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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나타난 인지적 측면의 과학 탐구 요소 분석
The Factor Analysis of Science Study in the Recognitive Aspect on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Problem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8, 2004년, pp.719 - 730  

최승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임인성 (한국천문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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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천문올림피아드(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IAO)는 유로-아시안 천문학회에서 청소년들에게 천문학지식의 확산, 교육 분야의 국제교류 증진, 과학과 인간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천문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국제천문올림피아드를 설립하고 국제올림피아드 설립에 관한 규정을 공포하였다. 1996년, 제1회 국제천문올림피아드를 러시아 북 코카서스 지방에 잇는 러시아 과학원 전문천체물리천문대(Special Astrophysical Observatory of the Russian Academy of sciences, SAO RAS)에서 시범 개최한 이후, 매년 개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천문올림피아드의 역대 결과 및 기구, 조직, 실행에 대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규정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또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문제에 대한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지식과 과학적 사고력으로 분류하였다. 과학적 지식의 하위요소로 내용지식, 방법지식, 지식본성 이해로 분유하고, 과학적 사고력의 하위 요소는 수렴적 사고력과 발산적 사고력으로 분유하고 각 세부 요소를 고려하여 실행하였다. 이 분석을 통하여 국제천문올림피아드에 대한 이해화 한국 천문 올림피아드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Astronomy Olympiad (IAO) was established and its foundation were published by the Euro-Asian Astronomical Society (EAAS), in order to spread astronomical knowledge, promote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astronomical education area, an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astronomy in far-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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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부에서는 1992년 한국국제과학 올림피아드 위원회를 설치하여 국제 과학 올림피아드참가 및 개최에 대한 계획을 심의하고 있다. 또한,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입상자에 대한 포상 및 특전을 부여하고 산하 위원회 활동을.지원하고 있다.
  • 이 연구는 국제 천문 올림피아드 문항 분석을 위한 분석틀 개발과 올림피아드 문항 분석이라는 2단계로 실시되었다.

가설 설정

  • 8. 직관적사고력 자체를 요구하는 이론 문항은 실제로 없다고 하겠다. 왜냐하면 직관은 요구한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사용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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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용선, 임인성, 2001, 2001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관기, 천문학회보 특별기고, 27 (1) 91-92 

  2. 임인성, 2002, 제6회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관, 한국천문연구원 소식지 31, 4 

  3. 최승언, 임인성, 2003, 2002년 제7회 국제천문올림피아드 참가기, 천문학회보 28 (1), 24 

  4. 한국국제과학올림피아드위원회, 2004, 2004 한국국제과학올림피아드 발단식 자료, 5 

  5. 박종원, 2004, Suggesting a model of scientific creativity and developing scientific creativity activities. The 8th Asia-Pacific Conference on Giftedness. Seoul: Korean Society of Giftedness 

  6.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Congnitive domain. New York: McKay 

  7. De Vito, A., 1989. Creative wellsprings for science teaching. (2nd Ed.). West Lafayette: Creative Ventures, Inc 

  8. Gardner, H., 1983, Frame of mind. New York: Basic Books 

  9.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 Hill 

  10. Isaksen, S. G., Dorval, K. B., and Treffinger, D. J., 1994,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Dubuque, IO: Kendall/Hunt Pub. Co 

  11. Sternberg, R. J., 1994, A triarchic model for teaching and assessing students in general Psychology. The General Psychologist, 30 (2), 42-48 

  12. Torrance, E. P., 1966.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13. Treffinger, D. J., Isaksen, S. G., and Firestein, R. L., 1982. Handbook of Creative Learning. New York: Center for Creativ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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