비행에서의 시험을 통해 통일한 외란에 대해서도 저속에서는 측풍의 효과가 고속일 때보다 두드러지게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any kinds of research for airship are studying with increasing of interests of airship. But these are far from perfect. The data acquisition from the actual flight test has lots of difficulties because of the characteristics from the slow dynamic response and high sensitivity for exte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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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연구에 사용된 비행선은 수직 평면에대해 좌우 대칭이며 경식 비행선으로서 공탄성효과를 무시하여 강체로 가정한다. (2) 공력 데이터가 부력 중심으로 측정되었으므로, 부력 중심을 운동 방정식의 원점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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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우귀애, 박인환, 오세종, 조겸래, "외란이 작용하는 비행선의 동적 반응 및 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6호, pp. 69-77, 2002. 

  2. 김종권, 장용진, 우귀애, 이재원, 조겸래, 오세종, 이대우, "11m 급 무인비행선의 시험비행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470-473, 4월 11일 2003. 

  3. 김종권, 이재원, 우귀애, 오세종, 조겸래, "무인 비행선 연구 개발용 시뮬레이션 환경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157-1160, 보광휘닉스 호텔, 11월, 2002. 

  4. 김철환, 우귀애, 오세종, 이대우, 조겸래, "순항중인 비행선의 동적 반응 및 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 2001년 추계 학술대회, pp.889-892, Nov. 2001. 

  5. R. Jones and D.H. Williams, "The Stability of Airship", Aeronautical Research Committee, Reports and Memoranda No 751, 1921. 

  6. S.B.V. Gomes, "An Investigation of the Flight Dynamics of Airship with Application to the YEZ-2A", Ph.D. thesis, College of Aeronautics, Cranfield Institute of Technology, Cranfield, 1990. 

  7. G.A. Khoury and J.D. Gillett, "Airship Tech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8. Lamb, "Inertia Coefficients of an Ellipsoid Moving in Fluid", Aeronautical Research Committee, Reports and Memoranda No 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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